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차의 효능 9가지와 쑥차 만드는 방법 - 여성에 좋은 이유

2019. 2. 1. 쑥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흔하게 발견되는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하다못해 서울같은 대도시의 공원에서도 할머니들이 나들이 삼아 쑥을 캐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친숙한 쑥을 재료로 만든 쑥떡, 쑥국 같은 음식도 바로 생각납니다. 쑥음식을 상상하니 특유의 씁쓰름 향긋한 쑥냄새가 코를 간지르는 듯 합니다. 


이런 흔한 쑥을 말려서 녹차처럼 쑥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쑥차의 효능과 쑥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쑥차의 효능 9가지와 쑥차 만드는 방법



쑥의 영양 성분

쑥에는 단백질 5.3g, 탄수화물 20.0g, 섬유소 4.7g, 칼슘 230㎎, 베타카로틴 3375㎍, 비타민 C 33㎎의 일반성분과 독특한 향을 내는 치네올 성분, 쓴맛을 내는 압신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쑥차의 효능


1. 쑥차는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쑥의 독특한 향기는 치네올 성분으로 위장의 소화액 분비를 왕성하게 해 식사 후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쑥 특유의 쓴맛은 압신틴 성분에서 나오는데 봄철 입맛을 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쑥차는 알레르기 체질의 개선과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쑥차는 몸 속의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tanni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쑥에는 항알레르기(엽록단백질), 항염증 작용(이소세코타나파솔라이드)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몸속을 깨끗하게 하여 아토피 등의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생강과 같이 복용하면 알레르기성 체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쑥차는 여성들의 냉증을 개선합니다.

쑥차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는 치네올(cineole)이라는 휘발성 정유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  냉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쑥은  원래 한방에서 냉에 의한 자궁출혈,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4. 불임에도 약간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 냉증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쑥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을 개선해 자궁 기능을 개선하고 임신하기 쉬운 몸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쑥차는 비타민, 미네랄, 철분 등 특히 임신 중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쑥차는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쑥차에 들어있는 탄닌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엽록소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쑥차는 피부 미용 효과도 있습니다.

쑥의 엽록소는 항균/살균 작용이 있어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을 예방/개선합니다. 또한 쑥에는 쑥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등 비타민과 함께 철분, 칼슘, 인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에 좋고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쑥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차는 이뇨 작용을 통해 몸에 쌓인 독소와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 부종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대사기능이 좋아지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능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8. 쑥차는 자율 신경을 정돈합니다.

쑥의 치네올 성분은 자율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9. 쑥차의 항산화 성분은 몸속 해독과 생리주기에 도움이 됩니다.

부득이 생리주기와 디톡스 일정이 겹칠 때 해독차로 쑥차를 마시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쑥차 만드는 방법



쑥차 만드는 방법

1. 캐온 쑥을 물로 잘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소쿠리나 신문지에 펴서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드는 양지 바른 곳에 놓고 말립니다.  


3. 건조 시킨 쑥은 가위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가볍게 덖굽니다. 색이 살아있고 향기가 사라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4. 물을 끓여 1리터의 물에 말린 쑥을 넣고 찻숟가락 3 큰술을 넣습니다. 끓이는 도구는 유리를 이용하세요. 타닌 성분이 철성분과 반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시면 됩니다.

 


쑥차 복용 주의사항

- 쑥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음용을 삼가해 주세요.

- 정확히 확인이 된 사항은 아니지만 쑥에는 약간의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은 밤늦게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 주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