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추출 오일은 항우울제, 소염, 살균, 경련 방지, 항 바이러스, 최음, 살균, 지혈, 설사방지, 진정효과, 건위제 등으로 사용됩니다.  장미는 동네 담벼락이나 집 앞마당 등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꽃이지만, 이성의 사랑을 전하는 고귀하고 아름다운 꽃의 대명사이기도 합니다.  


장미 꽃은 세계적으로 또 역사적으로  인간과  함께 했으며, 수 많은 이야기와 신화/전설의 소재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그 만큼 인간과 가장 가까운 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장미 추출물은 인간에게 건강 효과까지 주고 있습니다.


다마스커스 레드 로즈 품종


최고 품질!  다마스커스 로즈 오일 만드는 과정

로즈 에센셜 오일은 장미 꽃잎을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 오일입니다.  주요 재료는 빨간 장미꽃이 효능이 높다고 여겨져   다마스커스 장미를 이용합니다.  다마스커스 장미는 모로코, 터키, 불가리아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다마스커스 장미를 5월 하순부터 6월 상순 사이  새벽 5시부터 일찍 빨리 수확합니다. 장미는 기온이 5도가 넘으면 피기 시작하고 짧은 시간에  향기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온도가 낮은 새벽 시간부터 수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향기를 담기 위해 단지 꽃과 물 만을 이용한  수증기 증류법을 이용해 기화한 성분을 추출합니다. 


기화된 수증기를 모으면 기름층과 수분층으로 나눠지는데 윗 부분의 기름층은 장미오일이 되고, 아래 수분층은 장미물(로즈 워터)이 되는 것입니다. 이 추출법으로 1g의 오일을 만들려면 다마스커스 장미 2,600송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증기  추출법을 이용한 다마스커스 장미 오일은 매우 비싼 편입니다.


이런 방법 외에도 휘발성 물질(화학물질)을 이용한 추출법이 있으며, 여기서 나온 오일추출물을 '로즈 앱솔루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제품으로 판매되는 오일은 이 추출법을 이용한 오일들입니다.  그럼 장미오일의 효능을 알아 볼까요?




로즈 오일의 효능, 효과 보기

1. 향수효과와 채취 탈취 효과

장미오일 캡슐 등으로 경구 섭취 할 경우, 오일의 '게라니(geraniol)'등 주요 알콜(에테르)성분이  땀샘에서 땀과 함께 방출됩니다.  이때 장미향과 함께 좋지 않은 채취를 없애 줍니다.


 오일 추출 공장으로 운반되는 장미꽃오일 추출 공장으로 운반되는 장미꽃

2. 진정 효과 

가장 큰 장미의 효과 중의 하나로 향기 요법으로 사용하는 장미오일은  진정 효과로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합니다. 

3. 여성 호르몬 밸런스

장미오일은 여성 호르몬의 혼란을 일으키는 증상인 생리 전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장미 향기 성분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줘, 여성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의 탄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4.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비타민 C가 레몬보다 17 배, 비타민 A가 토마토의 20 배 많아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이성을 유혹하는 효과와 성적 흥분과 기대감을 만드는 효과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장미오일 효능 

6. 우울증 개선

아로마 테라피 용도의 오일로 장기적으로 이용하면  불안을 완화하고 마음의 휴식 등 긍정적 삶을 만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염증 진정 

장미오일은 고열을 내리고, 염증을 진정 시키며, 각종 감염을 개선합니다. 또한 통증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상처 살균 작용

가장 고급스럽게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장미오일을 상처에 바르면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경련 완화와 치료

장미오일은 다양한 몸의 근육 경련에 대응하여  경련을 완화/치료합니다. 

10. 아스트린젠트 작용으로 토닝, 모공 축소 효과

장미 오일 효과 중 아스트린젠트는 피부 토닝과 리프팅, 혈관과 근육을 수축 시키는 기능으로 모공 축소 효과가 있습니다. 마사지 용도로 사용하시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11. 혈액의 독소 제거 - 강력한 항산화 작용

로즈 에센셜 오일은 혈액을 정화하고 독소의 제거합니다. 





장미오일 사용법과 주의점

장미오일은 기본적으로 마사지나 향기 요법, 입욕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미오일도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먹는 장미오일 캡슐이나 장미 파우더  특별히 복용 가능한 오일이 아닐 경우엔 섭취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신 여성은 사용 금지됩니다. 그리고 일반적 부작용으로 진한 향기 때문에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장미 알레르기가 있으면 사용하지 마세요.


불가리아산 장미추출물 제품



장미오일 사용법의 예

마사지:  여성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생리통 등엔 로즈오일1: 아몬드오일10 비율로 섞어 하복부 등을 마사지합니다. 

아로마테라피: 블랜딩할 수 있는 아로마 오일은 제라늄, 자스민, 살구씨 오일 등입니다.

입욕제:  스트레스를 풀고 릴렉스를 원하시면 향기를 느낄 수 있게 욕조에 장미오일 한 두방울 떨어뜨려 사용합니다.  

보습: 얼굴의 잔주름에 발라 보습과 잔주름 방지 완화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상, 장미오일 만드는 과정과 함께 장미오일의 효능 11가지와 사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