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고기 효능과 치명적인 고래고기 수은함량, 수은중독 증상

2019. 1. 8. 

고래고기는 주로 소비되는 일본 뿐만아니라 한국에서도 먹고 있습니다. 특히 경상도 일부 해안지방엔 고래고기 식당과 유통점이 몰려 있습니다. 국제포경위원회 회원국인 한국에서는 포경은 금지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고래고기는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포획되거나 그물에 걸려 죽은 고래가 공급되고 있으며 이런 고래고기는 '바다의 로또'라며 비싼 값에 유통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어떤 효능이 있길래 국제적으로 개고기 버금가는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고래고기를 계속 먹는 것일까요?

 

고래고기 효능과 치명적인 고래고기 수은함량, 수은중독 증상

 

 

고래고기에는 어떤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일까?

1. 고래 고기는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다.

고래고기의 열량은 100그램당 106Kcal입니다. 쇠고기의 3분의1 수준입니다. 그리고 밍크고래의 살코기의 경우 단백질 함량이 25%로 많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한 고단백 식품입니다.

 

2. 고래고기 특유 성분 발레닌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발레닌(balenine)은  조류 가슴살, 참치와 가다랑어, 고래 고기의 골격근 등  근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근육에 많이 존재합니다. 이 성분은 근육 피로 개선 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는 생체 물질입니다. 발레닌은 동시에 젖산의 분해를 촉진하고 요산의 양을 조절하며 근육 pH 저하를 균형있게 잡아 줍니다. 


3. EPA와 DHA 등 오메가3가 풍부하다.

고래 고기는 혈액을 원활하고 뇌의 활성화를 돕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EPA, DHA)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4. 고래 고기는 철분의 좋은 공급원 입니다.

고래 고기는 100g중 철분이  8.5mg로 육상 육류와 따져도 현저하게 많다. 그리고 철분의 형태가 가장 흡수되기 쉬운 미오글로빈(myoglobin)형태입니다. 

 

고래고기 영양성분표고래고기 영양성분표



그런데 수은 함량은?

이런 영양과 별미로 일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고래고기는 치명적인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대형 해양 동물들이 그렇듯 고래도 먹이 사슬에 의해 수은이나 중금속이 작은 해양 동물에 비해 많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고래고기의 수은함량은 일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말 깜짝 놀란 만한 수준입니다.


조사한 26개 고래 간 샘플 중 2개에서 그램당 약 1,970마이크로그램(µg) 이상의 수은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일본 정부가 규정한 1그램당 0.4마이크로 그램의 거의 5,00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홋카이도 대학 엔도 테츠야 (Endo Tetsuya)외 2인 [2])


이 농도의 고래 간을 60kg 성인이 0.16그램 먹는다면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수은 7일(1주일)양을 한번에 먹는 양이 됩니다. 고래 간도 인간이 먹는지는 모르지만 0.16그램은 한 티스푼 정도 되는 양입니다. 


이런 수은 농축 현상은 근해에서 잡은 고래 일 수록 더 심해집니다. 대부분 한국에서 먹는 고래고기들은 한반도 주변 근해에서 잡힌 고래고기로 그 심각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남극해 같은 먼 바다에서 잡힌 고래들은 수은 농축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입만 먹어도 급성 중독되는 양이다

급성 중독은 단 한번의 섭취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먹은 사람 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앞으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먹었을 경우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를  수은에 중독시키고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알려진 미나마타병도 바다로 흘러든 수은 화합물이 함유된 해산물을 먹고 수백명의 아이들이 끔찍한 선척적 결함을 갖고 태어난 비극입니다. 그런데 미나마타병 연구자들도 고래고기처럼 그램당 20마이크그램 이상인 경우를 본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훗카이도 대학 같은 연구팀에 따르면 고래 간을  한번 먹은 쥐가 급성 신장 중독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고래고기 효능과 치명적인 고래고기 수은함량, 수은중독 증상


그렇다면 한국에서도 먹는다는 고래 살코기는 어떤가?

고래의 내장 뿐만 아니라 당연히 고래살코기 또한 일본 안전기준 0.4ppm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일부 건조 고래고기의 경우 수은 농도가 19ppm으로 안전기준을 47배 초과했습니다.


(일본 안전기준 0.4ppm)[자료1

  • 돌고래 살코기 11ppm
  • 고래 스튜(탕종류) 7.2ppm
  • 고래 훈제 육포 3.7ppm
  • 고래 갈비 13ppm
  • 구운 고래고기 10ppm


고래고기의 수은과 오염물질 어떤 부작용을 낳나?

고래 고기와 지방 부위를 먹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수은과 기타 중금속/오염 물질은 건강상의 부작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수은중독과 기타 오염물질 피해

  • 태아의 발달에 악영향, 선천적 결함을 가진 아이 출산 위험
  • 유아의 면역기능, 신경발달과 기억력 저하 증가, 자폐아 위험
  • 성인의 파킨슨병, 고혈압, 동맥경화 발병 위험의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