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좋은 한방차 - 통밀대추차, 검은콩달인물(치자 추가) 만들기

이번 주 '엄지의제왕'에서는 불면증에 관해 다뤘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불면증에 관한 정보들을 다루면서 맨 마지막에 허정연 한의사는 '숙면에 좋은 차'를 소개했는데요. 그 레시피와 재료의 효능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정연 한의사의 숙면차 2가지

일상생활의 개선을 통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여기에 통밀대추차나 검은콩 달인물 중 하나를 매일 자기 전 마셔주면 이완·진정작용을 통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과를 높이려면 두 가지 차를 같이 복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1. 통밀대추차 만들기

허정연 한의사에 따르면 통밀은 생각이 많아지고, 어깨가 움츠러들어 굳어지며, 또한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며 잠이 오지 않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추는 굳은 어깨와 긴장된 신체를 풀어주고 비장과 위장의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이 두 재료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잠들기 전 빈 속으로 인해 생기는 허 한 느낌을 달래주고 숙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재료: 통밀, 대추


통밀과 숙면

껍질을 완전히 벗기지 않은 통밀은 일찌기 영양이 풍부하고 변비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에 마음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통밀의 트립토판 성분은 뇌속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숙면을 취하게 합니다. 특히 한방에서 대추,검은콩과 함께 불면증 처방에 쓰이고 있습니다.


대추와 숙면

대추에는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C, 칼슘, 엽산, 칼륨, 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런 대추의 성분들과 단맛은 우울감을 해소하고, 신경 흥분을 진정시켜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통밀과 대추 비율을 2:1 비율로 넣어 물과 함께 끓여 줍니다.



2. 1~2시간 정도 충분히 우려냅니다.


3. 이렇게 우려낸 차를 마시면 됩니다. 대추가 들어가 달달하고 담백한 맛의 통밀대추차가 됩니다.




2. 검은콩 달인물 만들기

검은콩 달인 물은 한방에서 예전부터 사약의 해독제로 사용될 만큼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검은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몸을 진정 시켜주는 효과를 줍니다. 특히 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 분들의 호르몬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재료: 검은콩, 치자(옵션)


검은콩과 불면증

검은콩에는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신경안정작용을 하는 칼슘과 마그네슘, 뇌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 성분, 뇌의 신경 전달을 돕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소플라본) 등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차자와 불면증

한방에서는 말린 치자 열매가 신경안정 효능이 있어 신경이 예민해서 생기는 노이로제, 신경쇠약, 불면증 치료에 이용했습니다.


말린 치자 열매



방법: 검은콩 150g정도에 물 2리터를 붓습니다. (1주일 분량). 그리고 한시간 정도 충분히 달여줍니다. 이렇게 끓인 차를 자기 전 종이컵으로 한 컵(120cc) 정도 마셔주면 됩니다. 여기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치자를 30g정도 추가하여 끓여 주면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글] 

이전에 본 블로그에서 불면증과 숙면에 관한 정보들을 몇 개 블로깅 했습니다. 이 정보들도 같이 읽어 보시면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족냉증은 불면증을 유발! 그 해결 방법은?


카모마일 밀크티 - 숙면에 좋은 허브티


숙면에 도움 되라고 자기 전 먹는 음식 7가지


세로토닌과 카레의 관계 - 대장이 차가우면 행복하지 않다.


피로 회복과 숙면에 좋은 목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