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맛, 대추야자(데이츠) 효능과 대추야자 베이컨말이 만들기

어제 마트에 가서 대추야자라는 것을 사왔습니다. 실은 셀레늄 섭취를 위해 브라질너트를 사려고 했는데 마트에 갔더니 넛트 모음만 있고 단품은 없더군요. 


그렇게 한참 견과류 코너를 서성거리다 발견한 것은 대추야자!    투명한 플라스틱 케이스 속으로 보이는 큼지막한 이집트산 대추(?)의 생소한 모습에 살짝 당황했습니다.


직접 하나를 먹어보니 정말 큰 대추를 꿀에 재어 놓은 것처럼 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빈 속에 하나만 먹었는데도 금방 활기가 나더군요. 말린 대추야자의  걸쭉한 과육은 곶감처럼 섬유질이 씹히며, 촉촉하고, 부드럽고, 단맛은 강하나 그렇다고 설탕의 단맛과는 다른 맛입니다.


바로, 성분명과 첨가물들을 살펴봅니다. 저 같은 경우 식품 첨가물에 대한 기피가 심하기 때문에 어떤 첨가물들이 이런 맛을 내는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첨가물도 없는 오로지 대추야자 그대로 입니다.  방부처리도 하지 않았습니다.  대추야자는 3년 정도는 거뜬히 실온에서  보관 가능할 정도로 천연의  당성분이 강합니다.


이마트 대추야자 300그램 6,000원



대추야자란?

대추야자는 중동지역과 북아프리카 원산지이며 대추와는 완전히 다른 야자과의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열매가 덜 익었을때는 푸른색이지만 다 익으면 붉은 색에 가까운 누런 황금색으로 변합니다. 


성경에서는 '종려나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는 대추야자를 '에덴동산의 과일'이라 표현했으며, 성경에 45번에 걸쳐 쓰여진 '꿀'의 의미는 종려나무 열매의 즙이라고 합니다.   또한 중동의 라마단 기간이 끝나면 배고픔과 속을 먼저 달래기 위해 대추야자를 우유와 함께 먹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는  중동 지역에서 상당히 흔한 과일입니다.


풍성하게 열린 대추야자. 나무 하나 당 100kg 수확도 거뜬.


다 익은 숙성된 대추야자 열매와 씨



건조대추야자 100g당(대추야자10개) 칼로리와 성분 함량


칼로리 - 266 Kcal

단백질  2.2g 지질 0.2g 탄수화물 71g 

칼륨 550mg 칼슘71mg 인 58mg 철 0.8mg 아연 0.4mg 

비타민A 13μg 비타민B1 0.07μg  비타민B2 0.04μg 엽산 19μg 식이섬유 7μg 마그네슘 58μg 콜레스테롤 0μg



대추야자 효능


신속한 에너지 공급과 피로회복

꿀보다 진한 천연의 당물질(과당, 포도당)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은 체 내에 신속히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한 두알 만 먹어도  피로한 몸을 빨리 회복시켜 줍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대추야자의 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 A는 눈의 시력을 개선하며, 눈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쇠약해진 내장기능 등 신체 기능 회복

강장제 역할도 하여 내장기능을 회복하고, 기운과 식욕을 돋게 합니다. 또한 간 기능을 활성화해서 담즙 분비를 늘립니다.


임산부의 영양 간식

임산부에게도 영양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린이와 노약자에게도 영양 공급원으로 좋습니다.





술안주에 좋은 대추야자 베이컨 말이 간단히 만드는 법

재료: 대추야자, 베이컨, 구운 아몬드나 호두, 나무꼬지, 후추


1. 대추야자의 씨를 빼고 구운아몬드나 호두를 씨를 뺀 자리에 넣습니다.

2. 베이컨을 대추야자에 돌돌 말아 줍니다. 나무꼬지가 있을 경우 꽂아 고정해 주세요. 

3. 후라이팬을 불에 달군 다음 베이컨말이를 올립니다. 

4. 기름을 올릴 필요 없이 베이컨에서 나오는 기름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살살 돌려주며 익힌다음 후추를 뿌리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