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효소) 유산균 고추장 만드는 방법 그리고 효능(효과)

유산균과 고추장의 만남. 방송 프로그램 시간관계상 짧게 소개된 MBN '엄지의 제왕 60회' 유산균 고추장 만드는 법을 설명해 보고 이 음식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도 알아보겠습니다.



해독과 유산균의 상관관계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은 위장과 간을 통해 흡수되고  필요없는 찌꺼기는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장내 환경에 곰팡이균 등 나쁜 장내균이 득세하고, 선인균인 유산균의 양이 적고 세력이 약해지면 독소는 혈관을 타고 다시 간과 세포로  재흡수 되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장내 환경이 좋지 못하면 인체는 계속 독소를  없애는데 에너지를 쓰게 되어 다른 신체활동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런 좋지 못한 결과는 바로 느낄 수도  있는데요. 예로 평상시 무력감과 피곤함은 배출되지 못한 독소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장내환경이 좋다는 것은 장내 유산균이 득세하여 활발히 활동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선인균이라 불리는 장내 유산균이 얼마나 많이 있느냐에 따라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 능력도 달라집니다.


[다른글] 유산균의 일종인 애시도필러스균의 효능과 부작용

[다른글] 피 해독 시키는 청혈주스와 해독주스 만드는 방법




[영상 시청 45분]


이 영상에서는 서재걸 원장의  알기 쉽고 물흐르는 듯한 화법으로 몸속에  살고 있는 유산균의 모든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 분은 신념을 갖고 이야기 하고 있고 저 또한 대부분 수긍하게 되는 군요. 하지만 신체의 모든 질병이나 대사활동이  모두 유산균에 의해서 조종되는 듯히 이야기 하고 있어 조금은 편협하지 않나 생각 할 수도 있겠군요. 


꼭 한번 시청하세요. 45분정도 분량의 영상입니다. 


 


자. 그럼 시판되는 발효식품이 왜 소용이 없는지도 알았으니 직접 '현미 고추장'을 만들어 봅시다.





유산균 고추장 만드는 법(발효된 전통 현미 고추장 쉽게 만드는 법)


재료:현미효소 2공기 반, 고추가루 2공기, 메줏가루 반공기, 천일염 반공기, 물 4공기

[팁] 현미효소 판매처 구글링 :  누구나현미효소 



현미효소를 작은 밥공기 사이즈 2공기 반 정도를 준비한 넓은 볼에 먼저 넣습니다.  기본이 되는 재료입니다. 





다음, 고추가루 밥공기 2개 분량을 넣습니다. 고추가루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걸죽함이 심해져서 나중에 먹기 불편해진다고 합니다. 양을 지켜주세요.  그리고 메줏가루 반 공기와 천일염 한 공기를 넣습니다. 

일단 물은 넣지 마시고 잘 혼합해 주세요. 물까지 먼저 넣고 혼합하면 혼합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 혼합한 재료를 항아리나 불투명한 플라스틱 통에 넣습니다. 밀폐용 뚜껑은 사용하지 마시고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천이나 망을 덮고 위에 살짝 뚜껑을 올려 놓는식으로 닫아 두세요. 장이 발효가 되는 과정에 균은 산소가 필요하며 발효과정에 가스가 나오게 됩니다.


발효장소는 바람이 잘 통하고 따뜻한 곳.  직사광선은 피해주세요. 용기는 꼭 불투명 용기를 사용하세요. 빛을 받으면 고추가루가 탈색이 된다고 합니다.



숙성기간: 보름정도 이렇게 숙성을 시키면 고추장이 완성됩니다. 숙성되면 믹서기로 잘 갈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고추장은  그램당 1억마리의 유산균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1 억 마 리 ......




보관은 꼭 냉장고에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