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식] 비건삼겹살의 원재료와 영양성분, 칼로리

2018. 12. 29. 비건삼겹살은 비건푸드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 재료를 보면 일부 재품은 완전한 채식주의자의 식품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쪽에 원재료 리스트가 있습니다. 보통 고기, 우유, 치즈, 달걀 등 동물성 식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음식들을 비건(Vegan)이라 칭합니다.


최근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라엘라 씨가 다이어트식으로 소개하며 호기심을 자극했는데요. 당시 라엘라 씨는 다이어트를 위해 춘장과 '비건삼겹살'을 사용해 짜장면을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비건삼겹살은 콩이나 곤약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서 콜레스테롤 걱정이 없고 섬유질이 풍부해 웰빙 음식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비건삼겹살은 칼로리가 낮고 식감도 거의 삼겹살과 같다고 합니다. 거의 같다기보다는 여려 양념과 섞여 있으면 삼겹살로 착각할 만 합니다.


뉴욕의 중식당에서는 이런 콩고기로 불리는 비건푸드가 예전부터 유행이었습니다.




비건 삼겹살 제품1 성분 

밀 식이섬유, 콩 단백질, 해바라기 기름, 타피오카 가루, 곤약 가루, 설탕, 소금, 붉은 누룩 가루(홍국), 흰 후추, 팔각, 클로브 


비건삼겹살의 원재료와 영양성분

미국에서 600그램에 10달러 정도 하는 비건삼겹살(Vegetarian Pork Belly). 촉감은 스폰지를 연상시킵니다.


제품1의 경우 완전히 동물성 재료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만에서 주로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콩단백이나 밀단백이 어떤 원료인지 궁금하네요. 타피오카는 대만에서 유행하는 버블티의 제료로 이용됩니다.  카라기난은 유해성 논란이 있는 첨가물입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쌀을 발효시킨' 홍국쌀도 들어있네요. 홍국은 고기의 붉은 색을 내기 위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비건 삼겹살 제품2 성분

콩 단백질, 밀 단백, 대두유, 물, 콩기름, 계란 흰자위, 대두 단백, 타피오카 가루, 카라기난, 곤약 분말, 콘슈가, 소금, 흰 후추 분말, 붉은 발효 쌀, 채식맛향료, 향신료. 


비건삼겹살의 원재료와 영양성분



제품2의 경우 제품1과 비슷한 재료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엔 계란 흰자위가 들어가 완전한 식물성 재료는 아닙니다. 



비건삼겹살 100그램당  영양성분

비건삼겹살의 100그램당 열량는 70칼로리입니다. 지방에서 오는 열량은 25 칼로리입니다. 총 지방 3g (5% DV[각주:1]),  콜레스테롤 그리고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없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256mg으로 하루 섭취량의 11%입니다. 총 탄수화물 6g (2% DV) 이외에 식이 섬유 1.5g (6% DV), 설탕0g, 단백질6g, 비타민A 0%, 비타민C 0 %, 칼슘 3%, 철 4%.



비건삼겹살의 원재료와 영양성분

비건삼겹살버거 


비건삼겹살의 영양성분은 실제 삼겹살이 약 300칼로리인 것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낮고,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없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6g이 들어있어서 실제 삼겹살이 함량인 17그램보다는 많이 낮습니다. 



결론: 비건 삼겹살은 다이어트식으로 몇 번 이용해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맛도 삼겹살과 거의 비슷해 삼겹살이 먹고 싶은 다이어트인에겐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원재료의 출처와 단백질 함량이 낮은 것은 알아두고 균형점을 찾아야겠습니다.






  1. 하루섭취량(DV) : Daily Value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