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29. -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의 싹이나 수액, 나무 껍질, 꽃가루와 자신의 타액으로 만든 특이한 맛과 향의 물질입니다.  꿀벌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의 틈새에 발라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집을 보호합니다. 수많은 벌들이 생활하는 벌집이 항상 무균 상태로 유지되는 이유가 바로 프로폴리스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선물이며 검은 다이아몬드!"




프로폴리스 이용의 역사

현대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프로폴리스를 통증과 궤양 치료에 이용했으며,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천식과 기침 등 호흡기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

3대 천연 항생물질로 알려진 프로폴리스에는 면역력을 높여 항염증 작용을 하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퀘르세틴과 같은 100여종의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몸속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무너진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프로폴리스의 생산과 아르테필린C


프로폴리스의 생산은 전세계적으로 하고 있으며 브라질산이 특히 유명합니다. 일부 브라질산 프로폴리스 제품에는 짙은 갈색 속에 은은한 녹색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아르테필린C(artepillin C)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항염증 효과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브라질산 프로폴리스 생산/판매업자들은 아래와 같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산 프로폴리스는 '아레크린'이라는 국화과 등의 식물에서 채집되는데 여기에는 항산화/항균성분인 아르테필린C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채집하는 꿀벌도 방어능력이 강한 아프리카종의 꿀벌로 적도의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세균으로 부터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좋은 프로폴리스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아르테필린C는 어둡고 녹색을 띠고 있어서 브라질산 프로폴리스를 구입할 때는 녹색을 띠는 지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성분 함량과 함께 아르테필린C 함량도 살펴봐야 합니다. 각각 제품을 확인해 보면 함량 차이가 20~30배 까지도 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1. 항산화 효과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암이나 동맥경화,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줍니다.  또한 노화와 나쁜 생활습관에서 오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면역 체계를 자극

프로폴리스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등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을 하는 유기화합물인 테르펜류 등이 함유돼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대표적인 항산화제인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3.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프로폴리스 효과를 얻으려면 당뇨병 발현 이후 보다는 당뇨병이 생기기 전에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염증 효과와 알레르기 개선 효과

프로폴리스는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꽃가루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집되는 프로폴리스채집되는 프로폴리스. 밀납을 제외하고 알콜 등에 녹이게 됩니다.


5. 항바이러스 효과로 감기의 회복을 도움

프로폴리스는 항바이러스 활성과 함염증 효과가 있어서 감기 회복을 앞당기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6. 유방암과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브라질산 플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은 유방암이나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실제 포로폴리스가 대장암 세포 증식 억제에 도움을 주고, 무너진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폴란드 비알리스토크 의과대학)




프로폴리스 연구 사례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입술주변 포진(구순포진, Cold Sore) 치료

예비연구에 따르면 국소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적용하면 입술포진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헤르페스 1유형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1990)에 따르면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를 이용해 시험관 배양에 의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및 로타 바이러스 균주의 감염성 및 복제에 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요즘 범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바이러스 균주 감염성은 크게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다만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감소 효과가 있었습니다.


생식기 포진 치료

90명 규모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기반의 연고를 적용하면 생식기 포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몇몇의 경우 헤르페스 연고인 아시클로버 연고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화상 치료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기반 연고가 경미한 화상 치유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2~3도 화상환자는 화상연고인 실퍼-설파디아진(silver sulfadiazine)보다 항염증 효과가 있었습니다.  


위장 장애 치료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궤양성 대장염, 위장암, 궤양을 포함한 위장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 박테리아에 의한  충치 퇴치

시험관 연구에서 프로폴리스가 구강 박테리아 1종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 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뇨병 관리에 이용

동물기반 연구에서 프로폴리스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로 적용 가능한 증상

프로폴리스는 아래과 같은 질환이나 증상에 이용되었다고 판매자나 생산자들에 의해 광고되고 있습니다.

  • 좌창(여드름)
  • 박테리아 감염
  • 화상
  • 구내염
  • 감기
  • 헤르페스
  • 당뇨병
  • 람블편모충 감염증(Giardiasis)
  • 각종 염증
  • 인플루엔자(독감)
  • 위산역류질환
  • 충치예방



프로폴리스 하루 중 언제 섭취해야 하나요?

프로폴리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식사 후 먹는 것입니다. 프로폴리스를 빈속에 먹게 되면 위를 자극해 속이 쓰릴 수 있고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는 식사를 하고 난 뒤 연소하는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선 식후에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제대로 고르는 방법은?

프로폴리스는 원산지가 중요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에서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산지의 자연환경이 중요합니다. 꿀벌의 활동력이 왕성하고 오염 없는 곳에서 생산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벌들이 나무의 굳은 수액을 채취합니다.꿀벌들이 나무의 굳은 수액을 채취합니다.



프로폴리스를 먹어도 효과가 없다고 느끼는 이유?

다른 기능성 건강식품과 마찬가지로 프로폴리스를 먹고 효과를 봤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체질이 사람마다 다 달라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다른 이유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제품에 따라 품질 차이가 꽤 납니다. 꿀벌이 어떤 식물 성분을 채집해 와 이용했는지에 따라 성분 차이가 다릅니다. 생산지에 따라 제품의  특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프로폴리스 이용 방법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몇가지 영양제와 함께 가장 자주 이용하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저는 아이허브의 'YS. ECO Bee FARMS'사의 오르가닉 알콜프리 프로폴리스를 장기간 이용하고 있으면 상당히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할인하면 4불에서 ~7불선에 가격도 만족스럽고, '알콜프리'라 자극성이 덜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치아 충치를 막기 위해 이용하며 평상시 항바이러스와 면역력을 유지/개선시키기 위해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치아에는 원액 그대로 치아 표면에 스포이드로 몇 방울 떨궈 이용하며, 평상시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 물에 희석해 마시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하는 기능식품입니다. 제품 브랜드는 바뀔 수는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계획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이용하는 프로폴리스 제품입니다.




프로폴리스로 협심증 개선한 사례자 

'천기누설'에서는 프로폴리스로 협심증을 개선했다는 사례자(여, 54세)가 출연했습니다. 사례자는 프로폴리스로 자신만의 차와 환을 만들어 이용했습니다.  


프로폴리스 차 만들기

사례자는 날씨가 쌀쌀할 때는 저녁 식후에 따뜻한 차로 마신다고 합니다. 잠도 잘오고 기분도 상쾌해 진다고 합니다. 


1. 뜨거운 물 300ml에 프로폴리스 반 티스푼을 넣어 주면 완성 됩니다. 


2. 그런데 사례자는 밍밍한 맛이 줄이고 식감을 높이기 위해 레몬을 같이 넣어 주고 있습니다. 얇게 썬 레몬 한조각을 차에 넣어 주면 식감이 좋은 프로폴리스 레몬차 완성


레몬과 프로폴리스 궁합

만성 염증을 잡아주는 프로폴리스의 퀘르세틴 성분은 레몬에 풍부한 유기산 성분과 만나면 흡수되기 좋은 형태로 바뀌게 돼 흡수율을 더욱 높여 줍니다. 때문에 프로폴리스와 레몬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만성 염증을 잡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프로폴리스 환 만드는 방법

프로폴리스는 그냥 먹게 되면 특유의 씁쓸한 맛이 있지만 찹쌀가루와 꿀을 섞어 환으로 만들어 먹으면 가지고 다니면 먹을 수도 있고 맛도 있습니다.


1.  1:1 비율인 찹쌀가루 50g,  꿀 50g을 넣고 프로폴리스 1 티스푼을 넣어 섞어 줍니다.


2. 고루 섞어 반죽을 한입 크기 정도로 동그랗게 만들어 주면 완성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사례자는 하나를 더 참가해서 먹고 있었습니다.


3. 바로 아몬드입니다. 아몬드를 잘게 으깨 뒤 프로폴리스 환에 고루 묻혀 줍니다. 


아몬드(견과류)와 프로폴리스 궁합

프로폴리스에는 기름과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높아지는 지용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견과류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흡수를 높이는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때문에 프로폴리스와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고 만성염증을 억제 하는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과 복용 주의점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프로폴리스 플라보노이드 기준 하루 17mg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