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2019. 1. 22. 섬유근육통은 사망에 이르게 하는 심각한 병은 아니지만 원인이나 확실한 치료 방법도 없는 전신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증후군입니다. 의학계에서는 뇌의 통증 메카니즘의 문제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30대 이후 여성 장년층에 많고 피로감과 수면장애, 우울증, 신경과민, 설사, 변비 등을 동반합니다.  


이런 원인 불명의 장기간 통증은 몸과 정신을 피폐화 시키며 삶을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획기적인 치료제는 없고 진통제, 항우울제, 운동요법 등을 처방해 증상을 완화 시킵니다. 증상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완치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과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섬유근육통 증상?

  • 몸 전체나 몸의 넓은 범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요통, 목, 등뼈, 어깨, 고관절, 손, 무릎, 가슴, 발, 발꿈치, 발목, 팔목 등 어디에서도 발생합니다.
  • 통증은 가벼운 것부터 극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통증 부위가 바뀌거나 이동하기도 합니다. 
  • 날씨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변하기도 합니다. 
  •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 기온 차나 습도 변화에도 통증이 옵니다.
  • 손톱이나 머리카락 접촉 같은 사소한 자극에도 심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같이 오는 증상으로는 

전신경직. 피로, 수면장애, 우울증, 두통, 복통, 과민성장염. 미열, 안구건조, 기억력장애. 권태감, 설사. 변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개인차가 많습니다.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


1.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체중을 유지합니다.

섬유근육통에 명확히 좋은 식단이나 식이요법,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부 의사들은 근육이 적고 뼈가 약하고 호르몬 변화가 심한 여성들 사이에서 섬유근육통이 많이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먼저 균형 잡힌 식단에 질 좋은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로 식사할 것을 권합니다.


2. 채식위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들이 먹는 완전 채식과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채식이 증상을 완화 시켰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참고할 만 합니다. 


이 연구에 이용한 재료들은 생 과일, 샐러드, 당근 주스, 덩이줄기류, 곡물 제품, 견과류, 씨앗류, 보리새싹분말 등 이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과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보리새싹분말



3.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들

마그네슘은 신체의 뼈와 근육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 내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아지면 섬유근육통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기초 연구가 있습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마그네슘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비교적 많이 함유한 식품은 시금치, 근대, 순무잎, 비트잎, 브로콜리, 브뤼셀 새싹, 케일, 청경채, 코코아 가루, 아보카도, 호박, 베리류, 견과류/씨앗류, 연어,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 피해야 할 음식


글루텐 함유 식품

섬유근육통 환자가 글루텐이 없는 식이 요법을 시행 할 때 통증과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과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msg(글루타민산나트륨)



식품 첨가제 또는 식품 화학 물질

다이어트 콜라 등에 들어가는 감미료 아스파르탐, 조미료로 쓰이는 글루타민산나트륨(MSG) 등 식품첨가제를 제거했더니 통증 증상이 크게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FODMAPs(발효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 

소화관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는 특정 탄수화물인 FODMAPs는 일부 섬유근육통 증상이 있는 사람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