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효능, 부작용 - 달이는 방법, 발효녹용 분말 먹는법

2019. 12. 2. - 

건강식품 중에 선물 받으면 누구 하나 싫어하는 사람 없다는 녹용! 예로부터 양기의 대명사이며 기력을 회복하고 피로를 해소하며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녹용!


이 녹용의 성분과 효능을 되도록 논문 근거하여 알아보고, 특히 일반 녹용에 비해 소화/흡수력이 높고 성분 함량이 높다는 발효 녹용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목록

녹용이란?

녹용의 부분 명칭

녹용에는 최상급 제품이 따로 있다?

녹용의 성분

녹용의 효능

발효녹용이란?

발효녹용샐러드 만들기

발효녹용두유 만들기

녹용달이는 방법

녹용의 부작용과 섭취 주의사항


러시아 사슴 농장에서 뿔 절단 작업


녹용이란?

녹용(鹿茸)은 수사슴의 어리고 부드러운 뿔을 채취해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사슴의 뿔은 생각처럼 그렇게 단단하지 않습니다. 뿔에는 많은 모세혈관이 있고 피가 뿔의 상층까지 흘러듭니다. 사슴의 뿔은 성장에너지가 충만합니다.




봄에 뿔이 자라기 시작하고 여름이 되면 뿔 속의 칼슘은 석회화되며 아래부터 천천히 단단한 녹각으로 변하게 됩니다. 뿔은 1년 주기로 자라고 떨어짐을 반복합니다. 그래서 같은 뿔이라도 이름을 달리 합니다.  봄에는 녹용으로 가을에는 녹각, 겨울에는 낙각으로 불립니다. 낙각은 다 자란 뿔이 오래되어 스스로 떨어진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다음 해 봄부터 다시 뿔이 자라게 됩니다. 


러시아 사슴 농장

녹용 생산은 봄에 처음 뿔이 나오고 90일 쯤 그 뿔을 잘라 이용합니다. 하지만 뿔을 건강식품으로 이용하는 시기는 60~90일까지 그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뿔의 녹용과 녹각 비율이 70대30 정도일 때 상품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증상별로 녹용과 녹각 처방이 다릅니다.  원기회복에는 녹용을 쓰며 골다공증에는 녹각을 쓰게 됩니다. 



녹용의 부분 명칭

  • 분골(기름분골) - 조직이 치밀한 뿔의 제일 윗부분으로 세포 활동이 가장 왕성합니다. 주로 성장클리닉 등 어린이들의 보약으로 활용됩니다. 
  • 상대 - 중대나 하대에 비해 조직의 밀도가 높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단백질(아미노산)과 콜라겐 성분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중대- 하대와 함께 딱딱하게 각질화 되어있으며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주로 골다공증 등 근골격계 보약으로 이용됩니다.
  • 하대 - 가장 딱딱한 부분으로 각질과 칼슘 성분이 가장 많습니다. 이 또한 근골격계 보약으로 이용됩니다.


보통 아래쪽보다는 위로 올라갈수록 건강 효능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녹용에는 최상급 제품이 따로 있다?

녹용 수입/유통업자들은 러시아산을 녹용의 최상품으로 치고 있습니다. 러시아산은 혹독한 기후와 그곳에서만 자라는 식물을 먹고 자라 그 효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매화록과 원화록으로 불리는 백녹용의 중국산, 뉴질랜드산, 국내산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다른 사슴류나 노루 등은 녹용 성분이 없거나 녹용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슴을 기를 경우 야산에 방목해서 키울 때는 상품의 가치가 올라가지만 좁은 사육장에서 기를 때는 질 좋은 제품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녹용의 성분

녹용은 녹용과 녹각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녹각은 뿔의 아래쪽으로 갈수록 많아집니다.

미네랄 성분은 녹용과 녹각 모두에서 칼슘(Ca)의 함량이 제일 높고, 나트륨(Na)과 칼륨(K) 함량도 상당히 높습니다.


녹용의 지방산은 포화지방산 보다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월등히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동맥경화증을 낮추는 도코사헥사엔산(docosahexaenoic acid)이 43.73%로 제일 높습니다.



아미노산은 녹용에서 총17종이 검출되는데, 글리신(glycine) 함량이 제일 높고, 알라닌(alanine)과 프롤린(proline) 순으로 함량이 나타납니다. 이는 콜라겐(collagen)이 녹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1)


이외에 당류, 뮤코폴리사카라이드(mucopolysaccharide), 스쿠알렌(squalene), 트리글리레라이드(tryglyceride)과 핵산대사물질인 유라실(uracil), 유리딘(uridine), 하이포산틴(hypoxanthine) 그리고 프로스타그란딘, 판토크린 등의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판토크린과 강그리오사이드

이런 성분들 중 대표적인 활성성분은 판토크린과 강글리오사이드(Ganglioside)입니다.

'판토크린(pantocrin)'은 성장호르몬이라 할 수 있으며 골수를 자극해 뼈가 굵어지고 길어지게 합니다.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은 관절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염증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과 함께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용의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녹용은 소모된 몸의 기운을 북돋아 힘이 나게 한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녹용은 80세까지 장수한 조선 영조와 89세까지 장수한 청나라 견륭제의 장수 비법이기도 했습니다. 


1.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합니다.

1-1. 골다공증 개선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녹용 추출물이 골다공증이 있는 쥐에 효과가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곽 : 995, 김 : 1996, 안 : 1997, 서 : 1998)


다른 연구에 따르면 골다공증을 유발한 쥐 연구를 통해 폐경기 여성에서 발생하는 골다공증의 예방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김 등, 2000)


2. 기와 혈을 보충해 줍니다.

녹용은 보혈작용으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영양을 공급합니다.


2-1. 조혈작용

녹용의 판토크린을 토끼에 투여하자 조혈인자의 활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송 등, 1970)


또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빈혈을 유발한 군에서는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리트, 적혈구수가 감소한 반면, 빈혈이 있으면서 녹용을 복용한 군에서는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녹용이 조혈모세포의 활성을 촉진한 결과로서 빈혈, 산후출혈, 외상출혈 등을 비롯한 혈소판 · 백혈구 감소증에도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정기와 정력을 보강합니다.

녹용은 호르몬과 골수 건강에 도움을 주며 정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1. 비뇨생식기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녹용의 양기를 채우는 효과는 혈액이 쏠리면서 팽창하는 남성의 발기에도 좋다고 여겨집니다. 


녹용의 판토크린 성분을 투여하자 쥐의 표피선과 전립선 및 정낭의 성장을 현저히 촉진시켰을 뿐 아니라 미성숙 암컷 쥐의 자궁 발달을 촉진 시켰습니다. (高 등, 1992)


4. 녹용의 자양강장과 운동수행능력 개선

녹용에 함유된 강글리오사이드는 뇌기능 활성,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항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녹용을 복용한 쥐의 운동수행능력(수영)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혈액 중의 피로 지표인 크레아틴 양을 측정한 결과에서도 녹용을 복용한 집단은 그 수치가 유의하게 억제되었습니다. (2)


5. 면역력 증진에 도움

녹용은 갑상선 기능 회복 등 면역계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끼를 이용한 연구에서 대장균 항체생산 촉진(김 등, 1985)과 세망내피계의 탐식능을 증가(손 등, 1986) 시키는 등 녹용이 면역기능을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물리적 스트레스에 의한 저항기능 효과(강, 한, 1970), 갑상선 기능 회복에도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6. 입맛이 좋아집니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바는 없지만 많은 녹용 복용자들의 복용 후 입맛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7. 정신을 안정 시켜주고 머리를 맑게 하며 뇌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8. 강심작용

녹용은 운동수행능력을 강화시키는 것과 더불어 강심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녹용이 저농도의 칼슘배지에서 심근세포 시트의 박동 진폭을 증대시켰음을 보고하였습니다. (Huang 등, 1991)


9. 항노화작용

녹용은 노화 진행 속도가 빨라지는 50대 이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등 호르몬이 불안정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노화를 촉진시킨 생쥐에서 녹용을 투여하자 항노화 현상이 보고 되었습니다. (Wang 등, 1988)


사슴 뿔의 분골 부위

10. 소아발육 촉진

녹용의 분골 부위는 어린이들의 성장 클리닉에 이용되는 주요 건강식품입니다. 

서울대 장수정 박사팀에 따르면 녹용을 복용한 집단에서 뼈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IGF-1(인슐린성장인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성장 촉진효과를 내는 것으로 인정되었습니다. 또한, 녹용은 기억력 향상과 학습능력 증진에 유의성 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녹용의 끝부분에서 IGF-1의 수용체가 존재함을 보고하였는데 이것은 연골생성에 IGF-1이 관여함을 시사합니다. (Elliott 등, 1992)


11. 간기능 개선

녹용 추출액의 효능에 관한 연구에서 흰쥐 등의 성장을 촉진시키고(허 등, 1990), 토끼의 혈청 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저하시켰으며(용 등, 1960) 간세포 및 간가능을 촉진하였습니다. (하 등, 1994)


그러나,

위의 연구 논문 수준은 기초적인 수준이고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녹용의 효능 및 약리 기전을 밝히기 위하여 연구를 했지만 아직까지 녹용의 유효성분이나 구체적 약리작용 및 기전은 확실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




발효 녹용이란?

간 건강에 발효 녹용 활용 방법

이번 천기누설에서는 간건강을 위해서 발효시킨 분말 녹용을 복용한 사례자가 출연했습니다. 


사례자(여, 60세)는 2년 전 간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오른쪽 옆구리가 저리고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심하지 않아 그렇게 몇 일을 지내다가 나중에 몸살처럼 설사와 오한, 그리고 열이 39도까지 오르는자 응급실로 가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간농양'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간농양이란 간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차고 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당시 간수치는 정상 수치(AST 7~38, ALT 4~43)보다 4배 수치인 AST 143과 ALT 165의 수치로 위험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발효녹용 섭취와 꾸준한 운동, 그리고 식이요법으로 관리를 한 결과 사례자의 간 수치는 정상범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처럼 보양 식재료로 유명한 녹용이 간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녹용의 핵심 성분은 바로 녹용의 '강글리오사이드'입니다.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해 노화된 간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정수/가정의학과 전문의)


실제로 녹용을 꾸준하게 간 수치가 개선되었다는 동물실험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녹용에는 단백질과 칼슘, 마그네슘은 물론 간 건강에 좋은 판토크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발효 녹용과 일반 녹용 효능 차이는?

발효 녹용은 일반 녹용에 비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나요? 녹용을 발효하게 되면 녹용 속 유효 성분들의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녹용의 주요 성분인 강글리오사이드 함량은 일반녹용의 경우 7.9ug/ml 인 반면 발효 녹용은 14.9ug/ml로 거의 2배 정도 더 높으며, 다른 유효 성분인 판토크린 함량은 일반 녹용이 211.1ug/ml인 반면 발효 녹용은 276.8ug/ml로 약 1.3배 높습니다. 때문에 녹용을 발효시켜 먹으면 사례자처럼 간 건강과 피로해소 효과를 좀 더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녹용을 발효시키게 되면 분자량이 작아져 우리 몸에서 더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실제 발효 녹용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상승했고 노화예방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활성도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


다른 초록 연구를 보면 바실러스균(KH-07)을 처리한 녹용은 처리하지 않은 녹용에 비해 피로 방지 효과가 2.3배 증가했습니다. 또한 처리된 녹용은 유도된 간 손상을 개선시켰습니다. (5)

 

그렇다면 이 발효 녹용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간 건강 맞춤 발효 녹용 샐러드

사례자는 1년 동안 샐러드 드레싱에 발효 녹용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재료로 이용되는 요구르트 속의 유산균이 중성 지방을 낮춰주기 때문에 지방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발효 녹용의 흡수율을 상승시켜 줍니다.


1. 샐러드 재료 썰기. 발효녹용에 들어가는 샐러드는 간건강에 좋은 양상추, 파프리카. 토마토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재료들을 먹기 좋게 썰어 줍니다.  


2. 발효 녹용 드레싱 만들기. 상큼한 요구르트에 발효 녹용가루( 또는 녹용가루) 1티스푼을 넣어 섞어 줍니다. 


3. 썰어놓은 샐러드 채소에 녹용 드레싱을 뿌려 주면 발효 녹용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발효 녹용 두유 만들기

재료: 두유 200ml, 발효 녹용 1티스푼, 바나나1개


두유에는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바나나에는 풍부한 칼륨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간의 피로를 덜어 줄 수 있습니다. 


1. 발효 녹용 1티스푼을 두유 200ml에 넣어 줍니다.


2. 여기에 간건강에 도움이 되는 딱 한가지 식재료를 첨가해주면 됩니다. 바로 바나나입니다. 바나나 한개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다 같이 믹서기로 갈아 줍니다. 하루 한잔으로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발효 녹용 두유 완성.


일반적인 녹용 달여 먹는 방법

녹용은 고가이기 때문에 음식으로 활용해서 먹는 방법보다는 달여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재료: 녹용(상대) 2냥(75g), 당귀 한 줌, 대추 5개, 생강 1개


1. 물 3리터를 팔팔 끓입니다.


2. 끓는 중에 녹용과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습니다. 그리고 쎈불에서 30분 정도 끓이다가 약불에서 3시간 정도 푹 달입니다. 


4. 오래 저장해 먹기 위해서는 냉동시켜야 하는데 냉동실의 각얼음틀에 식은 녹용달인 물을 넣어 얼려줍니다. 


5. 이렇게 각얼음으로 만든 것을 하루에 1~2개 정도 하루 2번 따뜻한 물에 녹여 마십니다. 



녹용 부작용과 섭취 주의사항

  • 녹용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일반인은 하루 100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녹용은 일반적으로 사상의학에서 태음인의 약으로 쓰입니다. 
  • 태양인이 다른 체질에 비해서는 약효를 덜 받거나 부작용이 있는 편입니다.
  • 녹용은 부작용은 적습니다. 위장불편,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녹용 복용 용량은 점차 올리는 것이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녹용은 채취하여 건조한 뒤, 불에 그슬려 잔털을 다 태우고 털을 깎아낸 뒤 얇게 잘라 유통됩니다. 그런데 일부 생 녹용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때 녹용의 털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으며 기생충 감염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 녹용이 대사기능을 올리는 식품이기 때문에 대사기능이 과잉 항진된 경우에는 자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