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 효능 9가지와 부작용 - 레몬밤차 만드는법, 생잎 먹는법, 재배법

2019. 1. 17. 레몬밤(Lemon balm)은 우리나라 박하나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같은 전형적인 꿀풀과의 일종입니다.  레몬밤은 서구에선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의약품으로 이용되었습니다. 특히 입술 헤르페스 연고로 이용되어 연고를 뜻하는 'balm'이라는 단어가 붙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레몬밤 개요

원산지는 중남부 유럽, 지중해, 이란, 중앙 아시아이며 현재는 온난한 기후의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최대 70~150cm까지 자라고 잎은 박하와 비슷한 가벼운 레몬 향이 있습니다.  직접 실물을 보면 전형적인 키작은 페퍼민트류와 비슷합니다. 이런 크기와 향 때문에 가정에서 관상용으로도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직접 요리보다는 요리의 향신료로 이용되며 허브차에 사용됩니다. 레몬밤은 전통의학이나 아로마 테라피를 위한 추출물, 연고, 팅크( 오일) 형태로 만들어져 이용됩니다. 


레몬밤 효능 9가지와 부작용레몬밤 다이어트




레몬밤의 효능

레몬밤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있으며  항산화 기능이 있는  로즈마리산(rosmarinic acid)이 들어있습니다.  레몬밤은 불면증, 헤르페스(염증), 고콜레스테롤, 생식기 포진, 소화 불량 및 가슴앓이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에센셜 오일 형태로 향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도 이용됩니다. 


레몬 밤은 아주 오랫동안 자연 치료법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과학적 연구나 증거는 별로 없습니다.  몇가지 연구된 사례만 알아봅니다.


레몬밤 효능 9가지와 부작용


1. 레몬밤은 불안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외 영양잡지(Nutrients)에 발표 된 2014 연구에 따르면 레몬밤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는 레몬밤 감미료가 함유된 음료가 정신 운동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불안감을 개선했음을 보여줍니다.


이전 다른 연구에 따르면 레몬밤의 로즈마리산(rosmarinic acid) 화합물이 뇌에서 GABA(감마이미노낙산)을 활성화 시켜 항불안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2. 레몬밤은 불면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레몬밤은 발레리안 허브와 병용하면 폐경기 여성의 수면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를 위해 수면 장애가 있는 50세에서 60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두 허브 추출물을 투여하자  수면 장애 증상이 감소되었습니다.


3. 레몬밤은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외 연구에서 레몬밤 보충제(Melissa officinalis 1000mg)를 2개월 이상 식후 복용하면서  고지혈증인자인 LDL 콜레스테롤과 간 손상과 관련된 효소인 AST 수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위약 치료에 비해 LDL 및 간 효소 AST의 수준이 현저히 낮아지는 결과는 레몬밤이 경증 고지혈증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고지혈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대량의 레몬밤 추출물 보충제 복용은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부작용 부분을 참고하세요.


4. 레몬밤은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한 제2형 당뇨병 관련 [연구]를 보면 레몬밤 에센셜 오일이 당뇨병에 걸린 마우스의 혈당을 낮추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결과적으로 레몬밤 에센셜 오일이 효율적인 저혈당 약제임을 시사한다. 저농도로 투여 된 LBEO(레몬밤 에센셜오일)가 간 및 지방 조직에서의 포도당 흡수 및 신진 대사 증가 그리고 간에서의 글루코오스 신생 합성을 저해한다."


레몬밤 효능 9가지와 부작용레몬밤 꽃


5. 레몬밤은 헤르페스 등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밤 추출물은 실험실 연구에서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레몬밤은 오일, 연고 그리고 크림 형태로 입술에 국소 도포 됩니다. 


6. 레몬밤은 심장 두근 거림을 완화 시킵니다.

레몬밤은  2015년 해외 학술지(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심장 두근 거림 증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레몬밤 추출물을 매일 2번 2주간 투여하자 불안증상과 심장 두근 거림 증상이 감소되었습니다.


7. 소화기능 개선, 소화 불량을 해소 합니다.


8. 감기 개선과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9. 알츠하이머 병

예비 연구에 따르면 레몬 밤 추출물은 경증과 중증도의 알츠하이머 병 약물과 비슷한 효능이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Journal of Neurology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경증 내지 중등도의 알츠하이머 병을 앓고 있는 참가자에게 4개월 동안 레몬밤 추출물을 투여하자 인지기능이 개선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에센셜 오일의 향기를 이용하는 아로마 테라피 임상시험에서는 위약 간에 유의한 차이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이외에

이외 오스트리아 등 서구 전통 의학에 따르면 위장관 장애, 신경계 장애 및 간, 담즙 장애의 치료에 이용되었습니다. 또한 민간요법과 대체요법으로 수면 보조제와 소화기 보조제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레몬밤 요리 이용법

성장이 왕성한 무렵에 잎을 따 허브티와 아이스크림에 맛을 더하는 용도 외에도 서구식 샐러드, 생선 요리, 닭고기 요리, 돼지 고기 요리 등에 사용됩니다. 대체적으로 박하나 페퍼민트류와 동일합니다. 강한 향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많은 양을 사용 자제하시면 요리 실패 확률이 줄어듭니다.


레몬밤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신선한 레몬밤 잎으로 레몬 밤 차 덖기와 차 만들기

1. 신선한 레몬밤 잎을 잘라내어 잘 세척 후 키친 타올 등으로 물기를 닦아 물기를 건조 시킵니다.


2. 레몬밤 잎을 냄비나 후라이팬에 잘 덖습니다. 잎은 알맞게 덖어져야  향미가 좋아집니다. 잎이 타면 향취가 오염됩니다. 너무 수분함량이 많으면 저장 중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3. 다 덖은 차 잎은 식혀 일반 녹차처럼 유리병에 보관합니다.


4. 레몬밤차에 뜨거운 물을 부어 약 5분 동안 그래도 둡니다. 레몬밤 차는 휘발성 건강 성분이 있으니 뚜껑이 있는 찻잔을 이용하세요. 


간단히 레몬밤티 만드는 다른 방법

방법1: 만약 레몬밤 나무가 있고 언제든지 따서 먹을 수 있는 경우라면 굳이 덖을 필요 없이 바로 신선한 레몬밤 잎을 따서 씻어 준비한 다음 찻잔에 서너장 정도 넣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기다렸다 마실 수 도 있습니다.  


레몬밤티 만들기


방법2: 또한 많은 양을 만들 때는 세척한 레몬밤잎을 준비하고 물을 한 냄비 끓인 다음 레몬밤 잎을 적당히 넣고 3~4분 정도 끓여 줍니다. 그리고 냄비 뚜껑을 닫고 약불로 5~1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레몬밤잎을 꺼내고 식히면 됩니다.



레몬밤 부작용

1.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등 소화기 부작용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2. 체질에 따라 조금만 복용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정기적 또는 고용량의 레몬 밤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사용을 중단하면 일부 사람들에게서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4. 레몬 밤은 진정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레몬밤은 진정제, 갑상선 약물, 혈압관련약물(와파린) 등과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6. 다량의 레몬 밤은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7. 임산부, 수유부 및 어린이는 레몬밤 보조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레몬밤 재배 방법

레몬밤은 특별한 재배법 없이도 잘 기를 수 있습니다. 햇빛이 반나절 쯤 들어오는 담 밑이나 베란다 화분에서도 무섭게 번식합니다. 20도 위아래 정도의 온화한 온도에 종자를 화분에 얇게 심으면  잘 자랍니다. 그대로 물을 간간히 주며 관리하면 다음 해에 까지도 뿌리와 줄기가 남아 그대로 번성합니다. 


그리고 번식력 뿐만 아니라 병충해에도 강해 밭에 다른 작물과 같이 심으면 계속 세력을 넓혀 다른 연약한 작물 번성을 약화 시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