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향(방아잎, 배초향) 효능과 요리법 - 방아잎차, 방아논고둥찜 만들기

곽향(방아)은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곽향의 잎은 들깻 잎과 비슷하게 생겼고 향이 독특하여 사람마다 호불호가 뚜렷하게 나뉘는 향신 채소입니다.  


곽향의 다른 이름으로는 '방아', '배초향'이라 불리며 잎은  음식에 넣어서 먹는 향신 채소로 쓰입니다. 각종 찌게나 생선요리, 매운탕, 추어탕, 장어탕, 보신탕, 전 부칠 때도 같이 넣어 조리할 수 있는 쓰임새가 많은 향신 채소입니다. 



곽향의 효능 


곽향은 과거 왕실과 서민들이 두루 사용했던 향초로 천연방부제 역할은 물론  더위를 치료하는 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한방(중국)에서는 50가지 기본 약재 중 하나로 쓰이는 중요한 약재입니다. 


곽향의 특징은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여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원할하게 하며, 소화불량·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감기에 좋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의 기의 흐름을 통하게 하여 여름철 속이 냉해서 생기는 몸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요약: 장기간에 걸친 위장 장애를 동반한 발열성 질환에 효능, 무더위에 식욕이 떨어질 때







▶건위작용

곽향은 위장의 신경에 작용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위장을 안정시킵니다. 


해열작용

곽향의 성분 중 일부는 혈관을 이완 확장시키는 약리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에 걸쳐 위장장애를 동반한 발열성 질환이 있을 경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항바이러스 작용

곽향에는 특유의 향기를 내는 성분 중에 일부 플라보노이와 정유 성분이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체의 피부 진균류에 대해 강력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식물의 생장에  해를 입히는 진균류에 대항하기 위한 물질로 보입니다.


복부팽만·구토 치료

소화 장애로 발생하는  장내 가스를 감소시키고, 소화과정의 산성화 된 음식물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음식의 잡내를 제거하는 효과

박하나 깻잎에 들어있는 것과  비슷한 성분들은 조리시 특히 보양식의 생선,고기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곽향차 만들기

곽향 잎을 잘 말려 매콤하고 향긋한 향의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방법:  6~7월의 꽃피는 시기에 농약이나 중금속에 오염되지 않은 잎(꽃)을 채취하여 잘게 썰어 말립니다. 물 2리터에 곽향 50g을 넣고 15분 정도 끓여 매일 복용합니다.

곽향차 식이요법으로서 이용

여름감기, 소화불량, 복부팽만, 발열, 구토, 식욕부진,  설사, 당뇨, 혈압, 위염등 소화기 염증, 감기, 구토, 식체, 두통, 이질, 설사, 입냄새제거, 가래, 피부병, 기분전환, 가슴이 답답할 때, 피부미용, 노화예방, 항염증




곽향 잎 요리법
끊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 초고추장 무침으로 먹거나 샐러드, 부추전, 장아찌로 만들어 먹습니다. 또는 보신탕, 매운탕 등에 넣어 음식의 잡내도 제거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방아논고둥찜만들기 (천기누설곽향우렁이찜 만들기)

여름철 경상지방의 보양식이며 맛이 아닌 향으로 먹는다는 방아 논고둥찜. 논고둥이라 불리는 우렁이는 여름에 논에서 자생하는 연체동물로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재료: 논고둥, 방아 잎, 조갯살, 새우살, 미더덕, 등 해물과 숙주, 쪽파, 양파, 홍고추, 다진 마늘 등 채소와 양념 준비


2. 멸치와 다시마로 우린 육수에 논고둥과 해산물, 채소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들깻가루와 찹쌀가루를 풀어 되직하게  끓여줍니다.



3. 모든 재료가 다 익을 때쯤, 방아 잎을 듬뿍 얹어 2~3분 더 끓여 주면 방아논고둥찜 완성!!

 



◆방아잎(곽향) 부추전 만들기

1.부침가루에 새우가루, 소금, 물을 넣고 부침용 반죽을 만듭니다.
2. 만들어진 반죽에 방아잎, 부추, 고추, 오징어 양파를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주 재료는 부추입니다. 방아잎은 향신재료로서 향 때문에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니 적게 넣어 주는 것이 포인트.
3.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을 부쳐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