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29. - 

타임은 사실 우리나라 자생종인 백리향과 거의 같은 식물입니다.  


백리향은 우리나라에서 약초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냥 백리향(百里香)의 영어 이름이 타임(thyme)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타임은 꿀풀과 》 백리향속(Thymus)]에 속해 있는 식물로 서양에서는 주로 육고기 요리에 넣거나 허브로 사용됩니다. 타임 에센셜 오일의 효능은 백리향 효능과 거의 비슷합니다.


타임 에센스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타임 에센셜 오일의 효능

서양에서의 타임 잎은 닭고기 요리 등에 넣어 풍미를 주는 허브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건강상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타임을 에센셜 오일로 농축하면 효과는 증폭됩니다. 이 오일은 증류 또는 냉각 압축을 통해 식물에서 추출되어 다른 에센셜 오일과 마찬가지로 몇 방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임 오일 제품 사진


타임 에센셜 오일에는 티몰(thymol), (carvacrol), 리날로올(linalool), 시네올(cineol), 장뇌(camphor)와 같은 다양한 테르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실, 타임은 유럽 전역에서 흑사병 퇴치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현대에는 타임 에센셜 오일이 자체적으로 또는 다른 건강 대체 요법의 보조제로 이용됩니다.


테르펜(Terpene)이란?

특유의 향기가 나는 테르펜은 로즈마리 및 라벤더와 같은 식물과 허브 및 일부 동물의 냄새를 결정하는 방향족 화합물입니다.

 

 이 테르펜 성분은 사람에 의해 분리되어 향수나 바디제품, 식품에 들어가는 향의 재료가 됩니다.


테르펜은 식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식물은 테르펜을 이용해 수분을 유인하거나 곤충같은 포식자를 방어하는데 이용됩니다. 또한 테르펜은 식물이 손상을 복구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감염성 세균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계의 일부로 작용합니다. 


1. 항균작용

타임 에센셜 오일에서 가장 주된 테르펜인 티몰(Thymol)에는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타임 오일은 박테리아 감염, 특히 포도상구균 균주 및 '메티실린 내성 포도상구균 아우레우스(MRSA)'와 같은 치료 저항성 균주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타임 에센셜 오일은 또한 박테리아 균주 장내구균 및 에스케리키아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방충제 효과 - 모기 방어

타임 오일은 매우 효과적인 모기 구충제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에 뿌려진 타임 오일은 실험실 환경에서 1시간에서 3시간 동안 모기를 퇴치했습니다. 미국에서 뇌염(EEE)과 같은 모기 매개 질병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타임 오일은 방충제를 대체 할 수 있습니다. 타임 오일을 포함 일부 에센셜 오일들은 국소 적용시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용하기 전에 항상 코코넛 오일과 같은 혼합 오일(캐리어 오일)을 소량 섞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항진균 - 효모 감염에 작용하여

타임 에센셜 오일은 박테리아에 대한 작용과 함께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서 흔히 발견되는 효모인 칸디다균(Candida albicans)에 효과적 입니다. 효모의 과성장은 피부 병변, (여성)질 가려움증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 소화 시스템에서 칸디다의 과잉 성장은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4. 아토피성 피부염 완화

타임 오일은 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증상을 성공적으로 완화시켰습니다. 습진으로 알려진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에 비늘과 같은 것이 생기고 가려운 것이 특징인 일반적인 피부 문제입니다. 하지만 에센셜 오일을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5. 호흡기 감염 및 기침 완화

테르펜의 일종인 티몰(thymol)은 또한 기침을 감소시키기 위한 진경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앵초(primrose)와 함께 사용하면 호흡기 감염과 관련된 기침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


6. 탈모 증상 완화

타임 에센셜 오일은 코코넛 오일같은 캐리어 오일과 결합하여 두피에 마사지하면 탈모증상을 방지하고 새로운 모발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타임 오일로 치료 한 피험자의 44%가 탈모가 개선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회사들도 타임의 우리나라 이름인 백리향을 넣어 탈모 증상을 케어하는 기능성 샴푸로 만듭니다.



타임 에센셜 오일 부작용과 사용 주의사항

에센셜 오일은 휘발성이 있는 농축된 화학 화합물이며 그 사용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에센셜 오일은 여성의 외음부 또는 잇몸과 같은 점막에 사용하거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잘못 복용하면 위장관 문제, 현기증 과 기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첫 달에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임신 후반에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국소 적용 전에 항상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야 합니다. 캐리어 오일이 너무 적거나, 부적절한 희석은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