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 히포크라테스 수프, 본초수, 견과류죽, 녹차씨유, 마늘죽, 만들기

천기누설이 100회 특집을 맞아 그동안 소개된 150여개의 건강식품 중  전문가들이 선정한 10가지를 선택해 방송했습니다. 내용을 요약해 봅니다.


10위 소식 [히포크라테스 수프]

9위 물 [본초수] 

8위 견과류 [견과류죽]

7위 녹차 [녹차씨앗기름]

6위 마늘 [마늘죽]


▶5위 베리류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오디, 복분자]

4위 토마토 [토마토 파워주스]

3위 현미 [발아현미]

2위 양파 [양파조청]

1위 발효식품 [울금청국장]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10위 "소식 (小食)"

제일 먼저 방송을 탄 내용은 소식으로 10위 이지만 여기서는 순위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식은 노화를 막아주고 장수의 비결로 알려져 있는 건강 습관입니다. 소식은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칼로리를 낮추어 먹는 것이 소식의 기본입니다. (통합의학 김진목 박사)



체험사례:

통합의학과 자연치유를 실천하고 있는 외과전문의 이영석 원장은 남다른 건강비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부친은 말기암진단을 받았고, 본인도 건강을 돌보지 못해 지방간을 비롯한 대사증후군 진단도 받았습니다. 이런 그가 5년 동안 매일 실천했던 식단이 있습니다.  


거슨요법*중의 하나인  히포크라테스 수프와 발사믹 식초로 양념해 구운 채소 그리고 현미밥과 청국장 등의 철저한 한식위주의 식단입니다. 이 건강 식단으로 식도암 말기 판정을 받은 부친은 15년간 생존하셨고, 대사증후군이던 이영석원장도 현재 간수치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거슨요법: 수많은 말기암 환자를 살려낸 통합의학의 대가로 불리는 독일의 막스 거슨(Max B Gerson)박사가 창시한 식이요법과 치료법


히포크라테스 수프

이영석 원장이 붙인 이름은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만성질환과 암환자를 위한 해독제로 개발했다는 히포크라테스 스프! 이 수프에는 탄수화물인 감자부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8가지 재료를 끓여 매일 아침과 점심에 먹었다고 합니다. 이 수프는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히포크라테스 수프 만드는 법

재료: 감자, 고구마, 브로콜리, 토마토, 당근, 양배추, 양파, 아스파라거스

1. 재료를 잘게 썰어 물과 함께 30분동안 팔팔 끓입니다.

2. 끓여낸 채소와 물을  믹서기에 넣어 갈아 줍니다.

효과: 높은 온도에서 끓여 주어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의 상승효과가 생기고 풍부한 각종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신체 면역력을 높입니다.


관련글 읽기  해독수프 만드는 법


구운채소이영석 원장의 소식비법 2번째! 

채소를 구워 어떠한 양념이나 간을 하지 않고 오직 발사믹 식초를 곁들여 먹습니다.

방법: 올리브유로 구운 채소를 올리브유와 포도와 와인을 숙성해 만든 발사믹 식초를 섞어 섭취합니다. 채소를 올리브유에 구우면 더 많은 비타민이 몸 속에 흡수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녁식사는 현비밥과 청국장등의 한식으로 합니다.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9위 ""

칼로리가 없어서 에너지가 될 수 없다는 물! 하지만 인체의 80%는 물이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신체 내에 물이 1% 부족하면 갈증만 오지만, 3% 부족할 경우 혈류량 감소, 5% 부족하면 집중력 저하, 더욱 부족해지면  어지러움, 운동시 호흡곤란, 혈류 순환장애, 끝내는 신부전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체내에 물이 부족해지면 위험해 집니다.


[다이어트팁]식전 물1잔 마시기식사 30분 전에 물을 한잔 마셔주면 갈증과 함께 뇌를 자극해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독이란?

이런 물을 섭취해도 몸 속에 흡수되지 못한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섭취하는 물이 흡수되지 않고 몸에 쌓이게 되면 손발이 자주 붇고, 저림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물만 마셔도 살이 찌거나, 소화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것을 '수독'이라고 합니다. 


본초수(本草水, 해독수) 

본초수는 해독수라고 불리며 김소형 한의사의 '물 건강비법'입니다. 김소형 한의사는 일단 물을 2리터씩 매일 마시면 혈액순환을 돕고 암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마셔도 따뜻한 물 반 컵과 찬물 반 컵을 섞어 마십니다. 이것을 '음양탕'이라고 합니다. 


수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자 맞는 체질에 맞게 물을 마셔야 됩니다. 

종아리가 저리고 손발이 잘 붇는 음체질(한국인의 70%)은 양파와 마늘을 이용한 본초수 마셔야 하며, 땀과 열이 많고 갈증을 느끼는 양체질은 호밀같은 곡류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본초수 만드는 방법 (음체질일 경우)

이런분들에게 권함: 음체질, 수족냉증, 자주 발생하는 종아리 저림, 하체비만인 사람들. 피부가 푸석해진다. 한기를 자주 느낀다.


재료:마늘, 양파, 물

한의학적으로 양기가 많은 마늘과 양파가 재료입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마늘과 양파를 물에 넣고 끓여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몸에 상태에 맞는 재료를 우린 물을 마시게 되면 흡수가 빠르게 되기 때문에 건강을 회복합니다.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8위 "견과류"

견과류에는 DHA, 미네랄, 비타민등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까지 골고루 들어있습니다.특히 노화 방지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체험사례:

노화방지를 위해 중국  청나라 서태후는 견과류죽을 만들어 먹어 젊음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그와 견줄 수 있는 유태종 박사도 90이 넘는 고령의 나이에도 일주일 2번 이상 강의를 다닐 만큼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박사님도 역시 밥 대신 매일 먹는 것은 견과류죽을 먹는 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는 죽 한 그릇과 달걀 2개, 채소와 과일 3조각이 전부입니다. 견과류 죽을 먹은 뒤부터 안경을 쓰던 시력이 1.0으로 회복이 됐고, 90세가 넘은 나이에도 잔병치례 없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견과류죽 만드는법

재료 : 발아현미가루, 해바라기씨,땅콩,호두,잣,호박씨



1.물 300cc에 견과류와 현미가루를 믹서기로 곱게 갑니다.

2. 곱게 갈린 견과류를 현미가루와 함께 20분간 끓입니다.


견과류죽만으로 부족한 칼슘과 비타민, 단백질 보충을 위해 치즈, 달걀 그리고 소화와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요구르트를 식단에 포함합니다.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7위 "녹차"

미국 뉴욕타임지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녹차가 7위 입니다


녹차씨앗기름

녹차씨 기름은 녹차 수확이 끝 난 가을에 녹차 나무의 딱딱한 열매를 벗겨내 씨낭을 압착해 만듭니다. 경남 하동에서는 민간요법으로 관절염치료에 쓰이다고 합니다녹차 기름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이 풍부해 심혈관 질환을 개선합니다. 이외에도  녹차씨유에는 올레인산, 리놀레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과 카테킨, 비티민A·B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팁] 녹차씨유는 먹는 용도와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나눠 만들어 집니다.



10대 건강식품 6위 "마늘"

마늘 또한 최근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들어있습니다. 마늘은 항암식품의 대표주자이며 대한암협회가 추천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마늘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마늘의 암세포 치사율은 위암은 80%, 혈액암은 90%를 넘을 정도로 암치료에 효과적인 건강식품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셀레늄, 게르마늄 등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체험사례:

대장암 3기 진단을 받은 이옥자씨는 마늘죽으로 건강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계속되는 항암 치료의 후유증을 견디지 못하고, 죽을 각오로  병원에서의 모든 치료를 중단 했다고 합니다.  그날 이후로 약도 먹지 않고 마늘죽을 먹었다고 합니다.


마늘죽 만들기

재료: 강황가루, 쌀 , 다진마늘



1.강황가루, 쌀 , 다진마늘을 넣어 죽을 만듭니다.

2.마늘죽에 된장을 넣으면 짭쪼릅하게 식감도 좋아지고 먹기도 편하다고 합니다.

 

구운마늘(구운 마늘로 위암을 극복했다는 성백종씨)

마늘을 구워서 먹을 경우 마늘 속의 항산화 성분이 생마늘보다 더 늘어납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들도 먹기 편하고 맛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