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시니아 부작용, 효과 정리, 다이어트에 이용하는 방법

2019. 10. 28. - 

가르시니아의 체중 감량 또는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결론부터 말하면..


[목차]

  1. 가르시니아는 어떤 열매?
  2. 간독성 문제
  3. 실제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
  4. 가르시니아 효능
  5. 가르시니아 복용법
  6. 애비사와 같이 먹으며 효과 높여?
  7. 제품 고르는 법
  8. 부작용


열대 과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에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 Hydroxycitric acid)이라는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가르시니아 껍질 추출물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는 이 성분은 체지방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식약청 기능성 평가에도 등재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신체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아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다 지방 섭취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 지방을 감소시키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르시니아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빵 같은 탄수화물은 체지방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지만 삼결살같은 지방질 음식은 그대로 체지방이 된다는 뜻입니다. 


또한 세로토닌 수준을 올려 식욕을 줄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르시니아 추출물을 먹고 운동을 하면 포도당보다 지방산을 더 사용해 체지방이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간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안전한 식품이 아닐 수 있습니다. 과거 간 질환 이력이 없는 여성이 가르시니아를 먹고 간부전(급성 간염)을 유발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그럼 가르시니아의 효과와 부작용, 복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특히 간독성 관련 케이스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어떤 열매인가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는 인도네시아.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및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망고스틴속 Garcinia gummi-gutta라는 나무의 열매입니다.  생김새가 망고스틴을 닮긴 했네요.


다른 이름으로는  레드 망고(red mango), 말라바르 타마린드(Malabar tamarind), 타마린드 단지(pot tamarind), 브린달 베리(brindal berry) 등으로 불립니다.



 가르시니아 열매는 녹색, 노란색, 붉은색이 있으며 주름이 있는 호박처럼 생겼습니다.  크기는 큰 토마토나 복숭아 정도의 크기입니다. 


과일은 신맛이 나기 때문에 동남아시아에서는 요리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시큼한 가르시니아 열매는 껍질을 벗겨 절임이나 조미료로 이용됩니다.  


가르시니아 씨앗은 인도 음식에서 흔히 사용되는 버터 기름을 대신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인도의 생선 카레의 맛을 내거나 소화기 문제와 기생충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가르시니아 간독성

간독성 사례 케이스: 

간질환 과거 이력이 없는 57세 여성은  하루 동안 복통과 구토를 했습니다. 그리고 간부전 증상을 보였습니다. 그녀의 간효소 수치는 위험수위인 ALT 856 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검사를 거쳐 다른 조건들을 제거하자 그녀가 먹던 허브 보충제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00% 순수한 가르시니아 과일 껍질 추출물로 그녀는 한달 동안 하루에 두 캡슐을 섭취했습니다. 각 캡슐은 1,400mg의 추출물이 들어 있었는데 의사는 가르시니아 추출물 섭취를 중단하라고 권고했고 중단하자 간 효소 수치는 ALT 396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복부 증상도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여성은 다른 허브 보충제와 영양제 성분들도 같이 먹고 있었기 때문에 가르시니아 때문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가르시니아 보충제 간독성 케이스도 단독케이스는 몇 개 되지 않습니다. 연구진도 그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미FDA에는 23건의 간독성 사례가 보고 되었습니다. 가르시니아 추출물로 간이식이 필요한 간부전으로 진행되는 급성 간부전 사례도 있습니다. FDA는 황달과 간손상을 보고 한 후 2009년 소비자 경고를 발표했습니다. 


미 FDA는 가르시니아 추출물(HCA)이 함유된 특정 브랜드 제품들을 판매 금지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FDA는 소비자들에게 Hydroxycut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도록 경고합니다. - 간 손상의 위험" (1)

Hydroxycut(하이드록시컷)은 HCA성분과 함께 다양한 영양/허브 성분들이 들어있는 체중 감량 보조제 브랜드입니다.


익기전 가르시니아익기 전 가르시니아, 주로 녹색 열매가 추출물로 이용되는 것을 보입니다.




실제로 가르시니아 추출물이 체중을 감량시키나요?

가르시니아 추출물과 HCA성분은 지방생성을 감소시키며 지방 산화를 상향 조절함으로써 체중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 수준의 조절을 통해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식욕을 줄입니다.


체중감량에 관한 가르시니아 추출물의 9건의 무작위 메타분석을 보면 단기간에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고 주로 가벼운 위장 부작용을 유발했습니다.


건조 가르시니아건조된 가르시니아


가르시니아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수준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식사량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 연구에는 가르시니아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위약보다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2)


2011년 연구에서는 단기간 체중감량 효과가 있지만 연구 규모가 작고 연구에 결함이 있었습니다. (3)


일본 연구에 따르면 가르시니아 추출물을 먹은 실험쥐가 유의하게 지방이 제거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고용량을 투여하자 고환 위축이 나타났습니다. 



가르시니아의 다른 효능은?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당뇨병, 암, 궤양, 설사 및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성능을 올립니다.

가르시니아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보충제로 판매됩니다. 가르시니아 또는 HCA를 먹으면 운동 중에 지구력이 높아지고 빨리 지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당수치를 낮춥니다.

가르시니아는 일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가르시니아 복용법

캡슐은 식사 30분 전이나 1시간 전에 공복에 복용해야 합니다. 

가르시니아(HCA량 기준) 권장 복용량은 하루 900mg~1,500mg입니다. (4)




가르시니아와 사과식초(애사비) 같이 복용하면 효과 높인다? 

가르시니아의 체지방 감소 효과와 함께 사과사이다식초를 함께 복용하면 단독 복용한 것보다 체중 감량를 더 높인다고 합니다.  2012년 해외 닥터오즈의 TV프로그램에서 나온 에피소드인데요.


사과사이다식초는 아세트산이 주요 활성물질이며 체중감량을 촉진한다고 생각됩니다. 사과사이다식초를 한국에서는 애사비(애플사이다식초)로 부르고 있으며 일반적인 사과식초와는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애플사이다식초애플사이다식초


사과사이다식초는 2티스폰을 물에 200ml에 희석해 복용하고 가르시니아는 식사 전에 하루 세번 500mg 알약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르시니아의 부작용과 함께 사과사이다식초도 위장을 자극하거나 희석하지 않고 먹을 때 치아의 법랑질을 파괴하는 등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가슴앓이 같은 증상을 피하기 위해 식초 섭취는 밤에 피하고 식사 직전에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과사이다식초의 자세한 효능과 이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가르시니아 제품 고르는 법

활성 성분인 HCA 성분이 50% 이상인 제품을 고르세요.



가르시니아 부작용

  • 부작용이 발생하면 바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일반적 부작용으로는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과도한 피로, 위통, 복통, 구강건조, 가려움증, 식욕부진 입니다.
  • 심각하게는 급성간염, 신부전 케이스가 있습니다.
  • 가르시니아는 혈당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알츠하이머 질환이나 치매 환자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아세틸콜린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이상, 가르시니아 열매 추출물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음식으로 먹을 경우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수세기 동안 여러가지 음식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추출물로 과량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있거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의 주요 건강 리뷰 사이트들은 간독성 문제나 과대광고 등으로 인해 가르시니아 추출물에 대해 전적으로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체중 감량 등 건강 효능를 위해 복용을 계획 중이시라면 복용 중에는 부작용이 없나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