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차의 효능과 끓이는 방법, 섭취량, 응용레시피

음용 차 중에서 임산부나 아기들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제품이 많지 않습니다. 카페인, 탄닌 등의 성분 때문인데요.  루이보스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며,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도 함량 수준이 낮아 다른 미네랄 성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허브티에는 들어있지 않는 단백질 성분이 들어있어서 잎을 갈아서 다른 레시피에 이용할 경우 단백질 성분을 따로 취할 수 있는 허브입니다.


루이보스(rooibos)는 콩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루이보스는 남아공 케이프타운 북쪽 일대에서만 자라는 식물로 다른 곳에서 재배는 가능하지만 재배할 경우 효능은 사라진다고 합니다. 미국, 유럽, 중국에서는 모두 재배 실패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한적인 지역에서만 그 효능을 유지하고 자라는 이유 중  한가지는 깊고 강한 뿌리가  지역 토양과 지하수 속의 풍부한 미네랄 성분을 흡수하는 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잡초처럼 보이는 루이보스는 강한 햇빛에서 오는 자외선과 열악한 기후를 견뎌내기 위해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을 체내에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현지어로 '붉은 잡초'라는 의미가 담겨있는 루이보스는 잎을 발효·건조·가열시켜 제품화 한 것으로, 적갈색의 잎을 물에 끓이면 예쁜 홍색의 차로 변합니다. 최근에는 공정이 까다로운 '그린 루이보스차'도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루이보스차의 맛은 살짝 감미된 홍차 마시는 느낌입니다.


루이보스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 단백질 6.3%, 회분 2.0%, 탄닌 6.47%, 케르세틴 37mg/100g, 철 8.7mg/100g 칼슘 161mg/100g, 나트륨 285mg/100g, 칼륨 336mg/100g, 인 68.6mg/100g, 망간 62.8mg/100g 마그네슘 172mg/100g 구리 2.50ppm, 아연 8.23​​ppm, 플라보노이드 38mg/100g


루이보스티를 제로칼로리 차로 소개하고  있지만  루이보스 말린 잎 자체에는 단백질 등 열량이 되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이 루이보스 잎을 물에 우려냈을 경우엔 열량이 되는 성분은 추출되지 않아 0kcal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루이보스의 효능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SOD효소를 활성화 시킨다. - 성인병 예방, 면역력 개선, 피부 미용, 아토피에 도움

루이보스는 채소나 녹차보다 많은 플라보노이드 성분(퀘르세틴,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섭취되면 SOD효소를 활성화 시켜, 잘못된 생활 습관에 따라 발생하는 대사증후군과 당뇨병등 성인병에 도움을 줍니다. SOD효소란 인체 내에서 대사작용 중 독성물질이 되는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풍부한 미네랄 - 칼슘 흡수 촉진과 대사작용에 도움

루이보스는 부한 미네랄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보스차에는 인과 칼슘이 1:1 비율로 균형 있게 들어있어 칼슘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그리고 루이보스에 포함 된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은 인간의 체액 조성비율과 흡사해 인체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루이보스 특징 요약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과민성 두통·복통, 신경과민증상, 위궤양, 오심, 간 질환, 알레르기 등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낮은 탄닌 함량을 갖고 있어 녹차류에 비해 철분 흡수율이 높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모유를 수유하는 여성과  임산부 그리고 아기들도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나 유해 물질은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인체 면역 체계에 도움을 줍니다. 

-옥살산(oxalic acid)이 들어있지 않아 신장 결석이 있는 분들도 부작용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 함유 성분 중 산틴 산화효소(xanthine oxidase)는 요산 생성을 감소시켜 통풍에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인 루이보스차의 음용 방법과 섭취량

루이보스티에서 항산화 성분을 제대로 추출하기 위해 물에 끓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개의 루이보스 티백을 1.5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10분 이상 끓여 냅니다. 그리고 완전히 식을 때까지 놔뒀다가 티백을 꺼내 것이 더 성분 강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루이보스티의 1일 섭취량은 0.5리터 정도면 됩니다.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루이보스 바닐라 라떼



루이보스의 응용 레시피

-루이보스는 우유, 꿀, 레몬조각, 다른 허브 등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울립니다. 

-루이보스 밀크티, 루이보스 핫 초코렛, 루이보스 바닐라 라떼, 루이보스 허니티, 

-루이보스 잎을 갈아 밀가루와 섞어 케이크, 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