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오일로 위산과다,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완화시키는 방법

2018. 12. 21. 


[주의] 사람마다 그 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증상이 완화되는 기미가 없다면 바로 중단하셔야 합니다.


효능백과입니다. 오늘은 위산에 의해서 생기는 여러 증상에 코코넛 오일이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사실 코코넛 오일에 관한 논란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미셸 카린 박사와 심장 협회에서는 코코넛 오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포화지방이  많아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인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반대하는 영양학자나 기능의학계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국민 4분3은 여전히 코코넛 오일이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코코넛 오일을 먹고 심장마비를 걸렸다는 어떤 증거도 나오지 않았으며 각국의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코코넛 오일을 생활에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포화 지방은 먹게 되면 쌓이지 않고 바로 사용되거나 배출되는 중쇄 지방산(Medium-chain triglycerides)입니다.  중쇄 지방산은 장쇄 지방산과 달리 간에서 신속하게 흡수되고 분해되어 즉시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혈관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코코넛 오일 지방산의 50%이상은 라우린산(lauric acid)을 포함한 중쇄 지방산입니다. " 필자는 이 주장을 더 믿는 편입니다.


코코넛오일 속쓰림에 효과적



참고로 읽어보세요. : 코코넛 오일의 놀라운 효능과 이용법 



필자 또한 코코넛 오일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겨울철 메마른 피부에 발라주면 바르지 않거나 보습 화장품을 바르는 것에 비해 가려움증이 덜 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공복시 위산에 의한 가슴 쓰림을 코코넛 오일이 완화 시킨다는 것을 체험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왜 위산에 의해 속쓰림, 가슴쓰림은 왜 생기는 것인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부분에는 열고 닫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그런데 근육이 제대로 수축을 하지 못하면 열려있게 되고 강한 염산(위산) 성분은 식도 쪽으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러면 식도는 직접 염산과 섞인 음식물이나 트럼에 의한 유증기 등으로 피해를 일으킵니다.  이런 현상과 관련된 증상과 질환(GERD)으로는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신맛 나는 트림, 가슴통증, 가슴쓰림,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후두염 등이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속쓰림에 효과적




코코넛 오일은 어떻게 가슴쓰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까?

코코넛 오일을 한 숟가락 먹으면 식도의 표면을 덮어 위산의 자극을 막아줍니다.  먹자 마자 바로 효과를 보게 합니다. 특히 빈 속에 속이 아프거나 쓰릴 때 먹으면 통증을 줄여 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알카리성입니다. 그리고 염증 치료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효과를 주는 오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속쓰림을 개선하는 다른 이유

1.. 코코넛 오일의 라우린산은 위산 역류에 의한 속쓰림을 유발하는 곰팡이와 박테리아를 죽이는 천연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2. 과식은 위산을 과다 분비하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식전에 코코넛 오일을 두어 숟가락 섭취하면 과식을 피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코코넛 오일은 소화에 도움이 되는 위산 생성에 필수적인 염화물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먹을 때 위산이 충분하면 위는 소화기능이 원활하게 되고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일도 없어 집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위액을 묽게 하는 제산제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4. 코코넛 오일은 체중 감량(다이어트)과 즉각적인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Mehmet Oz 박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하여 빠르게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슴 쓰림에 코코넛 오일 섭취 방법과 용량은?


식전이나 빈 속에 속이 쓰릴 때 코코넛 오일을 1~2숟가락 정도 먹으면 목구멍과 가슴 타는 듯한 느낌을 완화 시킵니다. 처음에는 1 숟가락으로 시도 하세요. 그리고 천천히 2 숟가락으로 늘리세요. 그 이상은 먹지 않도록 하고 하루 3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필자는 속이 쓰릴 때 그때 그때 먹고, 여기에 밤에 자기 전이나 이른 새벽 공복에 속이 쓰리면 한 숟가락을 먹었습니다.




가슴 쓰림에 먹는 코코넛 오일 복용 주의 사항


1. 오일을 한번에 많이 삼키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량 복용하고 많이 먹지는 마세요.


2. 어린이들에게 이용할 때는 성인의 반 정도만 사용하세요.


3. 코코넛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4.코코넛 오일을 이용해도 완화되지 않을 때는 중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