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맛나는 채소 아이스플랜트 효능과 요리법

천기누설 106회에서는 짠맛나는  열대채소가 소개되었습니다. 이름은 아이스플랜트인데요. 이 채소가 당뇨가 있던 출연자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이용되어 건강이 크게 호전되었다고 하네요.



아이스플랜트(iceplant) 란?

선인장의 일종인 이 채소는 기상 조건이 열악한 아프리카 남서부 사막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잎과 줄기에 달려있는 투명한 결정체(블러더 세포)가 마치 얼음 알갱이가 붙어 있는 것처럼 맺혀있어 '아이스플랜트'라고 불립니다.  


이 블러더 세포는  강수량이 적은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이노시톨, 베타카로틴 등 각종 미네랄 성분과 짠 맛을 느낄 정도로 짙은 염분을 저장하게 됩니다.


천연 염분이 들어있는 아이스플랜트는 요리할 때 별다른 간을 하지 않아도 맛을 낼 수 있는 특이한 채소입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고기능성 채소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를 호전시킨 체험사례:

사업실패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시달렸던 출연자는 당시 혈당이 무려 400mg/dL에 이르는 위험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에 당뇨합병증이 올 가능성이 커 혈당조절이 시급한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인의 소개로 알게 된 아이스플랜트를 직접 재배해 먹게 되면서 혈당이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아이스플랜트의 어떤 성분이 혈당 감소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니다.



함유성분으로 알아본 아이스플랜트 효능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아이스플랜트의 피니톨(pinitol)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 미오이노시톨(myoinosito) 성분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당뇨나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 - 항산화작용, 피부건강 개선효과

인스트롤 - 탈모방지, 고지혈증, 우울증

판토텐산 - 지방연소, 피부염방지, 소화기능 개선

폴리페놀 - 항산화작용,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그외 각종 미네랄 성분 - 칼슘, 칼륨, 마그네슘, 망간 등





아이스플랜트 각종 요리법

아이스플랜트는 수분덩어리로 조금만 힘을 줘 씻어도 짓무르기 때문에  조심히 한번만 헹니다.  또한 아이스플랜트는 주변 토양의 모든 성분을 최대한 흡수하기 때문에 비료나 중금속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일반 흙에서는 기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스플랜트 주스 만들기

우유와 아이스플랜트를 갈아 주스로 만들어 마십니다. 우유가 아이스플랜트의 짭짤한 맛을  줄여줍니다.


아이스플랜트 샐러드 만들기

아이스플랜트의 천연 염분과 풍부한 미네랄 성분은 저염식이 필요한 분들에게 신선한 샐러드가 됩니다.  따로 드레싱을 만들 필요없이 토마토 등 다른 재료와 함께 만들어 먹습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맛과 짭쪼름한 맛을 같이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스플랜트 쌈

흔히 고기를 먹게 되면 기름장이나 양념장을 쓰게 되는데, 아이스플랜트로 쌈을 싸 먹을 경우 양념장이 필요 없을 정도의 짠맛을 낼 수 있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