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가 당뇨에 좋은 이유? - 혈당 관리 요리법

2020. 6. 4. -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줘 숨은 당뇨를 잡는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우리나라에서 최근에 먹기 시작했지만 이집트 문명에서 식용이 확인되었을정도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채소입니다. 그리고 중세 유럽에서는 귀족들의 천연 자양강장제로 사랑 받아 왔습니다. 프랑스의 국왕 루이14세는 아스파라거스에 '채소의 왕' 작위를 하사할 정도로 그 애정이 남달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당뇨 혈당 관계


아스파라거스는 혈관 염증을 없애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치온 성분을 월등히 많이 함유하고 있고 인슐린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크롬 성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스파라거스는 당뇨인들의 식단관리 중 꼭 섭취해야 하는 식재료가 되는 이유입니다.


혈관 염증을 없애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양파(1.5)나 마늘(4.3)에 비해 아스파라거스(37.8)에 월등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당 관리 3총사로 불리는 루틴과 사포닌, 비타민k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제 아스파라거스 추출물이 혈당 감소는 물론 췌장의 인술린 생성을 증가 시킨다는 동물실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국 영양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키스탄 카라치 대학(Karachi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정기적인 채소 섭취가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체내 인슐린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낮은 인슐린과 고혈당을 가진 실험쥐 실험에 따르면  매일 한달 동안 아스파라거스 추출물을 먹은 쥐는 혈당 수치를 조절했습니다. 또한 고용량으로 주입하자 췌장에서 혈당 조절 호르몬의 생성도 증가 시켰습니다.


또한 2006년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는 신체 근육과 조직의 포도당 섭취량이 81% 증가했습니다.



당뇨에 좋은 아스파라거스 요리법과 섭취법은?

- 아스파라거스로 혈당관리에 도움을 받은 남00씨(여, 63세, 천기누설) 체험 사례.


당뇨를 진단 받을 당시 사례자는 32세, 몸무게 70kg, 공복 혈당은 400(정상 100mb/dl)이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불면증을 부른 발바닥 열감 증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숨은 당뇨를 알아채지 못한 채 방치한 그녀는 걷잡을 수 없이 혈당이 치솟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며 서서히 다른 증상들까지 나타나고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50대가 넘어가면서 발 감각이 둔해지고 다리가 송곳으로 찌른 듯이 아프고 시렸다고 합니다. 이는 혈당이 더 높아지면서 당뇨 합병증으로 신경이 손상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지금 그녀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 해가며 당뇨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며 같이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10kg감량과 함께 혈당 수치는 170으로 정상 수치 이내로 떨어 졌습니다. 


그렇다면 사례자가 도움받은 아스파라거스 섭취법은 무엇일까요?


 

아스파라거스 볶음

1. 아스파라거스는 손질 후 약2분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줍니다.


2. 손질한 채소를 먼저 볶다가 데친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살짝 더 볶아 줍니다.


3. 여기에 사례자는 진노란색의 강황가루(카레가루)를 넣어줍니다. 이렇게 카레가루를 넣어 잘 볶아 주면 매일 반찬으로 섭취하며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거스 볶음 반찬이 됩니다.


카레와 아스파라거스 궁합

아스파라거스 속 글루타치온 성분은 혈관 염증을 제거해주고 카레 속 커큐민 성분은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지방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아스파라거스와 카레를 함께 드시면 혈관과 혈액 모두 건강하게 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때 카레 가루 보다는 커큐민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는 강황을 사용하시면 혈당 조절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말이

혈당조절에 꼭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그녀는 돼지고기 대신 기름기가 적고 얇은 샤브샤브용 소고기를 활용하여 아스파라거스 말이를 만들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와 소고기를 함께 섭취하면 소고기 속 알파-리포산 성분이 아스파라거스의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상승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1. 샤브샤브용 소고기에 살짝 데친 아스파라거스와 팽이버섯을 넣고 돌돌 말아 기름 두른 후라이팬에 굽습니다.


 

2. 간장과 맛술, 다진마늘을 이용해 앙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여기에 그녀만의 재료인 땅콩가루를 넣어줍니다.


아스파라거스와 땅콩가루 궁합

아스파라거스에는 인슐린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크롬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크롬 성분은 땅콩 속 니아신(비타민b3)과 만나게 되면 그 흡수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복용주의점

아스파라거스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K는 혈액이 굳지 않도록 해주는 항응고제의 약효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고혈얍 약을 복용중이라면 100g이내,  일반인의 경우 200g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