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 13가지 효능과 먹는법 - 치매, 신경 건강에 좋은

2019. 11. 8. - 

이름도 귀엽고 생긴 것은 더 귀엽고 특이한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버섯은 버섯이면 다들 갖고 있다는 항암 등 일반적인 버섯 효능과 함께 치매 예방과 신경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해외에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이 어떻게 뇌건강에 도움이 되고 치매를 예방하는지 관련 논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특징

노루궁뎅이버섯은 노루의 하얀 엉덩이와 털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인도 등지에서 식용과 전통 의학에서 이용 되고 있습니다. 


학명은 헤리시움 에리나세우스(Hericium erinaceus)로 주로 북부 온대 기후 지역의 숲이나 서유럽, 북미, 중국, 일본, 러시아와 같은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의 생목이나 썩은 고목에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지에서 인공 재배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은 중국입니다.



영어로는 사자 갈기와 닮았다고 Lion's Mane Mushroom(사자갈기버섯)

일본에서는 수도승의 장식과 닮았다고 야마부시타케(ヤマブシタケ, 山伏茸)

중국에서는 원숭이 머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후두고(猴頭菇, hóu tóu gū)라 불립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맛과 향, 질감

특이한 맛이나 향이 없고 담백합니다. 음식으로 먹는 사람들은 특별한 불쾌함 없이 먹는다고 합니다. 일부는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해산물과 같은 맛 또는 랍스터나 게살의 질감과 비교하기도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단면노루궁뎅이버섯 단면


노루궁뎅이버섯의 성분

노루궁뎅이버섯 영양표

(100g, 생것 기준)


에너지(kcal) 35칼로리

수분(g) 65

단백질(g) 2.4

지질(g) 0.3

회분(g) 0.7

탄수화물(g) 4

총식이섬유(g) 4.3


칼슘(mg) 5

인(mg) 30

철(mg) 1.7

칼륨(mg) 234

나트륨(mg) 3


비타민B1(mg) 0.09

비타민B2(mg) 0.33

비타민B3 나이아신(mg) 4.5

비타민C(mg) 12



면역기능을 돕고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은 아가리쿠스 버섯보다 2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성분 함량은 그램당 4.75mg으로 보통입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신경 성장 인자 성분

Nerve_growth_factorNerve growth factor의 분비 유도

노루궁뎅이버섯에는 신경 성장 인자의 생산을 촉진하는 효과를 내는 몇 가지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 헤리세논(hericenone): 알코올-가용성 메로테르펜(meroterpene)으로 알려진 헤리세논 B 는 콜라겐-유도 혈소판 응집을 강력하고 구체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Hericenone B는 자실체(버섯의 갓)에서만 발견됩니다.
  • 에리나신(erinacine): 균사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에서 분리된 천연물질로 Erinacine A는 시험관 내에서 신경 성장 인자 합성에 강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 또한 쥐의 중추 신경계에서 카테콜라민(신경전달물질)을 증가시킵니다.
  • 아미세논(Amycenone): 뇌기능을 활성시킵니다. (1)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1. 기억력과 정신 기능 향상

일본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정신쇠약이 있는 노인들에게 16주 동안 하루 1g씩 3번 (총 3g) 복용하게 하자 정신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보충을 중단하자  4주 이내에 정신 기능이 저하 되었습니다. (2)



2. 파킨슨씨병/ 알츠하이머병에 도움

점진적으로 기억 상실을 유발하는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한 결과 기억이 상실되는 증상을 줄이고 알츠하이머병 중 뇌에 축적되는 아밀로이드-베타 플라크로 인한 신경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3. 신경계 손상의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사자갈기버섯)을 신경계 손상이 있는 쥐에게 투여하자 회복시간이 23~41% 단축되었습니다. (4)


4. 뇌졸중 직후 염증을 줄이고 뇌손상을 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 직후 쥐에게 Lion's Mane Mushroom(노루궁데이버섯의 서양식 이름) 추출물을 투여하자 염증을 줄이고 뇌졸중 관련 뇌손상 크기를 44% 줄였습니다. (5)



5. 불안과 우울증 개선

동물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쥐의 염증 유발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일본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에서 발견된  아미세논(Amycenone)은 혈액뇌 장벽을 통과해 염증관련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7)


다른 동물연구를 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뇌 세포 재생 및 기억과 정서적 반응을 담당하는 뇌 영역인 해마의 가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마기능이 향상되면 불안과 우울증이 감소됩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불면증의 개선에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6. 위염과 위궤양 개선

위장 기능향상을 도와 소화기질환 개선에 필수인 올레아놀릭산(oleanolic acid)은 염증을 가라앉히며, 위벽을 보호하여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3개월 동안 식사전에 노루궁뎅이버섯을 복용하게 하자 위약에 비해 장기간 위 내벽의 팽윤과 염증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 개선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 사람들의 위장에서 전암세포(precancerous cells)의 발달을 막는 것으로 보입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위 내벽을 보호해 위궤양 발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알코올성 위궤양(8)과 궤양성 대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9)



7.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향상에 상당히 좋은 버섯 키토산인 베타글루칸 다당체(hericium polysaccharide)가 다른 식품에 비해 다양하게 풍부하고, 아미노산, 효소,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지질과 열량은 낮습니다.


약한 면역체계는 신체에 감염성 질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동물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장내 면역계 활동을 증가시키고 내장으로 들어온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이런 변화는 장내 세균의 유익한 변화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8. 고 콜레스테롤 개선과 심장병 위험 감소

노루궁뎅이버섯에 포함된 D-트레이톨(D-threitol), D-아라비니톨(D-arabinitol), 팔미트산 등의 항산화 물질은 혈중 지질의 양을 조정하고,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은 지방 대사를 개선하고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10)


실험쥐에게 고지방을 섭취하게 하고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매일 투여하자 28일 후 트리클리세리드(중성지방) 수치가 27% 낮아지고 체중 증가량이 42% 감소했습니다. (11)


시험관 연구에서는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이 혈루에서 콜레스테롤 산화을 예방했습니다. 산화된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붙어 삼장마비와 뇌졸중을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9.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시험관 연구에서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은 암세포를 사멸시켰습니다. (12)

또한 암 세포를 죽이는 것 이외에도 암 확산을 막는 것으로 보입니다. (13)


10.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만성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는 뇌심혈관 질환, 암, 면역 질환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병 근원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강력한 항염증작용과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 예로 항산화 활성이 있는 노루궁뎅이버섯의 수용성 올리고당(Hericium erinaceus oligosaccharide)을 들 수 있습니다. (14)


노루궁뎅이버섯 재배노루궁뎅이버섯 재배


11. 당뇨병 증상에 도움

노루궁뎅이버섯은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관련 부작용을 일부 줄일 수 있습니다. 동물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정상 쥐와 당뇨병 발현 쥐 모두에게서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었습니다. (15) (16)


또한 노루궁뎅이버섯은 혈당을 낮추는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 소장에서 탄수화물를 분해하는 알카-글루코시다아제 효소의 활성을 차단합니다. 이 효소가 차단되면 탄수화물 흡수를 저해해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것 이외에도 손발의 당뇨병성 신경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17)


12. 노루궁뎅이버섯의 체중감량(다이어트) 효과

노루궁뎅이버섯은 100그램당 35칼로리로 매우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대장운동을 강화시키고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13. 노루궁뎅이버섯은 초파리와 쥐의 생명을 연장시켰다.

대만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의 순수한 액체 성장 균사체 추출물(liquid-grown mycelium extract)이 함유 된 보충제는 초파리와 쥐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처음에는 초파리를 실험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먹은 초파리들은 32% 더 오래 살았습니다.


두 번째 일련의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13주 동안 노루궁뎅이버섯 균사체 추출물을 생쥐에게 투여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유형의 실험용 마우스보다 노화되는 속도가 느려졌고 더 오래 살았습니다. 


저용량, 중용량 또는 고용량의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매일 섭취 한 생쥐는 각각 평균 ​​15~16개월을 살았습니다. 다른 대조군은 13~14개월 살았습니다. 따라서 평균 수명이 최대 23% 증가했습니다.


또한 생쥐의 간을 분석한 결과 추출물이 TBARS (유리 라디칼 활성의 마커)의 농도를 감소 시켰으며 동시에 카탈라아제(Catalase, 효소), SOD 및 GPx와 같은 내인성 항산화제의 활성을 증가 시켰습니다.


실험군의 생쥐가 성체 인간이라면, 매일 750, 1500, 3000mg의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섭취한 것입니다.


이 연구는 풍부한 에리나신 A(erinacine A)가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항산화 방어를 증가시킴으로써 기대 수명을 연장 시킬 수 있는 후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 (18)



노루궁뎅이버섯 가격

생 노루궁뎅이버섯 1kg에 2~3만원 선이며 건버섯은 100g당 2만원선입니다. 분말은 국산 100g당 5만원, 해외 구입시 100g당 2만원선입니다. (2019년 기준)


노루궁뎅이버섯의 구입, 손질, 보관법

  • 비닐랩 등에 물방울이 나오고 있는 것은 보존 기간이 된 제품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되도록 물로 씻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오염물질이 있을 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요리에 이용합니다. 
  •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여 습기를 없앱니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 서늘한 곳에서 말리기도 합니다. 
  • 혹은 바싹 말려 가루를 내서 요리할 때 천연조미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냉장 보관 시 생 버섯은 20일 정도가 보관이 가능합니다. 
  • 생 버섯은 너무 오래 보관하지 마세요. 
  • 건조버섯과 분말의 경우에는 꽤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기름에 볶아 논 노루궁뎅이버섯기름에 볶아 논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

  • 노루궁뎅이버섯은 익히거나 요리하거나 말려 차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 쇠고기 버섯 야채국이나 버섯 튀김, 전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 버섯 가루는 다양한 요리의 양념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 버섯의 질긴 줄기 부분은 튀김 요리로 좋습니다. 미국에서도 튀김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 식감이 좋아 생으로 조금씩 뜯어서 기름장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 노루궁뎅이버섯 엑기스를 담그거나 노루궁뎅이버섯주를 담궈 먹기도 합니다. 
  • 약용으로 먹을 땐 건조된 버섯을 장시간 달여 유효성분을 충분히 추출해서 섭취하는 게 몸에 흡수가 잘 됩니다.

뇌건강을 위해 노루궁뎅이버섯 먹는 방법 

오븐으로 말린 노루궁뎅이버섯은 신경 인자를 자극하는 능력을 상실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노루궁뎅이버섯은 동결건조 또는 즙을 내거나 냉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방법보다 보충 식이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테르펜과 같은 알코올 및 지용성 활성 화합물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현재, 유일한 인간 연구를 통해 효과를 본 용량은 추출물로 하루 총량 3그램이었습니다.  



요리예: 중국식 노루궁뎅이버섯 튀김 치킨 볶음


1. 노루궁뎅이버섯 준비

1. 말린 노루궁뎅이버섯 100g분량 2~3개를 10시간 정도 물에 충분히 불립니다.

2. 손으로 물을 짜서 적당한 크기로 찢어줍니다.

3. 소금 간을 하고 후추도 추가합니다.

4. 계란 노른자 1개를 추가합니다.

5. 잘 버무려 옥수수녹말로 옷을 입힙니다.


2. 닭가슴살 준비

1. 닭가슴살 250g을 얇고 넓게 썰어줍니다.

2. 소금간을 하고 쿠킹와인 1스푼, 계란 흰자1개분, 옥수수녹말1스푼을 버무립니다.

3. 홍고추1개와 청고추1개를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3. 노루궁뎅이버섯 튀김 만들기

준비한 녹말옷을 입힌 버섯을 120~150도 정도의 식용유에 튀깁니다.


4. 닭가슴살 볶기와 완성

1. 달궈진 식용유에 양념된 닭가슴살을 볶아줍니다.

2. 마늘 10g을 넣고, 쿠킹와인, 굴소스1스푼, 설탕2분1스푼, 간장, 고추가루를 넣어 줍니다.

3. 잘게 썰어 준비한 홍/청고추를 마지막에 넣고 썬 대파를 넣어 볶아줍니다.

4. 마지막으로 노루궁뎅이버섯 튀김을 넣고 생 바질잎, 참기름, 후추를 넣고 마지막으로 살짝 볶아주면 요리 완성 



노루궁뎅이버섯차

차처럼 달여서 마실 수도 있습니다. 물1리터에 10g을 넣고 15분 정도 약불로 달여서 마십니다. 삶아낸 버섯은 다른 요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추출물이나 분말 이용법

노루궁뎅이 추출물은 한국과 다른 나라의 오픈마켓, 건강보조식품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뇌 건강 등 건강 효능 이유라면 하루 약 3그램 정도를 3번에 나눠 섭취하시면 됩니다. 일반적 요구르트 등에 넣어서 섭취하거나 국에 양념 용도로 주스에 섞어서 다양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안전 복용량과 주의점

  • 과식만 하지 않는다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과다 복용하면 위장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일부 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호흡곤란이나 피부발진이 발생했습니다.
  • 당뇨병과 관련하여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외과적 수술과 관련하여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습니다. 예정된 수술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