가려운 곳을 긁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

가려운 곳을 긁으면 시원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번쯤 생각해 본 적 없나요? 그런데 일본 연구팀이 가려운 곳을 긁으면 쾌감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냈다고 합니다.

가려운 곳을 긁으면 시원함을 넘어 쾌감까지 느껴지나요? 


일본의 자연과학 연구기구 생리학 연구소가 가려운 곳을 긁으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에 대한 뇌의 메카니즘을 규명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16명의 피실험자들의 손목 부위에 전기자극을 줘 가려움을 일으킨 다음 먼 곳부터 가까운 곳까지 긁게 했습니다. 그런데 가려운 곳에 가까운 곳을 긁을수록 뇌의 특정 부위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fMRI (자기 공명 단층 화상 장치)로 조사한 결과 뇌의 선조체와 중뇌의 보상시스템이라 불리는 부위가 강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보상 시스템은 욕망을 충족하거나 욕구가 충족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될 때 쾌감을 일으키는 구조라고 합니다. 성취감에 이끌려 인간은 다양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긁어서 쾌감이 발생하는 경우에 뇌의 '보상 시스템'이라는 특정 부위가 활성화한다면,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으로 고통을 주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극복하는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등은 긁으면 긁을수록 피부가 손상되고 더 가려움증이 심해져 환자는 모진 고통을 격게 됩니다. 이런 쾌감을 억제 할 수 있다면 과도하게 긁는 것을 줄일  수 있어 가려움증의 치료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가려움증과 관련된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