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호원장의 발모 영양수 만들기와 두피 콜라겐 생성에 좋은 음식

'엄지의제왕'을 통해 인기를 얻었던 방기호 원장이 발모팩, 발모차에 이어 이번엔 '발모 영양수'를  소개했습니다.  


링크: 발모차 만드는법, 발모팩 만들기


방기호원장에 따르면 발모팩과 발모차 그리고 지금 소개할 발모영양수를 마시면 체질을 바꿔 탈모를 개선하고 발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기호 원장은 탈모의 원인 중 하나로 콜라겐 부족을 말하고 있는데요.


콜라겐 성분이 빠져 얇아진 두피가 탈모의 원인!

두피의 주요 구성 물질 중 하나는 콜라겐입니다. 머리카락이 별로 없는 이마와 머리숱이 풍부한 뒷머리의 두피를 손으로 만져 비교해 보면 앞머리는 딱딱하고 두피가 얇은 반면 뒷머리는 두피가 두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머리숱이 없는 이마가 딱딱하고 얇은 이유는 머리카락의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공간의 콜라겐 성분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두피에서 콜라겐이 감소하는 이유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과  햇빛에 의한 과도한 자외선 노출 때문입니다. 먼저 식생활등 생활습관을 바꾸고 아래 소개하는 음식을 통해 콜란겐 생성을 도와주도록 합니다. 




두피 콜라겐 생성에 좋은 음식 - 북어껍질과 레몬즙

두피에서 콜라겐 성분이 감소할 때 해결하는 방법으로 방기호 원장은 북어껍질과 레몬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북어껍질과 레몬의 궁합

북어껍질은 생선 중에서 가장 많은 콜라겐을 함유한 식품 중의 하나 입니다. 방기호 원장은 11년 동안 약 1만명의 환자들에게 기초적으로 콜라겐을 증가 시키는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6개월 정도 생활 패턴을 바꾸고 북어껍질과 레몬즙을 섭취한 후에 확인한 결과, 피 진피층이 약 15%정도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이는 머리카락이 뿌리 내릴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 결국 탈모 해결에 기초적인 터전이 마련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북어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아미노산도 풍부해 레몬즙의 비타민C와 만나면 콜라겐 합성이 증가하게 되고 소화·흡수를 돕게 됩니다. 또한 북어껍질에는 오메가3도 들어있어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단히 먹는법: 북어껍질을 물에 살짝 불린 후 레몬즙으로 만든 간장소스로 찍어 먹으면 됩니다. 북어껍질은 살짝 물에 불리면 말랑하게 식감이 좋아집니다.




발모영양수 재료와 만드는 법

발모영양수 효능 - 발모, 흰머리, 새치, 원형탈모, 자가면역질환


발모영양수에는 발모를 돕는 미네랄 삼총사 '칼슘·칼륨·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탈모효소를 억제하는 3가지 효소인 구리와 아연 그리고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재료들 속에 들어 있는 미네랄을 물의 형태로 먹게 되면 흡수력은 증대되게 됩니다. 미네랄은 몸속에서 전기적인 성질을 이용해 대사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수분입니다. 




그리고 백혈구의 공격에 의해서 발생하는 새치와 원형탈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치는 원형탈모와 발생 기전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혈액속의 백혈구가 산성화된 두피 모근의 멜라토닌 세포를 공격해 새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발모영양수의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알칼리 환원을 해 두피를 중화 시키고 멜라닌을 보호하게 됩니다. 발모영양수는 발모 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방법: 

재료: 현미, 수수, 조, 통보리 각2.5g(한스푼), 물1.8리터

1. 현미수수조 그리고 통보리를 한스푼(2.5g)씩 덜어서 프라이팬에서 볶아줍니다. 처음에는 강한 불로 볶다가 톡톡 소리가 나며 튈 때는 불을 줄여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2.물 1.8리터에 볶은 재료를 넣고 2시간 후에 마시면 됩니다. 겨울에는 차갑게 먹기 힘드니 재료를 넣고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발모영양수 섭취법: 맹물은 많이 마실 경우 붓기를 유발할 수 있지만 발모영양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이뇨작용을 도와 많이 마셔도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권장하는 섭취법은 매 식사 2시간 전에 200ml씩 물 대신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