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2020. 3. 7. - 

아래 소개되는 허브차는 낮은 칼로리의 장점과 함께 심신의 안정을 줍니다. 허브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권하는 차들입니다.


몇몇 허브는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향기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나 녹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없어 심적인 불편함이나 잠을 자는데 방해되지 않습니다.

                               

1. 카모마일 허브차 (국화차)


카모마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허브차 중 하나입니다. 카모마일은 위장을 진정시키고 팽만감과 소화 불량을 완화시킵니다. 


카모마일은 마음을 진정시키 긴장을 풀어주어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하게 해줍니다.  또한 불면증에도 좋아 자연스럽게 잠을 자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모마일과 발레리안 루트, 레몬밤 조합은 불면증 치료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카모마일은 우리나라의 국화차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2. 생강차 


생강의 원산지는 인도이며 소설 아라비안나이트에서는 정력제로 표현됩니다.

생강은 정력을 주며 생기를 줍니다. 생강차는 소화 기관을 진정시키며 메스꺼움(구토 증세)을 경감 시킵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페퍼민트(박하) 허브차 


페퍼민트는 진정효과가 있는 향기로운 허브입니다. 페퍼민트는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박하는 IBS(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시켜 줍니다. 페퍼민트차는 멀미증세 특히 메스꺼움과 구토를 완화합니다. 만약 가슴앓이를 할 경우에는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페퍼민트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박하의 천연 민트맛은 답답한 목과 기관지를 시원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차의 또 다른 건강상의 효능은 정신을 맑게 하고,  가벼운 기침과 천식을 감소시키며, 근육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잠 들기 전에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정신을 고양시켜 잠을 자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라벤더 허브차 


라벤더는 연보라색을 지칭하는 라벤더색이 있을 만큼 많이 알려진 대표적인 허브입니다. 여러 세기 동안 향수를 만드는 허브로 사용되었습니다. 라벤더차는 수면을 유도하고, 마음과 몸을 안정시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라벤더는 우울한 마음을 올리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차는 복통, 생리통 등 통증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차는 기침, 기관지염, 천식, 감기와 같은 호흡기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어린이와 성인 모두 신체 발열시 체온을 내리는데 사용됩니다. 라벤더는 상처, 궤양과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레몬밤(Lemon Balm) 허브 


레몬차는 레몬향이 나는 약초로 신경과민과 불안을 진정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차갑게 마시는 레몬밤차는 감기 각종 염증 그리고 단순 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생식기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차는 발레리안 허브와 혼합하여 불안과 스트레스 그리고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이용합니다. 


레몬밤은 헤르페스 감염을 제어하고 위장을 진정진켜 소화를 도와줍니다. 신경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레몬차는 도움을 줍니다. 레몬차를 마시는 것은 또한 기억력 및 뇌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6. 로즈마리 허브차 


로즈마리는 허브차 이외에도 요리에 널리 쓰이는 매우 유익한 식물입니다. 로즈마리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마리는 효과적인 소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차를 정기적으로 음용할  경우 방광염 등 비뇨기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즈마리차는 기침과 가벼운 천식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7.네틀 허브차 (Nettle)   


네틀은 쐐기풀의 일종으로 새순과 잎에 가시같은 털이 있는 풀임에도 불구하고 불면증, 빈혈, 고혈압, 관절염, 기침 및 감기, 요로감염, 신장 및 방광문제를 치료하는 약초중의 하나입니다. 네틀에는 개미산, 히스타민, 클로로필 성분 이외에도 비타민A와 C, 규산, 철분,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미네랄 성분이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