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의 효능] 각국 연구가들이 말하는 카레와 커큐민성분 효능

24일 열린 '제4회 카레 및 향신료 국제심포지엄' 중 주요내용만 간추려 소개해 봅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카레, 향신료가 만드는 음식문화와 건강기능성'이라는 주제로 열렸는데요 국내외 카레연구 전문가들이 카레원료인 강황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강황은  카레의 주요 원료이며 우리나라에서 울금이라고도 불리는 짙은 노란색의 특이한 맛과 냄새가 나는 향신료입니다. 강황은 이미 전에도 블로깅한 적이 있어서 따로 긴 설명 없이 링크 남겨드립니다.


[관련글] 강황(울금)의 효능과 강황 다이어트 방법




우리가 접해 본 강황은 대부분 '3분카레'나 '바몬드카레' 등 인스턴트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방식으로는 효과를 얻기는 힘듭니다. 제대로 강황이 효능, 카레의 효능을 얻을려면, 인도등지에서 수입된 강황이나 우리나라의 울금가루를 직접 섭취하거나 요리를 만들어 장기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래 발표내용 요약은 그런 점 을 염두에 두고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강황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이 유방암 발병률을 감소시킨다.

가천대 길병원 유방암센터 전용순 교수:  “강황의 주요성분인 커큐민과 나노커큐민*을 실험쥐의 유관에 직접 투여하여 유방암 발병률을 의미있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나노커큐민: 나노 공정을 통해 신체 흡수율을 높인 커큐민을 말합니다.




2. 강황의 주요성분인 커큐민은 뇌 세포생장과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

부산대 이재원 교수: “실험쥐의 신경줄기세포와 성인의 해마신경 발생에서의 커큐민의 기능을 실험한 결과, 커큐민이 낮은 농도에서도 뇌의 세포 생장에 도움을 주었으며, 커큐민을 투여했을 때 뇌의 해마* 내부에서 세포의 수가 현격히 증가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커큐민이 뇌신경의 인지능력과 복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며, 커큐민을 통해 노화나 노화 관련 인식장애*, 신경변성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마: 뇌의 기억을 담당하는 부위
*인식장애: 뇌의 노화로 인한 인식장애 증상에는  낮익은 곳과 사람들에 대한 기억력이 손실되고,  방향감각 손실, 활동성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신경변성질환: 뇌의 신경조직이 원인 불명으로 변성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등이 있습니다.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3. 강황의 주요성분인 커큐민이 장염을 개선하고 위장기능을 개선한다.

호주 퀸즈랜드대학의 루이스 비테타(Luis Vitetta) 교수: “최근의 연구들에서 커큐민의 산화환원능력*은 장염과 같이 장내에서 발생되는 장애를 줄이고, 건강한 면역체계 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커큐민은 염증반응, 혈액응고, 위의 점액분비 등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효소를 억제시킵니다. 결론적으로 위장관계의 기능과 향신료의 기능성은 중요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산화환원능력: 신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여분의 활성산소를 없애는 것도 산화환원 반응의 하나입니다. 피로감이 쉽게 오고 느리게 피로가 풀리는 것은 산화환원능력이 저하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4.강황의 주요성분인 커큐민이 다이옥신의 체내 축적을 막는다.

일본 고베대학 히토시 아시(Hitoshi Ashida) 교수: "다이옥신*은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특정 수용체에 결합하면 세포핵 안에서 DNA에 결합해 독성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커큐민이 주입하면 결합과정을 방해해 해당 DNA에 결합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다이옥신을 비활성화시키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이옥신: 제초제, 살균제 부산물로 생기는 독성 화합물입니다. 인간의 신체에 들어오면 발암이나 질병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환경호르몬처럼 작용합니다

 



5. 강황은 항산화, 항염증, 항암 효과와 함께 관절염에 효과있다.

인도 마이소르대학의 자무나 프라카쉬(Jamuna Prakash) 교수: "실험을 통해 마늘, 양파, 훼누그릭*, 고추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강황과 고추는 콜레스테롤 담석 형성을 막습니다. 커큐민, 캡사이신, 마늘은 적혈구를 건강하게 하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황, 캡사이신, 유게놀*은 항산화효과, 항염증, 관절염에 효과가 있으며, 강황, 마늘, 생강, 겨자는 항암성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클로브*, 시나몬*, 흑후추, 쿠민*등의 향신료를 건조하면 마이크로웨이브와 로스팅 공정을 통해 항산화효과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훼누그릭(Fenugreek): 호로파로 불리기도하며  독특한 향과 쓴맛이 나는 향신료 허브. 한방에서는 신장을 보호하고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살균작용, 항작용, 호흡기 점액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 유게놀(Eugenol): 유게놀 화합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오래된 향신료의 하나로 음식에 첨가되거나 방부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유게놀은 향균제, 살균제, 마취제,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며 충치, 구취예방, 치과에서는 국소마취제로도 사용됩니다.
  • 클로브(Clove): 열대 상록 식물이며 향신료로 사용됩니다. 향기는 맵고 톡쏘는 맛이 나며, 육류와 제과류의 맛을 내는데 사용됩니다. 클로브에는 유게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시나몬: 계피와 비슷한 성분의 가루로 계피와는 다른 달달한 맛이 난다. 
  • 쿠민(커민, Cumin): 미나리과의 식물씨앗으로 만든 향신료.  케밥.카레등의 요리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