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홍국균 효능과 홍국밥 만들기

[천기누설 105회 홍국균] 예로부터 중국 황실에서 한약재로 사용해 왔을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다는 홍국균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홍국균으로 건강을 되찾은 사례:

30대 중반의 나이에 직장암으로 수술을 받았다는 출연자의 암 발병 원인은 20대 때부터 시작된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곰팡이밥'이라 불리는 붉은색의 홍국균을 이용한  밥을 해 먹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다른 건강수치도 대부분 정상 범위에 오게 되었습니다.


홍국이란?

홍국은 증기로 가열한 쌀에 붉은색을 띄는 누룩곰팡이(홍국균)을 배양 발효하여 건조한 것을 말합니다. 紅麴(홍국)의 사전적 의미는 '붉은 누룩', 영어로는 'Red Yeast Rice'(붉은 효모 쌀)입니다. 홍국쌀, 홍국균미, 홍국균쌀 등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이미 홍국이라는 단어 안에 쌀이라는 의미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국의 효능

홍국의 주요 성분은 붉은 색을 내는 모나콜린-K(monacolin-k)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홍국균이 쌀의 전분성분을 먹고 자라면서 만들어 내는 물질입니다. 모나콜린-k는 콜레스테롤의 대사과정을 억제하여 체내에 콜레스테롤을 만들지 못하게 합니다. 홍국을 섭취하면 천천히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홍국은 간 지질대사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낮춘다


홍국은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고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국으로 예방을 기대할 수 있는 질환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당뇨 그리고 심혈관계질환


홍국의 한의학적 효능

한의서에는 "홍국은 약성이 따뜻하고 독이 없다. 소화기능을 튼튼히 하여, 설사나 소화 불량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를 맑게 하는 청혈효과도 있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홍국으로 만든 술인 홍국주는 산모에게 어혈이 있을 때 어혈을 풀어주는 약으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홍국을 이용한 식품

홍국을 이용하여 곡주, 식혜, 빵, 누룽지 등 다양한 식품으로 가공되어 시판되고 있습니다.


홍국 고르는 법

홍국을 고를 때는 단면까지 붉은 색을 띄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최근 몸에 좋다는 현미를 이용해 홍국을 만들기도 하는데 현미는 속껍질이 막을 만들어 내부까지 홍국균이 침투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홍국밥(곰팡이밥) 만들기

홍국으로 지은 밥을 '곰팡이 밥'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홍국밥 만드는 방법은 백미90%에 훙국10%를 첨가해 만들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먼저 백미를 밥솥에 씻어 물과 넣은 다음, 홍국을 씻지 않고 10% 넣어줍니다. 홍국은 씻지 않는 이유는  홍국을 씻을 경우  주요 성분인 붉은색 색소가 물에 씻겨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홍국의 부작용

홍국의 과다복용은 두통, 어지럼증, 복통,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으니,  처음에는 밥에 섞어서 조금씩 먹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