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관문의 효능과 부작용, 야관문주 술 담그기, 먹는 방법

2018. 11. 27. - update

"밤의 빗장을 여는 문"이라는 거창한 뜻을 가진 야관문(夜關門)은 '비수리'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는 흔한 잡초입니다. 야관문은 남성들에게 정력에 좋은 약초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효능을 살펴보면 양기를 보하는 효능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약초에 관한 옛 문헌을 살펴보면 야관문은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신장과 간, 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이 야관문을 남성들이 먹게 되면 기력을 회복 시켜 정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여성들의 성기능(에스트로겐 분비 활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간문의 흰꽃(보라색꽃)과 꽃 피기 전

야관문은 어떤 식물인가요?

약 1m까지 자라는 야관문은 콩과(싸리속) 식물로 뿌리를 포함하여 모든 부분을 약초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야관문은 흔하디 흔한 풀로 전국의 산야에서 채취 가능합니다. 8~9월에 황백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암갈색의 열매가 열립니다. 6~9월 사이에 전초(잎,줄기,뿌리 모두)를 채취할 수 있고, 9월에서 10월에 씨앗을 포함하여 채집하여 건조해 이용합니다. 하지만 보통 약효를 보기 위해서는 꽃이 만개하기 전(또는 꽃이 필 무렵) 지상부 또는 뿌리째 채취해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야관문의 성분

단백질, 지방(기름성분), 각종 미네랄·아미노산·비타민 외에 

피니톨(pinitol), 플라보노이드(퀘르세틴, keamferol, vitexin), 탄닌, 페놀성 성분, B-sitosterol 등의 성분이 밝혀져 있습니다.


피니톨: 인슐린 저항성 개선, 노화억제

플라보노이드: 신체내 활성산소 억제. 혈행개선, 항균작용

탄닌: 항균·방부 효과, 혈관탄력


야관문의 잎은 3갈래로 나눠져 있습니다.


야관문의 효능

한방에 의하면

약성은 서늘하거나 약간 따뜻하며 맛은 맵고 약간 쓰다. 독이 없다. 
야관문은 간을 보호하고 콩팥(신장, 비뇨기, 생식기)을 보양하고, 폐를 건조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콩팥을 보하는 효능은 신체대사 기능을 정상화 시켜 몸속 부종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변 보는 것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남성의 정력개선 효과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침과 가래, 천식, 만성기관지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야관문 추출물은 지해(止咳)작용(기침을 멈추게하는 작용)과 거담작용(가래를 묽게, 삭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야관문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한 알콜성 추출물이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천식을 완화하는 작용(항히스타민)이 있는 것이 쥐 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중약대사전]


[사례] 만성기관지염에 야관문 전초 80g~120g을 2시간 동안 달여서 100mg을 만든 다음 하루2회 나눠서 복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약 10일동안 복용했으며 이후 3~4일은 쉬고 다시 재차 반복을 3~4회 실시했다.  


항균작용을 합니다.

야관문 전초액은 농도에 따라 황색 포도상구균, 폐렴쌍구균, 연쇄상구균 등에 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관문은 급성위염에 따른 위통이나  설사에 도움을 줍니다.

야관문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야관문은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돕고 타박상이나 베인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을 조절합니다.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야관문이 인슐린 대사를 촉진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관문의 성분인 피니톨(pinitol)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눈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야관문은 눈건강에도 좋아서 눈이 침침하거나 충혈이 잦을 때 달여 꿀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야관문은 허약체질, 원기회복 또는 양기가 부족할때 좋습니다. 

원기회복 용도로 야관문을 이용할 때는 주로 야관문의 씨를 가루 내어 섭취해야 합니다. 

▶ 조루, 음위증(성욕은 있으나 음경이 발기 되지 않을 때) 치료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야관문은 남성 생식 기능을 보호하고 활성화 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구1]

'에탄올로 추출한 야관문(Lespedeza cuneata)추출물의 생체 내 및 시험관 내 비스페놀 A 유발 고환 기능 장애에 대한 보호 효과' 

비스페놀A로 자극된 수컷 마우스에서 야관문 에탄올 추출물의 경구 투여는 혈청에서 마커를 억제함으로써 고환 중량, 정자 수, 운동성 및 테스토스테론 수준을 회복시켰다. 이는 야관문 에탄올 추출물이 남성 생식 건강을 보호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출처>


[연구2]

국내 학술연구에 따르면  야관문 추출물을 먹인 실험용 토끼에서 음경해면체 평활근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었다. 




야관문주 만드는 방법

정력제로 야관문을 술로 만들어 먹을 때

야관문을 정력제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나 탕제로 먹는 것이 아니라 꼭 술로 우려내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한두가지 간접적인 동물 실험 이외에는 과학적 연구나 조사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오랫동안 구전을 통해서 내려오는 방법으로 그 특별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야관문의 휘발성있는 알콜성 유효 성분 등을 술로 우려내는 듯 합니다. 여기에 술이 혈액순환을 도와 야관문과 상승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은 '알콜추출법'을 이용합니다. 최소 35도가 넘는 술을 이용합니다. 알콜추출법은 알콜도수가 높을 수록 추출 속도와 성분 추출량이 높아집니다.

  1. 건조: 야관문의 꽃봉오리가 만개하기 전에 뿌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채취하여 건조 시킵니다. 
  2. 술담그기: 건조 된 야관문 부피의 3배 가량의 소주(35도이상)를 유리 용기에 부어 밀봉하여 암냉소에 보관합니다. 약 3개월(100일) 이후에는 대부분 성분이 알코올에 의해 추출됩니다. 이 상태로 마시면 됩니다. 
  3. 감미료 추가: 효능/효과를 높이기 위해 건조 복분자와 오미자를 같이 넣어 담그기도 합니다. 


마시는 방법: 마시는 양은 잠자기 전 소주잔으로 하루 한잔씩 마시면 됩니다.


기대 효능: 발기부전 해소, 시원한 소변, 신체활력 증진 



야관문 먹는 방법은?

일반적 건강 효능을 위해서는 야관문은 차처럼 끓여서 먹는 것이 아니라 한약처럼 달여서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달여서 먹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건조시킨 야관문 20~80g 정도를 2리터 정도의 물에  2시간 정도 달여 물을 줄인 뒤 그 물을 하루1~2회 복용합니다. 또는 삼계탕 등에 넣어 끓여 삶아 달인 물을 고기와 같이 먹으면 됩니다. 



야관문 섭취 시 주의점, 부작용

야관문의 어린 풀들은 초식 동물들의 먹이로 이용되고 있으며, 특별한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복시 간독성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기는 등의 문제도 아직 알려진 바 없습니다.


다만, 야관문 뿌리의 알콜성 추출물은 동물 실험을 통해 임신한 동물의 자궁에 흥분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는 야관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중 매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야관문은 아직 기초적인 과학적 조사나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장복이나 과량복용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야관문 채취에 관련하여 길, 도로 옆의 오염된 환경에서 자란 식물은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있어서 되려 몸을 해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야관문은 다른 약초나 약이 그렇듯 모든 사람이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혹시 야관문을 먹고 건강효능을 보신 분들은 아래 댓글 달아주세요. 방문하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