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2. - 

마그네슘이 혈압을 조절하는 성분으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막연히 마그네슘이 혈압에 좋다는 말은 들었지만 응급실 사용을 연구할 정도로 중요한 영양제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마그네슘과 심장과 혈압 관계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두 번째로 풍부한 양이온 성분이며 네 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같이 움직입니다. 마그네슘은 심장근육에 특히 많이 분포해 있으며 칼슘과 함께 심장이 박동 하는 것을  조절하고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협심증과 심장 마비를 예방합니다.  


마그네슘과 칼슘의 관계를 빗대어 '자연이 준 칼슘 채널 차단제'라고도 하는데 마그네슘은 세포로 칼슘 이온이 들어가는 것을 조절하여 혈관 수축을 방지하고 심장근육 세포가 강하게 수축하는 것을 약화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관 뿐만 아니라 심장 관상 동맥도 이완시키므로 협심증과 부정맥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응급실 비상관리 약으로서 마그네슘 연구

전문가들은 심근경색에서 발생하는 심장 근육 손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응급 치료법으로 마그네슘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1995년 연구에 따르면 급성 심근경색에 의한 사망률은 마그네슘 투여가 위약에 비해 16% 감소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1)


또한 뒤이은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투여가 위약에 비해 부정맥(4% vs 20%)과 심부전 (4% vs 14%)으로 인한 사망을 크게 감소 시켰습니다. (2)


이런 연구들이 1차 치료제로서 마그네슘 효과를 전적으로 확인해 주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논문에서는 마그네슘이 고혈압성 질환인 자간전증(임신중독증)과 부정맥의 일종인 심실성 빈맥의 일차 요법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고 (3) 단정짓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심장병 치료제"

특히 자연요법을 추종하는 의사인 캐롤린 딘(Carolyn Dean)은 '마그네슘을 심장병 치료제로 보고 있지 않다는 점이 놀랍다'고 까지 이야기 합니다. 그녀는 마그네슘과 공통 분모가 있는 경우 부작용이 강한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마그네슘을 이용해 보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십년 동안 스타틴 같은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사용해 왔음에도 심장병 증가는 낮추지 못했습니다."


"인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마그네슘은 심장, 특히 좌심실에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근육 세포로 들어가 수축을 일으킬 때 게이트 키퍼가 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을 세포 밖으로 빼냅니다. 이때 채널을 보호할 마그네슘이 없으면 근육세포의 과수축을 유발하여 협심증과 심지어 심장마비로 이어집니다."


또한 마그네슘 전문가인 안드레아 로사노프(Andrea Rosanoff) 박사도 식이요법, 보충제 또는 둘 다를 통해 적절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고 부작용이 있는 약물 이용시 생기는 위험 요인을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