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꺼움을 동반한 편두통 해결방법

편두통은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며 원인도 다양합니다. 편두통은 두통뿐만 아니라 메스꺼움과 현기증도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을 중심으로 편두통의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메스꺼움을 동반한 편두통의 증상

  • 뇌가 맥박하듯 지끈지끈 거리는 두통
  • 그냥 막연히 심한 통증
  • 소리나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두통
  • 매일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두통
  • 긴장이 풀렸을 때 나타나는 두통

편두통에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되는 이유는 두통과 함께 뇌의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하여 구토를 일으키는 신경 기능이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지긋지긋 편두통[사진] 지긋 지긋 편두통


메스꺼움을 동반한 편두통의 해결 방법


메스꺼움을 해결하는 방법은 편두통의 원인인 신경을 빨리 진정시켜 주위의 신경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병원을 찾지 않고 간단히 완화시킬 수 있는 편두통의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과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이용하세요.


  1. 누워서 편안히 휴식하기
  2. 빛이나 소리 등의 민감한 자극 피하기
  3. 목 뒤쪽 마사지 - 근막통증중후군에 좋습니다.
  4. 편두통 치료제 이용
  5.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섭취 - 두통에 도움이 될수도 있지만 효과가 없거나 악화시킬수도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6. 초콜릿, 치즈, 와인을 먹지 않는다. - 예로 초콜릿 성분 중 '아민'이라는 물질이 두통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글루텐' 단백질를 포함한 음식 섭취를 자제 - 밀 등 곡물에 포함된 글루텐은 재발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8. 두통 메스꺼움을 동반한 멀미나 급체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의 '합곡혈'을 지압합니다.

지압: 합곡혈 마사지


글루텐 성분이 많은 곡류 : 밀과 보리류글루텐 성분이 많은 곡류 : 밀과 보리류


그래도 편두통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라목 증후군

경추가 일자로 펴지게 되면 디스크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목 디스크 발병을 촉진시킵니다. 또 잦은 두통도 일자목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라목 증후군이 의심될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또한 평소 올바른 자세로 컴퓨터 작업등을 해야 합니다.


자라목 증후군도 편두통 유발자라목 증후군도 편두통 유발



여성의 생리

여성호르몬 불균형에 관련된 메스꺼움이나 편두통은 적절한 부인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심호흡, 가벼운 운동,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 균형 잡힌 식사, 술과 담배를 자제하는 것입니다. 


평소 먹고 있는 약의 부작용

평소 먹는 약이 몸에 맞지 않아 구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편두통 치료제로 유명한 트립탄 제제는 드물게 메스꺼움과 구토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 치료약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대처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등에 의한 영향

예를 들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증식할 경우 심한 편두통을 일으킵니다. 이 경우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감소 시키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 이상에 의한 두통

뇌출혈, 뇌경색에서도 편두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