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2020. 3. 7. - 

추운 겨울 방 안에서 웅크리고 계신가요? 추운 겨울이 되면 기분은 가라앉고 무엇도 하기 귀찮게 됩니다. 또한 폭식과 과식을 번갈아 하고 단것만 찾으며 외출을 귀찮게 생각하게 되는데 혹시 이게 겨울철 우울증의 증상은 아닐까요?


겨울철 우울증의 특징


겨울철 우울증은 늦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발병하고 봄이 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가라 앉습니다. 일반 우울증은 식욕이 없고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반면,  겨울철 우울증은 동면중인 곰처럼 기분이 침체되고 의욕이 저하되며 당분이나 탄수화물이 먹고싶고 잠자는 시간이 연장되는 것이 특징이다. 


겨울철 우울증 원인은 낮은 온도가 아니라 일조량

겨울 우울증은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일어나기 쉽다고 합니다. 북쪽으로 갈수록 여름과 겨울의 일조 시간의 차이가 크고, 겨울의 일조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1980년대 미 정신과 의사 노먼 로젠탈에 의해 겨울철 우울증은 일반 우울증과는 다른 독립적인 질병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로젠탈은 먼저 낮은 기온에 주목했지만, 인위적으로 온도를 높게 해도 효과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반면 빛에 노출 시간을 길게하면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즉, 겨울철 우울증의 원인은 "빛 부족"이었던 셈입니다.




비타민D 보충제 겨울철 계절성 우울증에 도움 될까?


미국 메모리얼 병원과 존스홉킨스대학 그로스박사팀 연구 결과(1999년)에 따르면 겨울철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 조명기구에 의한 치료보다는 차라리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겨울철 우울증 환자 15명 중 8명에게는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했고 7명에게는 조명기구에 의한 광선요법을 실시한 결과, 두 그룹 모두 우울증은 개선되었지만, 광선요법(36%)보다 비타민 D투여군(74%) 이 더 유효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에 효과적인 "비타민 D"는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D2와 비타민D3 로 나뉘며, 전자는 식물에, 후자는 동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구루병과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앞서 언급한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대장암 또는 유방암과 같은 암 예방, 결핵, 면역력 강화, 알레르기 완화, 당뇨병 예방 등에도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 식품 소스 

  IU(국제단위)

  대구간유

1000~ 400

  요리된 연어

 360

  요리된 고등어

 345

  참치통조림 오일

 200

  달걀

 20

  치즈

 12


이처럼 겨울철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D"는 '선샤인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햇빛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계란이나 생선류(어유), 유제품, 버섯 등 식품으로부터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겨울철 우울증이나 우울감이 있을 때 또는 계속 실내에만 머물러 있을 때는 꼭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시고 음식 섭취가 여의치 않을 때는 비타민D 보충제를 이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