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치료 당사자가 말하는 펜벤다졸 부작용과 간독성

2019. 10. 1. -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을 함암제로 이용시 간독성이 있다는데 어느 정도 인가요? 이에 관해 조 티펜스씨 인터뷰 부분과 펜벤다졸에 관한 간독성 그리고 주의해야 할 다른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펜벤다졸에 관한 내용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개 구충제로 말기 폐암을 치료한 조 티펜스는 인터뷰에서 남은 여생 동안 펜벤다졸을 복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펜벤다졸 조티펜스 인터뷰



조 티펜스 펜벤다졸 간독성 인터뷰 부분 발췌

...


인터뷰어: 아직도 그 당시 복용 방법과 같습니까?


조: 대부분 그렇지만 폐암 치료 당시처럼 100%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커큐민과 CBD오일은 계속 복용하고 있지만 비타민E는 그때 만큼 먹지는 않습니다.  파나쿠어(펜벤다졸 성분 강아지 구충제 이름)를 복용하는 만큼 나머지 것들은 철저히 실행하지 않고 있지만 펜벤다졸은 주당 3회 복용을 철저히 지킵니다. 나머지 여생 동안 그렇게 실행할 것입니다.


인터뷰어: 복용법과 관련해 어떤 사람들은 처음 몇 주간 또는 몇 달간 매일 복용하는 사람도 있다는데... 


조: 저는 1주일에 3회 복용을 지키는데, 이는 간독성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별로 과학적인 것 같지는 않지만 말입니다.(웃음) 당신이 만약 그 주제에 관해 조사를 한다면 부정하든 찬성하든 인터넷에서 당신 입장을 입증할 관련 자료들은 찾아낼 수 있습니다. 펜벤다졸 간독성에 관한 것은 18년 전에 단 한 차례 실험 뿐이었습니다.  게다가 그것은 동물 실험도 아니었고 단지 시험배양접시에서 이루어진 실험이었습니다. 펜벤다졸이 간에 부정적 영향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건 18년 전 실험 결과고 동물이나 사람에 관한 실험이 아닌 실험실 배양시험이었죠.


실험 배양실험 현미경



어쨌든 그런 이유로 저는 과복용을 피하기 위해서 주 3회 복용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제 복용법을 따라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에 맞는 복용량을 도전해 보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한 부인은 원래 1주일에 3일 1g복용이 원칙이지만 그녀는 4g을 복용했습니다. 그런데 그대로 효과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자 이후 주 7회 복용으로 시작하는 사람도 있었고, 또 어떤 사람은 시작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주7회 매일 복용하는 사람도 나타났습니다. 


나는 존스홉킨스에서 시행한 '메벤다졸(다른 동물 구충제 성분)'에 대한 독성 실험으로 안정성이 검증되었다고 믿으며 이는 다른 유사분자 구조를 갖고 있는 다른 구충제들도 마찬가지라고 믿습니다. 존스홉킨스 대학은 매일 300~500mg을 장기 복용해도 괜찮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7회 펜벤다졸을 복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들은 혈액검사나 간검사를 해가면 견딜 수 있다면 평생 그렇게 하겠다고 말합니다. 펜벤다졸 복용과 관련해서 두번째 연구는 최근 자료가 있는데요. 지방식품과 힘께 섭취하면 효과가 증대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어: 네, 그래서 저도 black seed(학명:Nigella sativa. 이명:블랙커민)오일과 같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조: 네. 그렇습니다. 오일이나 지방입니다. 

...





펜벤다졸 부작용은? 간독성과 골수억제

펜벤다졸은 장기복용에 관한 인체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펜벤다졸은 여느 구충제와 마찬가지로 개나 동물들에게 일회성으로 복용시키는 약입니다. 동물에게 복용시키는 것과 사람이 장기 복용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릅니다. 그리고 이미 2008년부터 펜벤다졸의 항암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이 시행되었으나 뚜렷한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펜벤다졸 성분 파나큐어


개에 관한 부작용으로는 펜벤다졸 복용 이후 '골수억제'가 관찰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되지 않았지만 펜벤다졸을 먹은 사람이 간독성이 나타났다는 사례보고도 들립니다.  그래서 장기복용시 필수적으로 간기능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해야 합니다.  

펜벤다졸 간독성

만약 간독성 부작용이 생긴다면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독성의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눈의 흰자나 피부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황달'입니다.  이렇게 황달이 생기기 전에 소변색이 먼저 노란색을 띄거나 진해집니다. 이런 부분을 체크하시고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바로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펜벤다졸 골수억제(골수기능저하)

인간은 아니지만 개에게서 펜벤다졸 골수억제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가 있습니다. 골수억제란 피를 만들어 내는 장기인 골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럴 경우, 혈액의 주요소들인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 생산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백혈구 수치저하, 혈소판 감소증이 나타나며 발열, 출혈, 감염 등을 일으킵니다.


마지막으로 티펜스씨는 펜벤다졸을 복용할 당시 유수 의과대학 연구소의 임상시험에 참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펜벤다졸의 효과인지 임상시험에서 행한 의료적 시험의 결과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