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청국장 만들기와 청혈장 만들기 그리고 효능

엄지의 제왕 67회에 나왔던  선재광 한의사의  '검은콩 청국장'을 주 재료로 한 '청혈장'을 소개하고 효능도 알아봅니다.


우선 청혈주스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 피 해독 시키는 청혈주스

청혈이란? 피를 맑게 하고 피 속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효과를 보기 위해 청혈 주스를 마십니다. 하지만 청혈 주스는 위장과 혈관을 청소해 주지만 식사는 될 수 없으므로, 선재광 한의사는  아침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청혈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청혈장을 만들려면  검은콩 청국장이 있어야 합니다.


검은콩 청국장 만들기 

본 레시피는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본격적으로 만드는 방법과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만드는 양을 적게 하여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세요.



준비 재료: 검은콩1kg(검정 서리태콩),  저염소금 조금, 고추가루 조금, 다진 마늘 조금 

[관련글] 검은콩 효능



* 검은 콩은  '검정 서리태 콩'이라고도 합니다. 꼭 햇콩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묵은 콩으로 하면 청국장이 잘 만들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1. 검은콩에서 벌레먹은 콩, 썩은 콩을 잘 골라 내세요. 썩은콩등은  청국장의 맛을 이상하게 만듭니다.

2. 선별된 콩을 물에 잘 씻어 하루 저녁 물에 불립니다.

3. 다음날 큰 솥에 콩을 넣고  삶습니다. 어느 정도 익으면 약한 불로 콩이 무르다 싶을때까지 뜸을 들입니다. 시간이 걸릴 수있습니다.




4. 다 삶은 콩은 만지면 뜨거우니 살짝 식힌 다음,  무명천을 깐 소쿠리에 퍼서  소쿠리째 찜통에 넣습니다. 

콩위에도 무영천을 덮어 둡니다. 꼭 찜통이 아니어도 됩니다.


* 볏집을 몇가닥 콩 속에 넣어 주면 균들의 활성화가 높아집니다. 


5. 전기장판을 찜통 밑에 깔고  이불을 덮어 따뜻한 온도를 일정하게 2~3일간 유지해 줘야 합니다. 방이 따뜻할 경우 이불만 덮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일정시간 일정온도를 유지 해주면 청국장균들이 번식하게 됩니다.


*  청국장 발효균이 잘 만들어지는 온도는 40도라고 합니다.




 6. 2~3일이 지나면  청국장은 완성됩니다. 양이 적을수록 빨리 만들어 집니다.  더 오랬동안 놔둘 경우 청국장이 변질되게 됩니다.


7. 다 만들진 청국장을 숟가락으로 거들면 끈적한 실이 뽑아져 나옵니다.  이것이 발효균들입니다. 이 청국장들을 큰 냄비에 옮겨 절구질을 하여 적당히 으깹니다. 으깨면서 취항에 맞게 저염소금으로 간을 하고 고춧가루와 다진마늘도 조금 넣어 줍니다. 



* 일본의 '낫토'라는 청국장은 발효균이 한가지 이지만,  우리나라의 전통 청국장은 여러가지 유익한 발효균이 들어 있습니다.  


저장: 다 만든 청국장은 한번 먹을 양씩 비닐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청혈장 만들기

청혈장 자체는 레시피가 무척 단순합니다.



1. 한번 먹을 만큼의 검은콩 청국장에 들기름을 한스푼을 첨가합니다.

2. 양념장 만들 듯이 잘게 썬 양파와 파, 고춧가루, 소금을 넣고 버무립니다.


 

이렇게 선재광 원장은 청혈주스와 청혈장으로 아침 한끼를 먹습니다. 장이 비어있는 아침시간에 청혈음식으로 해독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계속 이어서 선재광 한의사는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평상시 짬 날때 마다 '다리 묶고 앉기'

다리 묶고 앉기는 단단한 끈으로 다리를 붙이고 허벅지 부분을 강하게 묶습니다.  이렇게  다리 묶고 앉기를 습관화 하면 고관절, 척추, 골반이 바르게 되고, 근육도 강화된다고 합니다.


 


2. 점심식단: 생채소와 조리음식 반반씩

 

 

3. 점심식사후 산책: 하루에 30분씩 햇빛 보고 걷기로 비타민D 체내 합성을 돕습니다.

햇빛을 못보면 영양제나 음식으로 섭취합니다. 


 


4. 대나무로 경혈자극 - 둥근 대나무 위에 서서 발바닥 경혈을 자극합니다.




5. 저녁식단: 생채소와 조리음식 6:4


 

6. 퇴근 후 혈액순환에 좋은 족욕  땀이 날때 까지 합니다.

7. 취침 2시간 전 생강차 한잔으로 하루를 마무리 합니다.

[관련글] 초간단 생강차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