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의 효능과 두릅 먹는 법 - 두릅쇠고기전 만들기

"두릅(Aralia Sprout)으로 뇌출혈 후유증을 극복하다" 

천기누설102회 '두릅' 코너의 내용을 참고하여 '두릅' 효능을 알아봅니다. 


14년전, 뇌출혈로 한 달 가량 의식불명 상태였던 출연자는 퇴원 후 오른쪽 팔과 다리의 심한 마비 증세를 격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그녀는 시골 산골로 내려와 점차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을 회복했다고 하는데요. 


그녀는 회복의 비법을 산속 자연환경과 주변의 머위··취나물 등  봄나물들과 특히 두릅이 큰 효과를 주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봄의 기운과 겨우내 영양을 담은 두릅의 어떤 효능이 그녀의 건강을 회복하게 한 것일까?


두릅은?

두릅나무에 맺히는 새순을 두릅(Aralia Sprout)이라고 합니다. 겨우내 뿌리에 저장되어 있던 영양분이 가지 끝에 새순으로 맺히는 두릅으로 '참두릅' 또는 '나무두릅'이라고도 합니다. 그 맛과 향이 뛰어나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또한 봄 두릅은 '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보통 땅두릅 처럼 재배가 쉽지 않은 자연산 나무두릅은 유난히 강원도 지역에 많다고 합니다.


[사진]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 불립니다. 사진에 보이는 두릅은 나무두릅입니다.



두릅의 효능 (Aralia sprout Benefits)


두릅의 영양성분

두릅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B1·B2·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김성웅 한의학 박사>

두릅나무는 예로부터 뿌리와 줄기 부분을  총근피, 총목피라고 불리며 어혈(혈행을 막는 노폐물,찌꺼기)을 풀고 염증을 제거하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두릅이 부종과 불면증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 윤태준 교수>

두릅이 가진 식이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뇌경색과 심장질환 증상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제주대학교 수의학과 논문을 보면 두릅이 혈관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설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춘곤중, 무기력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릅 먹는 법 

- 두릅 데쳐 초장에 찍어 먹기. 두릅 올리브유에 구어먹기, 두릅 전, 두릅 장아찌 등


두릅회


두릅쇠고기전

1. 두릅의 딱딱한 부분과 가시는 칼로 긁어 내고 ,세척한 후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살짝 데쳐냅니다. 이렇게 데쳐야 고사리처럼 독성을 뺄 수 있습니다.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꼬옥 짭니다. 이것을 바로 먹으면 '두릅회'가 됩니다. 초장이나 양념장에 찍어 먹으면 두릅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먹는 법입니다.


2. 소고기는 조미료를 일절 쓰지 않고 직접 만든 과일 발효액이나 약초 발효액만으로 감미를 합니다. 


3. 먼저 두릅을 걸죽한 밀가루 반죽에 묻혀 먼저 기름을 깔아 가열한 후라이팬에 올립니다. 다음, 반죽을 묻힌 소고기를 넓게 펴서 그 위에 올립니다. 그리고 익을 때까지 지져 줍니다. 


두릅+소고기 가 좋은 이유: 두릅은 소고기의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AC를 함유하고 있어 서로 궁합도 맞고 영양성분을 보충해줍니다.


두릅섭취 시 주의점

식약청에 의하면 두릅을 장기복용 할 경우 일부 독성 물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인 데쳐서 먹거나, 소금에 절여서 볶아 먹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