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마테차의 효능과 마테차 먹는법 (마테라떼)

요즘  마트에 가면 차나 커피 판매 코너에 마테차가 같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녹차나 홍차 정도는 아니지만 즐겨 마시는 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마테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고, 우리나라의 커피나 녹차 수준으로 남미인들이 즐겨 마시는 차입니다.


마테차는 남아메리카의 열대 우림이 원산지이며, 마테 나무의 잎과 잔가지를  말려 차로 이용합니다. 마테차는 브라질,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등 대부분의 남미인들이 즐겨 마시는 차입니다.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경우, 한해 5~10kg에 달하는 마테잎을 차로 마신다고 합니다.


마테차는 'Yerba Mate Tea(예르바 마테 티, 허브 마테 차)'를 짧게 부르는 이름입니다.  마테차는 잎을 그대로 건조시킨 그린 마테와 로스팅한 블랙 마테로 나눠집니다.  일반적으로는 블랙 마테가 그린 마테보다 쓴맛이 적고 마시기 편합니다.



마테스(용기)와 봄빌라(빨대): 남미에선 아이들도 즐겨 마십니다.



마테차의 기대 효능 

마테의 기대 효능은 다이어트, 강장, 이뇨작용 강화, 두통 경감, 피로 제거, 구취 제거 등 의 효과가 있습니다.

마테차에는 카페인, 타닌 과 함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파리과학협회(1964년)는 마테차에 "생명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마테차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1.체중 감소 효과 (다이어트 효과)

마테차를 포함한 제재를  과체중 성인에게 투여한 연구에서 눈에 보이는 체중 감소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실험쥐를 통한 연구(2009년)에서도  마테차가 비만과 관련 있는 유전자 발현을 조절해 비만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심장 혈관 장애 완화

허혈로 인한 심장 근육의 기능 장애를 완화시켜 줍니다. 허혈이란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으로 혈액이 흐르는 것이 감소한 상태입니다.


3. 활성산소 중화와 암 예방

마테차는 활성산소를 중화해 DNA 손상을 막아 암을 예방합니다.




마테차의 부작용

위장이 약한 분이 빈 속에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성분이 든 차의 부작용은 대부분 마테차도 갖고 있습니다. 불안, 불면증, 구역질, 두통 등 또한 고혈압 환자나 임신중일 경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마테차를 피해야 합니다.


* 마테차의 장기 상용과 관련, 

일반적으로 녹차, 홍차, 커피 등 높은 온도의 물에 넣어 마시는 경우 식물 잎·열매 속의  특정 발암성 물질의 활성을 촉진해 발암의 원인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장기 상용이란 평생 매일 마시는 경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De Stefani E, Fierro L, Correa P, Fontham E, Ronco A, Larrinaga M, Balbi J, Mendilaharsu M. "Mate drinking and risk of lung cancer in males: a case-control study from Uruguay."


Pintos J, Franco EL, Oliveira BV, Kowalski LP, Curado MP, Dewar R. "Maté, coffee, and tea consumption and risk of cancers of the upper aerodigestive tract in southern Brazil."



달콤하고 진한 마테 라떼 만드는 법




재료: 마테1티백(여과기가 있으면 1티스푼), 우유반잔, 꿀 1큰술,   티백 박하차, 시나몬가루, 큰 머그잔, 마티니쉐이커


주전자에  물 1컵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식어 90도 정도 되면  머그잔에 마테차1티스푼(또는 티백)과 박하티백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붇습니다. 5분 정도 후 티백들을 제거하고 꿀을 1스푼 넣어줍니다.


이 상태로 마시면 스위트 마테차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마티니 쉐이커로 우유나 두유를 반 컵 넣고 흔들어 거품을 만듭니다. 이 거품우유를 전자렌지에 넣고 30초 정도 가열시킨 후  마테차가 든 머그잔에 넣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나몬가루를 위에 예쁘게 뿌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