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식이요법 12가지 - 당뇨에 좋은 음식(식단)과 생활습관

만약 당뇨병이 있는 분이라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 글은 그에 따른 기본 식생활 방법들입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인슐린 작용 부족으로 인해 혈액 속의  혈당치가 만성적으로 높아진 상태입니다. 장기간 고혈당 상태가 계속되면 신장 질환, 심장 질환, 뇌혈관 장애 같은 각종 질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라는 것은 혈당치를 가능한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고 합병증을 막아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식이요법은 치료의 기본이 됩니다. 당뇨병은 긴 시간을 음식 먹는 것과 좋은 생활 습관에 신경써야 하는 질환입니다. 





식이 요법과 생활 습관으로 치료


당뇨병의 식사 요법은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과식을 피하고, 편식하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즉, 당뇨병의 식이요법은 합병증이 아직 없는 상태라면 어떤 규칙을 따라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균형 잡히고 건강한 식사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1. 적정한 열량의 식사를 합니

정상 체중을 유지하면서 일상 생활에 필요한 양의 식사만 합니다. 

당뇨병에 걸린 사람 각각의 적정 열량은 다르기 때문에 의사로 부터 지시양을 꼭 지켜야 합니다. 



2 하루 3끼 일정한 시간에 먹는다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식사 시간과 양을 가능한 한 매일 일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영양의 밸런스가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지시된 일정한  열량 중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충족 시키려면 다양한 식품을 편식하지 않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있는  영양식을 하려면 식단 계획표와 먹은 음식을 메모하고, 영양의 균형을  숫자로 체크해야 합니다.



4. 적정한 체중을 유지

체지방이 많으면 인슐린이 분비 되어도 충분히 작동하지 않는 인슐린 저항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5. 운동요법 -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갖는다

운동은 인슐린 감도를 좋게하고, 고지혈증과 고혈압의 개선도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본격적인 힘든 운동이 아니라 걷기 등과같은 생활 속의 운동이 바람직 합니다.




6. 조미료를 덜 넣는 식단을 이용한다

조미료와 된장 고추장등 장류등은 조금만 사용해야 합니다.



7. 작은 밥 그룻을 이용한다

식사 중 작은 그릇 류로 식사를 하면 과식하지 않게 됩니다. 



8. 양념은 싱겁게 한다

진한 양념과 염분을 포함한 건어물, 가공식품, 염장식품, 절임, 찌개류는 양을 줄여야 합니다.


9. 지방이 많은 음식은 삼가한다

지방이 많은 가공식품류의 음식은 삼가합니다.



10. 외식을 먹을 경우 칼로리 성분도 확인한다

외식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꼭 먹어야 한다면 야채요리와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음식을 먹습니다.


11. 알코올은 원칙적으로 금지

꼭 음주를 해야 할 경우 의사의 지시를 받도록 합니다.



12. 과자류와 기호 음료는 먹지않는다

과자류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질이 많은 에너지가 높은 식품입니다. 기호 음료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포함되므로 마시면 혈당 및 혈중 중성 지방이 높이기 쉬우므로 가능한 취하지 않도록 합시다. 



당뇨병과 특정 음식(식단) 주의사항



▶밥은 흰밥보다는 잡곡밥으로 찹쌀보다는 멥쌀을 이용합니다. 식빵 종류도 일반 식빵 보다는 통밀빵을 섭취합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 피할 것: 과일은 탄수화물(과당)이 많은 식품으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당뇨병이 있을 경우 혈당의 상승이나 혈중 중성지방의 증가를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 해야 합니다. 또한 믹서로 간 주스보다는 생과일 형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해조류 등을 재료를 식초나 레몬즙과 곁들여 먹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건어물, 가공 식품, 조림, 가공품 등은 소금을 많이 포함하므로 가급적 삼가합니다.


많은 기름을 포함하는 참깨, 땅콩 등의 견과류와 씨앗류 그리고 지방질이 많이 포함된 삼겹살같은 고기류는 소량도 열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기름은 가급적 식물성 기름을 이용합니다.



▶채소: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포함한 야채는 여러가지 종류를 혼합하여 일정량 이상을 아침, 점심, 저녁에 나누어 먹습니다. 특히 녹황색 야채는 비타민, 칼슘과 철분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꼭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야채를 주스 형태로 먹는 것 보다 생채소를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