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노니제품 고르는법 - 폐기된 노니 쇳가루 검출 제품과 사진들

2018. 12. 4. - 

이번 불량 노니제품 발표로 노니 광풍이 좀 잠잠해 지지 않을까 합니다. 유행된 건강보조식품 중 이런 일이 안 일어난 경우는 없었던 듯 합니다. 매번 어떤 제품이 유행하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싼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업자들이 늘어나고, 영세 업자들은 불결한 작은 공장에서 제품을 가공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글 아랫쪽에는 쇳가루가 나와 폐기된 노니제품 목록과 사진 그리고 쇳가루 체내 부작용(독성)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좋은 노니 제품 고르는 법


1. 노니가 처음으로 연구되고 건강보조식품으로 제품화 된 것은 하와이(남태평양지역)입니다. 


2. 잔류성분 검사 표기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화학비료와 잔류농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을 고릅니다. 유기농이 아닌 노니열매는 병해충을 막기 위해 독성이 강한 화학비료와 농약이 사용됩니다. 세척하더라도 잔류 농약 위험이 높습니다. 노니환 등 에서 농약, 세균 등이 검출된 전례가 있습니다.  


3. 영세업체의 제품은 되도록 피합니다. 너무 저가의 제품은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싼게 비지떡 맞습니다.



4. 수입 유기농 제품을 고를 때는 유기농 표기를 확인합니다. 유기농 관련 표기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기인지 인터넷에서 확인합니다.


5. 노니환 등을 고를때는 어떤 첨가물이 들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되도록이면 무첨가 제품을 고릅니다. 또한 재배방식과 제조과정에서의 부형제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부형제란 가루가 잘 뭉치게 하는 첨가제입니다. 부형제는 소화장애 등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분말제품이나 분말을 가공한 환 제품 보다는 노니주스 제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분말제품은 건조농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독성 잔류 성분도 농축될 우려가 있습니다. 


7. 노니 주스 제품은 원래 과즙 그대로 넣은 주스(NFC주스)를 선택하세요. 어떤 제품은 노니가루나 농축물에 다시 물을 넣어 주스로 만든 경우가 있습니다. NFC주스는 농축물에 물 등을 타서 환원한 주스에 비하여 가격이 더 비쌉니다. 또한 노니 특유의 고약한 맛을 억제하기 위해 다른 주스도 혼합하기도 합니다만 역시 순수 노니주스를 추천드립니다.


8. 노니분말이나 환 제품의 경우 노니열매 뿐만아니라 노니의 잎 등 다른 불순물이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잎도 물론 효능이 있습니다만 독성또한 노니열매보다 많기 때문에 순수 노니열매 주스 구입을 추천합니다.


결론 유기농 순수 노니 주스를 구입하세요. 농도는 낮더라도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물론 가격도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노니에 대한 효능 정보가 부족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아래 내용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의 보도자료입니다.


국내 제조 '노니' 분말/환제품 9건 쇳가루 다량 검출 


"서울시는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며 판매가 증가한 ‘노니’제품에 대해 안전성 조사결과, 27건 중 33%인 9개 노니 분말·환제품에서 쇳가루가 기준치(10.0mg/kg미만) 보다 6~56배 초과 검출돼 즉시 회수·폐기하고 행정조치를 의뢰했다.


시는 10월 23~31일 노니제품 중 온라인 판매제품 12건, 오프라인 판매제품 15건 등 총 27건을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금속성 이물’ 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수거제품 27건 중 수입 완제품(외국에서 분말로 가공한 제품) 4건에서는 부적합 제품이 없으며, 부적합 9건 모두 국내 제조·판매제품(국내에서 분말, 환으로 제조한 제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적합 제품은 선인촌 노니가루, 선인촌 노니환, 동광종합물산(주) 노니환, 정우물산 노니열매파우더, 플러스라이프 노니가루, 한중종합물산 노니가루, ㈜푸른무약 노니, 월드씨앗나라 노니분말, 행복을파는시장 노니환 등 9개 제품이다."


부적합 노니제품 실물 사진 (슬라이드쇼)

012345678

출처: 서울시 보건환경 연구원


쇳가루(철분) 독성 또는 부작용

쇳가루 즉 철분은 급성 복용 했을 경우 설사, 구토가 일어나며 심한 중독의 경우 위장관 출혈, 간독성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철은 일반적인 세포독소이고 위점막에 의해 직접적으로 부식됩니다.  1일 50~100mg 장기복용하면 철분침착이 일어나 췌장섬유증, 당뇨, 간경변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좋은 노니제품 고르는법과 폐기된 노니 제품과 사진들을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