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와 다이어트] 위암 수술 후 키위+상추 주스 효과

2020. 1. 7. - 

키위와 상추는 매우 궁합이 잘 맞는 재료입니다. 이 재료를 이용해 키위상추주스를 만들어 매일 마실 수 있는데요.  이번 천기누설에서는 위암으로 위절제 수술을 받은 사례자가 키위상추 주스를 이용해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는 내용과 만드는 방법이 방영되었습니다.


키위와 상추를 같이 먹으면 올릴 수 있는 효과 7가지를 먼저 알아봅니다.

키위의 효능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키위상추스무디키위상추스무디

키위+상추 효과 7가지

1. 서로 맛을 보완해 줍니다.

키위의 단맛과 신맛에 상추의 쌉싸름한 맛이 만나면 서로 보완하게 됩니다. 너무 강한 신만과 단맛이 있는 키위를 쌉싸름한 상추와 같이 갈아 마시면 서로 상쇄하고 보완하는 효과가 있어 훨씬 맛있는 주스가 됩니다. 


2. 키위는 상추 소화를 돕습니다.

키위의 단백질 분해효소인 엑티니딘은 음식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일부, 상추를 소화하기 힘들어 하는 분들은 신맛이 나는 키위와 함께 먹으면 상추 소화를 돕습니다.


3. 키위의 비타민C가 상추의 풍부한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1개에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이 다 들어 있는 키위와 철분이 풍부한 상추를 함께 섭취하며 철분 흡수율이 증가합니다.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 100mg을 섭취하면 철분 흡수율이 67%나 증가했습니다.  철분은 혈액내 헤모글로빈의 산소운반에 역할을 해 빈혈을 방지합니다. 


4.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좋아

키위와 상추 스무디는 해외에서도 체중 감량에 자주 이용하는 레시피입니다.

상추는 열량이 낮고 수분이 많으며 비타민(비타민A,C,K,B1,B2,B3,B5,B6)과 무기질(구리,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아연, 철분,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의 다이어트식에 많이 이용되는데요. 특히 외국 상추인 로메인 상추를 많이 이용합니다. 

로메인상추로메인상추

  • 상추 칼로리 14kcal
  • 로메인 상추 칼로리 17kcal


이렇게 상추의 낮은 칼로리는 열량을 추가하지 않으면서도 많이 먹을 수 있어서 포만감과 함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키위도 칼로리가 70칼로리로 낮은 편이며 영양은 높으며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5. 많은 식이섬유와 장내 건강에 좋아

상추에는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장내 건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키위에도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개선하고 장운동을 돕습니다.



6. 상추와 키위는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에는 락투신(Lactucin)이라는 항스트레스 성분이 들어 있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차분하게 진정시켜 줍니다. 이는 불면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흑하랑'이라는 상추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하랑 상추 품종흑하랑 상추 품종

키위에도 이노시톨과 엽산 등 세로토닌을 올리고 기분 안정을 돕는 각종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7.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영양소 소화 흡수가 어려운 사람들을 돕습니다.

병상이나 병에서 회복중인 분들은 소화/흡수력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천연 소화제이며 비타민C의 왕인 키위와 녹색 채소인 상추의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서로 보완해가며 소화/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암말기 수술 후 건강 관리에 키위 상추 주스 이용

케이블 프로그램 '천기누설'에서는 키위와 상추를 이용해 위건강을 관리한 사례자(67세, 남)가 출연했습니다. 


사례자는 40대 젊은 나이에 위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사례자는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을 가면 변이 검게 나오는 증상이 20일 정도 반복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등산 중 어지러워서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 사례자는 큰 병원에 가게 되고 거의 위암 말기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위 절제 수술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불운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암은 간과 폐에 까지 전이 되고 여명이 3개월 남았다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사례자는 포기하지 않고 위 절제 수술 후 건강 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 그가 선택한 것이 바로 키위입니다. 


2019년 현재 그의 위 상태는 CT상 큰 이상이 없이 육고기를 먹고 매일 조깅을 즐길 만큼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암의 관해나 호전 여부에 대해서는 방송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례자 "위를 절제해서 위가 작다 보니까 양적으로 많이 먹지 못해요. 그래서 소화도 잘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한 키위를 먹으면 속이 편하고 소화도 잘되고 기분도 좋아요. "


10년 전부터 챙겨 먹기 시작한 키위로 식사 시 소화효소를 채워 체내 영양 흡수율을 높이고 위 건강까지 챙기고 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위 건강 약선요리는 바로 키위 상추 주스입니다.



키위 상추 주스 만드는 방법

재료: 키위1개, 상추, 물 반컵 그리고 믹서기


1. 손질한 키위 1개를 4등분하고 물 반컵과 함게 믹서에 넣어 줍니다.


2. 여기에 상추를 넣고 잘 갈아주면 하루 한잔으로 위를 건강하게 하는 키위 상추 주스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