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 있을 때 식사방법과 피해야 하는 음식, 먹어야 하는 음식

고혈압이란?

혈관 속에 흐르는 혈액은 심장 펌프질에 따라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며 혈관벽에  압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혈압이 정상범위를 넘어 높아진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하며  이 고혈압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동맥경화를 일으켜 뇌혈관질환 과 심장질환, 신장질환등 많은 혈관 질병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고혈압 기준치

무슨 일로든  병원에 가면 혈압체크를 합시다. 어는 병원이나 방문자를 위해 혈압체크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눕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비만, 음주, 운동 부족, 스트레스, 흡연 등이 혈압을 올리는 요인이 됩니다.

여기에 특정 질병에 따른 약물 복용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고혈압이 추가됩니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으로는 신장, 내분비, 혈관성 약물에 의한 고혈압입니다.  


세계 고혈압 지도



혈압이 올라가는 원인


과다 소금섭취

과다한 소금을 섭취하면 소변에서 나트룸을 배설하는 신장 능력이 넘어서 혈액에 나트륨이 쌓이게 됩니다. 이 쌓인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려 수분을 모으고 혈류량도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갑니다.


비만

다 상식으로 알고 있듯이 비만은 고혈압의 큰 원인입니다. 특히 내장 비만은 혈압상승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는 혈압을 일시적으로 상승시킵니다.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교감 신경의 긴장 상태가 계속되고 혈관이 수축하여 고혈압 상태가 됩니다.



흡연

니코틴 성분은 혈압을 올립니다.






고혈압이 있을 경우 식사방법(식이요법)과 일상 생활 주의점


1 소금 섭취를 줄입니

메뉴, 조립법 식품선택등 어떻게든 먼저 할 일은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먼저 짜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2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칼로리제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이나 튀김요리등은 과잉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디. 그리고 천천히 씹어 먹는등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실천 위한 23계명 - 살빼기 기초 지식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습관 5가지


3  세 끼 꼬박꼬박 챙겨 먹습니다.

영양의 균형을 맞춘 세끼 식사를 해야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정적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과일과 채소를 먹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포함된 칼륨성분은  체내에 필요 없는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설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당뇨나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기: 해야할 일   먹기:고혈압 환자가 먹어야 하는 음식 피하기: 피해야 하는 음식 


4 동물성 지방은 자제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물성 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킵니다.

코코넛 오일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과 사용방법, 먹는방법(코코넛오일 다이어트)

   


5 알콜 섭취를 줄입니다.

술은 혈관을 넓히는 기능이있어서 음주 직후에는 혈압이 저하되지만, 과음하면 반대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5.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


6. 휴식과 수면을 충분히 취합니다.


7. 적당한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혈압관리가 나쁜분들은 운동시작시에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의사의 권고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처방된 혈압약은 빠짐없이 복용해야 합니다.)


8. 변비는 혈압 상승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변비가 되지  않도록 합니


9. 금연을 합니다.


10. 겨울 등 급격한 온도차에 주의해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환경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