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의 효능과 요리법, 고르는 법

목이버섯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 뽕나무, 물푸레나무, 단풍나무류 등 다양한 활엽수의 고목에 발생하는 버섯입니다.  목이버섯은 사람의 귀를 닮았다고 해서 '木耳 버섯'이라고 합니다. 


목이버섯이 수분을 흡수하면 반투명의 우무나 젤라틴 처럼 변했다가 습기가 완전히 빠지면 검은색의 부스러지는 딱딱한 스폰지 처럼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수분을 흡수하거나 물에 끓여도 녹지 않고 형태는 그대로 유지하는 특이한 버섯이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불로장수의 묘약으로 귀하게 여겼으며, 중국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는 버섯입니다.



목이 버섯의 효능과 영양 성분 

목이버섯은 다른 버섯과 마찬가지로 면역력과 함암작용을 하는 ♠베타글루칸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버섯과 다르게 칼슘과 철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빈혈이나  여성의 생리불순에 좋은 버섯입니다. 또한 비타민B·E와 함께 비타민D로 변하는 에르고스테린(Ergosterin)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말린 흰목이버섯은 비타민D(에르고스테린)성분이 연어의 60배로 식품 중 에서 가장 놓은 함량을 자랑합니다.그리고 버섯의 공통적인 성분인 미네랄과  풍부한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귀모양을 한 목이버섯



말린 목이버섯



목이버섯의 변종 흰목이버섯 사진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 증강 

​​목이버섯에 포함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들을 활성화하고, 면역 관련 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린 성분이 골다공증 예방 

에르고스테린은 체내에서 비타민D로 변해 체내 기관의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뼈의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E 성분은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 

목이버섯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E가 풍부해 피로 회복,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목이버섯 특유의 아교처럼 미끌거리는 성분은 자양 강장과 건선피부 예방 그리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린 성분은 혈전을 막아 심혈관 질환 예방

체내에서 비타민D로 변하는 에르고스테린 성분이 풍부해 칼슘과 인의 흡수를 좋게 하여 혈액을 맑하고 혈전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모든 혈행과 혈전에 관련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철분 성분은 조혈과 빈혈에 도움

다른 버섯에 비해 많이 들어있는 철분과 칼륨 성분은 조혈 작용이 있어서 빈혈과 생리분순을 예방·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성 다당류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혈압 낮추는 효과 

산성 다당류를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칼륨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와 콜라겐 성분은 건강한 피부, 머리카락과 손톱을 만들어..

풍부한 비타민B2는 세포의 신진 대사와 건강한 피부·머리카락·손톱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도 있어서 점막 염증을 막고, 각종 피부염과 구내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콜라겐도 포함하고 있어서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기미 주근깨를 예방·개선 줍니다.


대장 암의 예방, 변비 개선

특히 건조 목이 버섯의 경우 식이섬유가 월등히 많아 대장암의 예방, 변비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습기를 가득 머금은 야생 목이버섯



좋은 목이버섯 고르기

건조 제품을 선택할 때는 확실히 건조되어 색이 검고, 모양이 크고,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생 목이버섯은 전체적으로 촉촉하게 습기가 있고 색깔이 진한 것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좋은 목이버섯은 신맛이나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버섯은 변질될 경우 시큼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목이 버섯 요리법 

목이버섯은 건조하면 현저하게 수축하여 단단해지므로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려서 조리합니다. 건조 목이버섯은 물에 담가두면 10배로 커지고 쫄깃쫄깃 해 집니다. 건조 제품이 주로 시중에 나와있지만 풍미를 제대로 느끼려면 역시 생 목이버섯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목이버섯의 제철은 봄과 가을입니다. 목이버섯은 스프나 볶음요리 등 중국 요리에 자주 사용되며, 약선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이버섯은 부담 없이 일반적인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식초절임, 무침, 볶음, 수프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오이, 샐러리, 양배추, 콩나물 등과 음식 궁합이 잘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