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화 한의사의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배 약차와 배오이주스, 배양갱

이번 주 천기누설에서는 배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여러가지 사례가 방송되었는데요. 그중에 하나는 한명화 한의사의 사례입니다. 한명화 한의사는 2년 전 진료를 못 볼 정도로 기침이 나오는 만성 기관지염에 걸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배를 주 재료로 만든 약차를 매일 마시고 고질적인 기침을 하게한 기관지염을 극복 했다고 합니다.





배약차 만들기

재료: 배, 숙지황, 만삼(또는 더덕 도라지), 율무, 생강, 적하수오, 둥굴레, 백합


재료 효능:

폐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를 윤택하게 하기 위해 배를 주재료로 씁니다. 숙지황은 자웅보혈이라고 해서 음을 보하고 혈을 더하는 재료이며, 만삼은 폐의 진액과 기침을 멎게 하는 재료이며 구하기 힘들다면 더덕이나 도라지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외에도 율무와 생강, 적하수오, 둥굴레, 백합이 들어갑니다.

숙지황만삼



1. 먼저 건조된 약재들을 깨끗이 씻은 후 찬물에 반나절 정도 냉침해줍니다. 냉침이란 상온에서 물에 불려 약재의 성분들이 우러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냉침을 끝낸 약재에 함께 넣어 줍니다.



3. 여기에 약재를 우려낸 물에 2배 정도 물을 더 부어줍니다.



4.센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약 40분간 우려 줍니다.



  

이렇게 하면 배와 7가지 재료가 들어간 배약차가 완성됩니다. 한명화 한의사는 기관지염에 최적화된 약차를 2년간 꾸준히 복용한 후 기관지염을 극복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배오이주스 만들기

한명화 한의사는 고혈압이 있는 친정어머니를 위해 배오이주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배오이주스에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칼륨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배에는 사과보다 2~3배 정도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이도 칼륨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이 두가지 재료를 섭취하면 채내에서 나트륨을 빼주고 수분을 배출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재료: 배, 오이


1.배와 오이를 껍질째 썰어 믹서로 최대한 곱게 갈아줍니다. 이때 오이의 향 때문에 먹기 부담스러울 때는 사과를 소량 넣어주면 맛도 좋아지고 오이향도 덜 나게 됩니다.



2. 갈아준 배와 오이를 부드러운 식감과 목넘김을 좋게 하기 위해 삼베에 넣고 즙으로 짜주면 완성! 



건더기는 마사지 쳔역팩으로 

이렇게 주스를 만들고 남은 배오이 건더기는 천연팩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배는 종기가 난 환부에 올려주면 종기를 치료하고 피부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의 찬 성질이 피부에 자극없이 열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소화·흡수에 도움주는 배양갱 만들기
배양갱은 고기 등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력이 떨어진 노인분들의 식사 후 후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료: 배, 한천가루, 양갱틀



1. 믹서기로 껍질째 배를 곱게 갈아준 후에 냄비에 넣고 끓여줍니다.

2. 여기에 응고를 시켜주는 한천가루를 물에 풀어 넣어줍니다. 한천가루는 식이섬유로 칼로리가 없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이나 당이 흡수되지 않도록 도와 혈관 건강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3. 틀에 넣어 식혀주면 양갱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