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 일반적 효능과 모듬 버섯전골 만드는 법, 버섯물회 만들기

버섯의 일반적인 효능


1.저칼로리 이지만 균형있는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섯류의 성분은 수분,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류의 성분이 균형있고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버섯류는 지방성분(지질)이 적거나 없고, 소화가 잘되는 편이어서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와 면역력 강화

표고버섯을 포함한 버섯 종류에는 다른 식품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하고,  변비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물질과  부패물질이 장에 오래  머물지 않게 해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장내환경 개선은 결국 전반적인 신체 건강과 면역력 증가와도 연관되어있습니다. 


3. 비타민D

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물질은 비타민D로 변환합니다.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대사를 돕고 우울증 등에도 효과가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암작용

함량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버섯류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글루칸은 암세포에 대항하고 죽이는 면역 세포의 활성을 높입니다.


5. 그 외에도 버섯류들은  피부회복력 촉진, 항바이러스와 함께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항혈전)시켜 동맥경화 등 관상동맥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그리고 고혈압, 당뇨, 암치료 등 성인병의 식이요법에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천기누설>에서 방영한 내용으로 여름철 보양식으로 이용 가능한  버섯 요리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버섯전골 만드는 방법


재료: 표고버섯, 노루궁뎅이버섯, 석이버섯, 느타리버섯, 양송이, 새송이, 팽이버섯, 꽃송이 버섯 등 구할 수 있는 조리용 버섯 종류 그리고 두부, 양파, 홍고추, 양배추, 대파, 쪽파, 부추 등 각종 채소


버섯 씻기(다듬기):

버섯은 물로 씻지 않습니다. 물로 씻게 되면 향기와 맛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약간 마른 깨끗한 행주로 이물질과 먼지만 제거하면 됩니다. 버섯은 농약을 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버섯의 밑둥은 잘라 버리는 경향이 있는데 밑둥에는 베타글루칸 성분 등이 대나 갓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육수 만들기 :
버섯만 끓여 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버섯에는 조미료 성분과 화학 조성이 비슷한 성분들이 들어있어서 조미료를 넣지 않더라도 심심하지 않고 감칠맛나는 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육수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소고기를 굴소스 등에 재어 두었다가 냄비에 볶아 물을 붓고  5분 정도 끓이면 쇠고기 육수가 됩니다.   


1. 버섯을 비롯해 양파와 쪽파 등 각종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2.  버섯을 우려낸 육수에 준비한 버섯과 함께 채소를 넣어 끓여 줍니다.



3.  그리고 마지막에 꽃송이 버섯을 살짝 얹어 주면 됩니다. 꽃송이 버섯은 다른 버섯보다 익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팔팔 끓을 때 살짝 얹어 주면 버섯전골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하면 버섯의 감칠맛도 나고 각 버섯의 각기 다른 향도 나서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른 양념 없나 조미료 없이 소금으로 약간 간만 하면 됩니다. 영양도 뛰어나지만 버섯의 감칠맛도 풍부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영양 만점 버섯전골 보양식이 완성됩니다. 




버섯 물회 요리 만들기

박경숙 한의사가 즐겨 먹는 버섯을 이용한 보양식 '버섯물회'


재료: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각종 조리용 버섯, 다시마, 북어 대가리, 대파,쪽파, 파뿌리, 양파, 마늘, 건홍합, 양념장,  (옵션: 전복, 멍게, 해삼)


1. 재료가 되는 버섯을 5mm 간격으로 채를 썰어 준비 합니다. 느타리 버섯의 경우는 잘게 손으로 찢어주면 됩니다.



2. 팔팔 끓는 물에 버섯을 1~2분 정도 데쳐 따로 준비해 놓습니다.. 이때 남은 버섯 물은 다른 요리에 육수로 활용하면 됩니다.



3. 육수 만들기: 박경숙 한의사가 만드는 버섯물회는 육수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은 표고버섯 밑둥과 북어대가리, 다시마, 대파, 파뿌리, 양파, 마늘, 건홍합 등으로 육수를 내어줍니다.



4. 육수가 완성되면 채어 걸러 건더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버섯물회는 시원하게 즐기는 음식이기 때문에 식혀서 데쳐 논 버섯과 함께 냉장고에 잠시 보관합니다.



5. 버섯 물회의 가장 큰 장점은 입맛과 몸 상태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더해 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엔 체질에 따라 전복, 멍게, 해삼 등을 추가해 줍니다. 이런 해산물은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갱년기나 빈혈 환자에 좋고  특히 멍게는 글리코겐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6. 버섯과 채소, 해산물을 담고 차게 식힌 육수와 양념장을 부어주면 완성됩니다.



버섯물회 등을 이용해 버섯류를 즐겨 먹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떨쳐낼 수 있고, 칼륨·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해 몸속의 나트륨 성분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물회는 고혈압 등 성인병을 가진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