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코로나 바이러스와 폐렴 예방에 좋은 영양제

2020. 2. 25. - (수정) 2020. 3. 8.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긴급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직 정식 치료제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 환자들에게  기존 에이즈 치료제나 항바이러스 약을 칵테일해 치료제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치료 효과는 장담 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노약자들은 지병이 악화되거나 급성 폐렴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걸리기 전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고 면역력을 올리는 영양제 


1.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에키나시아'

에키나시아는 국화꽃 일종의 식물입니다. 북미 인디언들은 감기같은 질병에 가정 상비약으로 이용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오래된 생약입니다.



한국에서 '에키나시아' 천연물은 감기치료제로 일반의약품 허가가 나있으며 감기 치료와 완화에 이용됩니다.  에키나시아는 DNA 바이러스와 RNA 바이러스에 모두 작용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의 일종이며, 독감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는 DNA바이러스입니다.  에키나시아는 면역체계에 작용하여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에키나시아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균이 숙주(체내)의 점막에 붙지 않도록 하는 효능이 유의미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미 세포 내로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에키나시아의 항바이러스 효능

  •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직접적인 증식 억제 효과
  • 항염증 효과
  • 과도한 점액 분비 억제 효과
  • 세포나 조직 손상을 억제
  • 세포 유전자 발현을 건강한 쪽으로 하게 해주는 효과



한국에 있는 에키나시아 제제는 한화제약의 '에키나포스'가 있습니다. 12세 이상 1일 아침/저녁으로 2회 1알씩 먹게 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다른 약으로는 '이뮤골드'가 있으며 이 약은 4세 이상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에키나시아는 아이허브 같은 해외 건기식 쇼핑몰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약들은 식약청 허가 사항에 8주 까지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니 8주 이상 장기적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면역력 올리고 폐렴을 막자 - 비타민C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중국 우한의 Dr 리차드 창 박사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데 비타민C메가도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코로나19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왜냐면 산소를 교환할 때 폐에 압도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 유리기(프리 레디칼)는 폐와 다른 세포에 산화적인 손상을 발생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미 비타민C가 비특이성 항 바이러스제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많은 양의 비타민C를 복용해도 안전하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C는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저항하는 특별한 대항마가 될 것입니다. 비타민C 정맥주사(IVC)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임상연구에 들어간 사실을 알려드릴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지난 4~5년 동안 중국에서 비타민C를 홍보해왔습니다. 특히 약3주 전 중국 정부가 이 바이러스의 중대한 발병을 발표한 후부터 최근 들어 더욱 그렇게 해왔습니다. 이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비타민C 정맥주사를 특히 많이 사용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구강 복용 역시도 환자들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


위 인터뷰를 굳이 넣지 않더라도 비타민C는 폐렴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입니다.


비타민C가 폐렴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는 꽤 많이 있고 특히 치료에서는 적은 위험과 비용으로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 3 가지 시험 각각은 비타민C 군에서 폐렴 발생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8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 비타민 C 보충은 비용과 위험이 낮기 때문에 비타민C 혈장 수치가 낮은 폐렴 환자에게 합리적 일 수 있습니다."


https://www.cochranelibrary.com/cdsr/doi/10.1002/14651858.CD005532.pub3/full



3. 기능성 성분 - NAC, 엘더베리, 스피루리나, 셀레늄, 베타-글루칸, 글루코사민, 아연

 2020년 2월에 나온 해외 연구 기사는 제목에 나열된 특정 기능성 성분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감염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성분들이 1형 인터페론 반응을 촉진시킬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미국의 마크 맥카티 (Mark McCarty, Catalytic Longevity Foundation)와 제임스 디니콜란토니오 (James DiNicolantonio, 미 심장 연구소)가 출판한 논문입니다.


출처: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33062020300372


내용을 살펴보면, 

인플루엔자와 코로나바이러스는 모두 폐에 염증성 폭풍(사이토카인 폭퐁)을 일으키며 이 현상은 급성 호흡 곤란, 기관 부전 및 사망을 초래합니다. 이에 언급된 특정 기능성 식품은 RNA바이러스로 인한 폐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1. N-아세틸-시스테인(NAC)

N-아세틸-시스테인은 아세트아미노펜 중독 치료에 사용되며, 기관지염 악화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임상 연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 피험자 262명이 참여한 실험에서 위약을 투여한 환자보다 하루 두번 600mg의 NAC를 투여받은 환자는 인플루엔자 같은 에피소드나 입원 기간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혈장 시스테인 수준과 세포 글루타치온 수치가 줄어드는 경향 때문에 NAC는 더 유용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엘더베리 추출물

베리류 식물의 일종인 엘더베리 추추물은 인풀루엔자 및 감기에 증상적으로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엘더베리는 매우 풍부한 안토시아닌 공급원인데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힘을 줄 수 있음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3. 스피루리나

해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의 항산화 및 항 염증효과에 주목했으며, 또한 PCB(phycocyanobilin, 조류의 염록체에 들어 있는 색소 화합물)가 풍부한 스피루리나 추출물의 섭취는 RNA바이러스 감염과 관련하여 1형 인터페론 반응을 촉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4. 셀레늄

셀레늄 영양소의 결핍은 산화를 촉매하는 과산화 효소와 관련 있으며 마우스 실험에서 인플루엔자는 셀레늄 결핍 마우스에 더 병원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셀레늄의 결핍은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속도를 증가 시키기도 합니다.

5.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의 투여는 '항바이러스 신호 단백질(MAVS)' 활성화를 향상시킵니다. 쥐 실험에서 글루코사민의 고단위 식이(체중의 2.5%)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마우스의 생존을 현저하게 향상시켰습니다. 이 발견은 고용량의 글루코사민 보충제가 RNA 바이러스 감염 예방과 조절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만약 인간이 체중의 2.5%를 복용한다면 약 10g에 해당합니다. 이는 사람이 감당하기 어려운 용량으로 매일 3g의 섭취가 더 실용적이라고 말합니다.

6. 베타-글루칸

맥주 효모의 베타-글루칸은 임상적으로 면역 자극 효과를 나타내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감염된 마우스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아연

아연은 다양한 면역세포의 효과적인 기능과 증식을 지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 아연을 투여받은 노인 환자에서 총 사망률의 27%가 현저히 감소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및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한 RNA 바이러스의 제어를 도울 수 있는 기능 식품에 대한 일일 복용량 제안

  • 페룰산(Ferulic acid) 500-1,000 mg
  • 리포산(Lipoic acid)  1,200-1,800 mg (페룰산 대신)
  • 스피루리나             15g (또는 100mg PCB)
  • N-아세틸-시스테인   1,200–1,800 mg
  • 셀레늄                   50-100 mcg
  • 글루코사민             3,000mg 이상
  • 아연                      30-50 mg
  • 효모 베타-글루칸      250-500 mg
  • 엘더베리                 600-1,500 mg




4. 면역력을 끌어올려 바이러스 침입을 막는 보중익기탕(의왕탕)

보중익기탕은 한약제제로 비위기능을 강화시키고 기운과 기력을 올리고 소화기관을 활성화 시킵니다. 보중익기탕에는 황기, 감초, 인삼, 백출, 신당귀, 진피, 승마, 시호 등의 한약제가 들어갑니다.


이 한약제제는 2009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일본에서 연구된 사례가 있습니다. 



https://www.bmj.com/rapid-response/2011/11/02/prevention-2009-pandemic-influenza-ah1n1-virus-infection-administration-ho


연구진은 신종플루를 포함한 인플루엔자A 감염 예방에 대한 보중익기탕 효과를 평가했습니다. 8주간 358명 중 반은 보중익기탕을 복용했고 반은 복용하지 않았는데 8명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습니다. 그런데 8명중 보중익기탕을 먹은 그룹에 포함된 사람은 단 1명이었습니다. 이로 보중익기탕을 복용하는 것이 인플루엔자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보중익기탕은 기운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노약자, 병후 회복기, 체력적으로 지칠 때 복용하면 면역력 개선 증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5. 바이러스에 의한 폐의 염증(폐렴)을 억제 - 베르베린

베르베린은 특정 나무의 껍질 등 식물에 들어 있는 노란색의 알카로이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는데 그중에 항염증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르베린의 전반적인 효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www.ncbi.nlm.nih.gov/pubmed/30306659


'베르베린이 항 인플루엔자 활성으로 마우스 바이러스 복제를 감소시켜 예후를 개선' 이라는 논문을 보면 베르베린은 항염증제, 항균제, 항진균제 및 구충제 효과와 같은 광범위한 생물학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험결과를 보면 마우스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된 폐 염증을 완화시키고 괴사, 염증세포 침윤 및 폐 부종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베르베린은 Th1 / Th2 및 Th17 / Treg 비율의 바이러스 감염 유발 증가와 염증성 사이토 카인의 생성을 유의하게 억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구진은 항 바이러스 활성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 치료제로서 베르베린의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6. 면역력을 기르는  '안티플러스'와 '써클4U'

(아래 2제품은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만 활용해 주세요.)


인터넷에 소개되고 있는 정보들을 보면 '안티플러스'는 천연물로 만들어진 건강기능식품으로 체내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라고 합니다.  


안티플러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류형준 약사에 의해서 만들어 졌으며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제로 특허를 받은 제품이라고 하네요. 이 제품에는 프로폴리스, 마누카꿀, 보스웰리아, 몰약, 자일리톨, 비타민C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영양제는 하루 1포씩 3회 복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써클4U'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림프 순환제라고 합니다. 이 제재는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통해 세포 환경을 정화시키고 면역력을 올립니다. 


이 두 제품을 같이 먹어주면 면역력도 기르고 항바이러스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를 추천한 약사는 피부염 같은 만성질환을 가진 고객들에게 이 약을 소개시켜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2년 정도를 손님들에게 추천해주고 효과에 대한 좋은 피드백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 제제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한다면 '안티플러스'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굉장히 비쌉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