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춘다이어트] 두부쉐이크 만드는 법 [해독 다이어트] 황기차 끓이는 법

이번 MBN '엄지의제왕'65회에서는 나이를 먹으면 찌는 살, 건강의 적, 나잇살 빼는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여기에 두가지 방법을 제시했는데요. 해독다이어트와 회춘다이어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나잇살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 생기는 일반적인 비만'과 다른데요. 


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기운이 떨어지고,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고,  근육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신체 내부의 장기 기능과 대사능력이 떨어져  내장지방도 생기고 체질도 변해 살이찌면 쉽게 빠지지 않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나잇살이 찌게 되는데 내장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남성같은 경우는 나잇살로 인해 갱녕기 이후  신장 기능저하와 성기능장애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지행 한의사의 해독다이어트하는 방법

해독다이어트란 ①몸 속 독소를 배출시키고 ②기력을 보충하여 신체를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1.몸 속 독소배출

숙변제거 - 숙변은 대사기능 저하로 몸 속에 오래남아 독소를 만듭니다. 숙변제거의 가장 좋은  방법은 찜질팩으로 매일 30분씩 일정한 시간을 두고 아랫배에 찜질을 하면 변비를 해소하고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 마사지 하는 방법도 도움이 되는데, 천추혈이라고 불리는 배꼽 양 옆의 지점을 5~10초정도 지그시 눌러주면 된다고 합니다. 또는 배꼽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장을 따라 10초식 꾹 눌러줘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해독식단 - 해독식단은  살이 찌기 쉽고 독소를 만드는 탄수화물과 지방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 위주의 식단으로 영양을 보충합니다. 해독식단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해독식단 기간을 정해놓고 있는데요. 처음 3~4일간은 해독식단만 섭취하고 이후 일반식과 제철 채소를 병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2. 기력 보충
여기서는 기력을 보충하는 식품으로 황기를 제시합니다.
 

황기차의 효능 - 황기는 기력을 보강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게 해줍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체내에 쌓인 필요없는 지방을 제거하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황기의 또 다른 좋은 점은 황기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환자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황기차 끓이는 법


1. 좋은 황기 고르는 법: 황기는 국내산을 이용해야 합니다. 국내산은 뿌리 모양이 밝은 색을 띠고, 단맛이 나며, 좋은 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산 황기는 나무 막대기 모양이고 맛과 향이 없습니다.


 2. 황기 70~80그램과 물 2리터를 준비합니다. 


3. 준비한 재료를 센 불에서 15분 끓인 후, 약한 불에서 20분 더 끓이면 됩니다.




이렇게 끊인 황기차는 물처럼 수시로 음용가능하며 특히 황기와 계피를 함께 넣어 차로 끓이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름에는 변질 우려가 있으니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박상준 원장의 회춘다이어트하는 방법


나잇살의 근본원인을 교정하는 것이 회춘다이어트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박상준 원장은 "100그램먹으면 100그램이 찐다면 '일반 살', 100그램을 먹으면 200그램찌는 살은 나잇살"이라고합니다.


이런 나잇살을 빼기위해서는 식이조절(90%)와 운동(10%)를 병행해야 합니다. 먹는것과 운동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성들이 살빼기 위해서 먹는 과일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부의 효능 - 두부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해줘 기초대사량을 늘려 줍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두부쉐이크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식으로 최적이며, 간단한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두부셰이크 만드는 방법


1.준비 재료: 찌게용 두부 4분의1모, 바나나100g, 플레인 요그르트 1개, 저지방 우유100ml




2. 준비한 두부, 플레인 요구르트와 저지방 우유를 함께 넣고 믹서기에 갑니다. 여기에 바나나를 넣으면 두부 냄새나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바나나 맛과 향 때문에 먹기 편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