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마카 먹는법 - 정력과 호르몬 건강에 좋은

페루의 인삼이라 불리는 마카의 뿌리!!

마카(Maka)는 남미 페루 안데스 산맥의 해발 4,000미터 고지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십자화과 식물입니다.   마카는 강한 자외선과 심한 일교차 등의 혹독한 환경에서 자라 자체에 보호 성분을 많이 축적하고 있으며, 고영양 성분과 함께 미네랄, 알칼로이드, 필수아미노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카는 아연은 부추보다 11배, 칼슘은 마늘의 25배, 철분은 더덕보다 10배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카는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식품으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일본과 유럽, 미국 등지에서 중년건강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마카의 색깔과 맛

생 마카의 뿌리는 무처럼 매운맛과 함께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는데 색깔마다 그 효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 노란 마카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어 체내 해독효과가 뛰어납니다.
  • 검은색 마카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토양에서 주로 나오는데, 철분은 물론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 보라색 마카는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른 색의 마카에 비해 현저하게 높습니다. 



마카의 효능

효능 정리: 정력증강, 생식기능 개선, 자양강장, 생리불순개선, 폐경개선, 불임개선, 냉증개선, 면역력 향상


1. 남성 정력에 효능

마카는 특히 남자들한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마카는 페루 사람들에게 건강식이자 남자의 기를 살려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페루의 2001년 연구에 따르면 마카를 섭취한 남성에게서 정자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 원인을 조사한 결과 남호르몬을 단순히 양적으로 증가 시켜 몸의 균형을 헤치는 것이 아니라, 남성호르몬 자체를 활동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정자수를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능페루의 대학 연구에서는 중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말린 마카


2. 남성과 여성의 호르몬 건강에 좋은 마카

 마카는 남녀를 불문하고 호르몬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남성은  정력, 여성에게는 임신을 잘되게 도와줍니다.


3. 임신에 도움을 주고 임산부와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

페루에서는 예로 부터 마카를 먹으면 임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고, 실제로도 그 효능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페루의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은 마카를 주스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카는 엽산·철분·칼슘과 같은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임산부의 영양 공급원이 되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DHA성분도 풍부해 태아의 뇌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마카는 특히 중년 건강에 도움

마카에 대한 논문발표에 따르면  백인남성 50명에게 3개월 동안 마카를 꾸준하게복용시켰더니 발기부전이 개선되고, 성기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임상 실험 결과에 따르면 만성피로와 무기력증을  개선 시키고, 폐경 증후군과  생리통,빈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카 먹는 법

1. 마카 주스

생 마카는 매운 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절편처럼 저며 이틀 정도 꿀에 절여 두었다가 우유나  두유를 혼합해 갈아서 건더기는 버리고 주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2. 사과 마카 수프

페루 사람들은 마카를 말려서 먹는다고 합니다. 마카를 말리게 되면 달콤해지고 저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말린 마카와 퀴노아쌀 그리고 사과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약불에서 서서히 2시간 정도 끓여 준다고 합니다. 말린 마카와 사과의 단맛이 있어 다른 양념을 넣지 않아도 맛있다고 합니다. 마카는 소금과 음식 궁합이 맞지 않아 곡물이나 과일을 같이 이용해 요리를 한다고 합니다.



3. 마카 이유식

폐루 현지인들은 마카가루와 퀴노아(또는 보리가루)를 1:1 양으로 섞은 다음 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수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수프는 어른들의 한끼 대용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소화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우유를 넣고 한번 끓이면 이유식이 됩니다. 




마카의 과다 섭취시 부작용

마카를 식사로 매일 먹는  페루사람들(임산부 포함)이 있듯이 식품의 안전성은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합니다만 생활 환경과 체질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이 따라하는 것은 지양해 주세요. 또한 과잉 섭취하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적당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기 위해 섭취할 경우에는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