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이유, 증상, 자가 치료하는 13가지 방법

2019. 12. 10 - 

안구건조증은 시력 저하나 염증, 이물감을 넘어 평상시 기분에 까지 영향을 주는 등 피해가 막대합니다. 이 글에서는 요즘 젊은 사람이나 노인들 할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는 안구건조증이 걸리는 이유, 증상, 자가 치료 방법을 최신 정보를 통해 총정리 해드립니다.


보시고 실천해 볼만한 자가 치료 방법들이 많으니 꼭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이 여성에 많은 이유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이유

안구건조증 방치하면 생기는 질환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 13가지




안구 건조증이란 무엇인가요?

안구 건조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안구 질환 중 하나이며 안과를 방문 하는 주요 이유입니다 . 안구 건조 증후군은 눈 표면에 충분한 윤활 및 수분이 부족해 발생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눈물의 구성이 불균형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눈물은 기름, 수분, 점액 이 세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층의 불균형은 안구 건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래 건강한 눈물은 눈의 표면을 윤활시키고 치유하며 보호합니다. 다른 신체부위와 다르게 각막에는 혈관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영양분을 혈액으로 부터 받지 못합니다. 대신 영양분을 눈물을 통해 받으며 눈을 깨끗하게 씻어내 먼지와 세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만약 건강한 눈물이 나오지 않거나 눈물 증발이 가속화되면 눈은 염증과 진행성 질환에 취약 해집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을 간단히 알아보면요?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뻑뻑한 느낌, 가려운 느낌, 눈에 뭔가 들어 있는 듯한 이물감, 피로, 아픈 증상, 건조함 등입니다.


이외에도 안구 건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이 타는 듯한 느낌
  • 눈의 충혈 및 염증
  • 눈곱이 자주 생기게 됨
  • 안구에 흐릿한 점액이 끼어있는 느낌
  • 과도한 눈물
  • 아프거나 하는 이상 감각으로 콘택트 렌즈를 착용 할 수 없음



왜 안구건조증은 여성에 더 많은가요?

안구건조증은 여성들에 많고 특히 50세 이상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정확한 연구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건강상태를 더 돌보는 경향이 있고, 둘째 보통 40세부터 여성들은 호르몬 변화로 안구건조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콘텍트 렌즈 착용이나 화장품의 안구 침입, 속눈썹 연장 같은 화장술도 여성들에게 안구 건조증을 더 증가시키는 원인이라고 하네요.




그럼, 안구 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과도한 장시간 전자 기기 화면 응시

현대의 안구건조증은 컴퓨터 모니터나 핸드폰의 화면을 오래 응시하는 생활습관(또는 업무)과 깊이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요 몇 년 사이 휴대전화 장기 사용에 관련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건강질환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입니다. 또한 장시간 책 읽는 것이나  텔레비전 시청 같이 너무 오랫동안 무언가를 쳐다 보며 눈 깜박임을 제한 시킬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A가 체내에 충분하지 않으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A는 사실 눈과는 뗄 수 없는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A는 눈의 망막세포 기능에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안구건조증, 결막염 뿐만 아니라 시력감퇴, 야맹증 등 각종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비타민A 결핍 비율은 약 45.3%(2015,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이릅니다. 거의 국민의 반 정도가 결핍상태라는 것이죠.


하지만 눈 영양제로 비타민A를 섭취하길 원한다면 우선 음식으로 영양을 공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비타민A를 보충제 형태로 장기 복용시 필요량을 넘기게 되면 탈모, 간기능 이상(자주 음주하는 분), 두통, 건조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산모에게는 선천성 기형아가 태어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늙은 호박, 당근, 양배추, 시금치, 간(소, 돼지, 닭), 브로콜리, 케일, 오렌지 등 입니다. 이렇듯 특별한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비타민A는 평상시 음식을 통해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흔합니다.

과도하게 장시간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면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이외에도 안구 건조의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약물 (수면 약물, 항우울제 및 불안 약물, 감기 및 알레르기 약물 등)
  • 충혈방지제 같은 특정 약물도 눈물 생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일부 질병 (루푸스, 파킨슨 병, 갑상선 질환,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및 쇼그렌 증후군, 자가 면역 장애, 호르몬 변화 등)
  • 먼지 등 오염이 심하고, 건조하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이나 기후에서 생활
  •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이후
  • 최근에 눈 수술을 했을 때



안구 건조증을 방치하면 생기는 질병은 무엇인가요?

안구건조증을 치료하지 않은 채로 방치하면 결막염이나 시력 약화를 넘어 각막궤양, 각막손상, 최후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엔 대한안과학회에서는 안구건조증을 단순 건조증을 넘어 '건조각결막염'으로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안구 건조를 방치할 경우, 각결막염이나 안검염으로 진행돼 심각한 만성 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건조증으로만 볼 수 없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시도해 볼만한 자가 치료방법이나 개선 방법이 있나요?

1. 안구건조증에는 점안액이 가장 기초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눈 관련 인터넷 정보에서는 눈물약을 자의적으로 넣지 말라고 하지만 안과에서 해주는 것도 염증약과 눈물약이죠. 안약은 안과질환에 가장 일반적인 약물이지만 사용에서는 약간씩 달라집니다.


0.18% 히알루론산 점안액

일반적인 건조한 눈에는 인공 눈물을 넣으면 되지만(물론 인공 눈물도 점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안구 윤활젤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안구윤활 젤은 시야 왜곡이 있고 이물감이 있기 때문에 잠이 들기 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메가3는 안구 건조에 필수 건강 성분입니다. 

미국에서 많은 안과 전문의들은 환자들에게 오메가3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안구 건조증 환자에게 EPA와 DHA 그리고 GLA(감마-리놀렌산, 오메가6)를 함유한 보충제를 복용하게 하자 증상이 개선되었고 결막 염증의 마커를 억제하며 폐경 후 여성의 각막에 부드러움을 유지하게 했습니다. (1)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오메가6(GLA)입니다. 오메가6가 과다한 식단은 체내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오메가3와 균형을 이루면 항 염증제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또 45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개월간 일일 복용량인 360mg의 EPA와 240mg의 DHA는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악화된 사람들의 안구 건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선기름과 함께 아마씨 기름을 사용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보충제가 눈물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천연 트리글리세리드(중성지방) 형태의 고농도 오메가3 보충제가 눈물의 삼투압과 매트릭스 양성을 크게 감소시켜 안구 건조증에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물론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안구 건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에는 

  • 연어, 고등어, 참치, 청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질이 많은 생선
  • 아마씨, 치아씨, 대마씨와 같은 견과류 및 씨앗
  • 아마씨유, 대두유, 카놀라유 등의 식물성 기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릴 오일은 또 다른 옵션입니다. 크릴 오일은 오메가-3와 아스 타잔틴이 조합되어 있어서 안구 건조증과 함께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스타잔

아스타잔틴이 안구건조증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 강력한 산화 방지제는 불안정한 분자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고 대식세포 및 T세포의 수와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계를 강화시켜 눈을 보호합니다. 아스타잔틴은 또한 황반변성, 실명 및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미세 조류 형태로 생산되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연어나 새우, 랍스터 등에서 핑크색을 띠는 것 바로 아스타잔틴 카로티노이드 때문입니다. 연어의 살(근육)에서 가장 높은 농도가 발견됩니다. 크릴오일에도 들어 있습니다.


3. N-아세틸-시스테인 (NAC)

 아미노산 L-시스테인의 유도체인 NAC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며 기관지, 폐 질환에서 분비물의 점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안과적으로는 각막 찰과상과 궤양, 안구 건조증을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안구 건조증은 눈의 각막 표면에 점액의 플라크가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NAC는 이러한 플라크를 녹이고 눈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지선 온열 요법과 온열 안대

따뜻하고 젖은 천을 사용하여 눈에 가벼운 압력을 가하면 눈의 피지선(마이봄샘, Oil gland)를 자극하고 활성화시켜 안구의 윤활 효과를 높입니다. 또한 온열 안대 등을 이용해 눈을 따뜻하게 하면 눈 주변의 혈액 흐름을 활성화 시킵니다.  시중에는 '온열안대'나 '눈찜질', '온열 수면안대'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5.  가습기와 공기청정기 사용

공기청정기는 집안의 공기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가습기는 집의 습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두 제품은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바람이나 먼지가 많은 상황일 때는 보안경을 착용하세요

바람이나 먼지가 많이 부는 환경에 거주하는 경우 안경을 착용하면 먼지나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안경테 주변이 막혀있는 '랩 어라운드 안경'은 특히 눈에 먼지와 바람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담배 연기를 피하세요

담배 연기는 눈을 건조시키는 데 일조합니다. 흡연이나 간접흡연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수분 유지

탈수로 인해 안구 건조, 두통, 눈의 피로 및 시력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성인은 매일 6-8 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9. 자주 깜박이거나 눈을 감습니다. 그리고 휴식을 갖습니다.


자주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몇 분 동안 눈을 감거나 자주 깜박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깜박 거릴 때 눈물이 눈에 뿌려지므로 깜박임 사이의 시간이 길어지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몇 분 동안 눈을 감거나 반복적으로 깜박이면 기저 눈물층이 눈에 더 고르게 분포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눈을 쉬기 위해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세요. 


10. 밤에는 청색광 차단 안경을 쓰면 도움이 됩니다.

잠자기 몇 시간 전에 '청색광 차단 안경'을 쓰면 눈의 피로가 줄어들고 잠자기 전에 멜라토닌 생산량을 늘려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11. 콘택트 렌즈 사용 제한

콘택트렌즈를 끼는 사람이 안구건조증이 오래 있다면 콘택트렌즈를 빼고 당분간 일반 안경으로 교체합니다. 콘택트 렌즈로 인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12. 가벼운 눈 마사지나 지압도 효과적입니다

눈 지압법이나 눈 마사지를 사용하면 혈액 순환과 윤활 기능을 활성화해 안구 건조증 환자의 증상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13. 활발한 운동

하버드 의과대학 안과 레자 다나(Reza Dana)교수에 따르면, 활발한 운동은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키고, 신체의 온도를 올려 눈에 오일의 방출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