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이나 인삼,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될까? 관련 논문을 찾아보자.

2019. 10. 12. - 

홍삼의 계절인가요? 밤낮의 온도가 크게 차이 나는 환절기인데요. 이런 시기에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건강 제품 중 1, 2등을 차지하는 것이 홍삼 제품입니다. 홈삼은 환절기에 생길 수 있는 감기나 면역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환절기에 증상이 악화되는 전립선 비대증에도 도움이 되는 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방광 아래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은 남성의 성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기관으로 정액의 반 이상을 생성하며, 정액이 배출되는 사정관이 위치해 있는 신체 조직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가 주 원인으로 60세 이상의 남성 중 60%가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전혀 문제 없을 것 같은 20~30대 젊은 층까지 확대되어 10년 내외로 전립선염은 5배, 전립선비대증은 10배 정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흔한 증상은 잔뇨감, 잦고 시원찮은 배뇨, 배뇨시 통증 등이 나타나며 정신적 증상으로 집중력이 감퇴되기도 합니다.




홍삼,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 될까?

일단 홍삼이나 인삼제품은 대부분 만병통치약으로 과대 광고 되고 있기 때문에 약효에 관한 신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발표된 논문이나 공신력있는 문서들 위주로 찾아  정리해 그 내용을 올려봅니다.

 

처음으로 검색되는 페이지는 국가기관인 농촌 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사로'라 사이트였는데요. '인삼 - 인삼 화학성분 및 효능'(1)이라는 글에 보면 정말 간략하게 전립선 비대증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험적/임상적 연구결과를 통해 인삼은 신경계, 면역계, 내분비계, 대사계, 그리고 순환기계 등에 영향을 미쳐 신체기능 조절에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더욱이 그 효과는 질병의 직접 치료효과 보다는 병의 예방과 회복제로서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중략)


(인삼은) 성기능 장애를 개선하고 강정효능을 발휘한다(발기부전증개선, 정자의 수와 운동성의 증가, 불임치료 응용, 전립선 비대 개선 효과 등)."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엔 개괄적인 글이 아닌 논문을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고려인삼의 주요 효능과 그 임상적 응용' (2002년)(2)이라는 논문을 보면, 

"그 동안 실험적 연구를 통해 인삼(성분)이 혈관내피손상을 보호하고 음경해면체 평활근을 이완시키며,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성행동 장해를 개선 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라고 언급되어 있는데 그냥 발기를 개선하고 성기능을 올려 준다는 내용이네요.  내용을 더 살펴보면, 기질적 동반 질환을 가진 평균 연령 54세인 45명의 발기부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중맹검 교차시험법에서 전체적으로 성기능의 개선효과가 있었다는 글인데 여기에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5명이 있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치료되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럼 구체적인 인삼과 전립선 비대증에 관한 논문은 없는 것인가? 그래서 '전립선비대증'이 아닌 '전립선' 까지 검색어의 폭을 넓혀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런 내용이 검색되었습니다.


인삼이 전립선암에 좋다는 내용인데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이 전립선암의 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내용입니다. 


진세노사이드 Rg3 및 Rh2가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3)

"시험된 11개의 진세노사이드 중 진세노사이드 Rg3 및 Rh2는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 하였다. "




그렇게 인터넷을 헤매던 중 드디어 인삼과 전립선 비대증에 관련된 논문을 찾았습니다. 


'인삼이 테스토스테론으로 유도된 전립선 비대증에서 신경 성장 인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 (4)이라는 논문인데 한국에서 연구되었고 발표는 해외에서 된 것입니다.



내용인즉, 전립선 비대증은 잦은 배뇨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런 방광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뇌의 신경역역이 있는데 인삼이 이 뇌 신경인자의 활성화를 촉진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이 실험에서는 전립선이 걸린 쥐를 이용했습니다.



이 논문의 "4. Discussion" 부분을 보면 연구자들은 인삼이 전립선 비대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발언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우리는 테스토스테론에 대한 인삼의 영향을 보고했다 (Kim et al., 2014 ). 이 연구는 인삼 처리된 군이 정상 군에 비해 전립선 크기와 전립선 무게를 유의하게 감소 시켰다는 것을 밝혀 냈습니다 . 또한 인삼은 전립선 조직에서 EGFR(표피성장인자수용체)과 BCL2의 발현을 감소시켰다 ( Kim et al., 2014 ). 결과는 인삼이 처리된 쥐에서 알파 -1-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억제하고 전립선비대증 발생을 억제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 그러나 이전 연구는 많은 뉴런 영역이 있는지 조사하지 않았다. PMC, MPA 및 vlPAG와 같은 방광의 조절에 관여하는 것은 인삼 치료와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전립선 비대증 예방/치료에 간강 기능성 식품으로 인삼을 원료로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혹시  홍삼이나 인삼제품을 구입해 드시면서 은근히 전립선 비대증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희망했던 분들 있나요?


결과적으로 1개의 전립선비대증 관련 논문만 찾을 수 있었지만 전립선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작용을 통해 전립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넘어서 좀 더 확신을 갖고 홍삼 건강식품을 먹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