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울금) 효능과 커큐민 성분 효능 - 강황 다이어트하는 방법

강황은 아시아 열대지역 원산의 생강과 식물입니다. 모양은 생강과 비슷하고 뿌리를 그대로 또는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강황은 노란색 염료, 약용,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강황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카레'입니다.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은 '커큐민(curcumin)'이라는 노란색 성분 때문에 진한 노란색의 카레 색깔을 만들어 냅니다. 커큐민은 담즙 분비를 촉진과 위장을 튼튼하게하는 효능이있는 것으로 알려져 예로부터 약제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강황(커큐민curcumin 성분)의 효능

커큐민은 강황의 노란색을 띄는 페놀 화합물을 말합니다. 보통 강황의 중량 중 2~6%를 차지합니다.


  •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을 감소 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 타액 분비와 위액 분비에 관여해 소화를 촉진합니다.
  • 궤양이 퍼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혈압을 낮추고, 관상 동맥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을 돕고, 혈관 속의 덩어리진 어혈을 풀어줍니다.
  • 살균 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 숙취 완화 -  커큐민 성분은 효소 기능을 도와 알코올 분해를 촉진합니다.
  • 변비를 개선 예방합니다.
  • 최근에는 커큐민 성분이 알츠하이머와 치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강황의 피부 미용 효과

피부를 노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는 자외선 등에 의한 활성 산소입니다. 강황에 포함된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강황과 함께 효모나 유산균을 섭취하면 그 효과는 증가합니다.


  • 강황의 또 다른 성분 터마신 성분은 관절염과 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터마신(turmacin)은 강황의 또 다른 성분으로 관절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관절 통증과 관절의 마찰음 감소, 관절 불편함 감소, 관절 삼출물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련링크, 영문>





강황과 울금(심황)의 차이점

대부분 강황과 울금이라는 명칭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식물분류상 정식 명칭도 다릅니다.


*강황(Curcuma aromatica Salisb.) : 쓴맛보다 매운맛이 강하다. 향이 더 강하다. 강황 커큐민 성분 함량은 중량당 3.14%<출처>

*울금(Curcuma longa L.) : 매운맛보다 쓴맛이 더 강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강황(薑黃)은 대부분 인도 등 수입산이며, 울금(鬱金 또는 심황이라고 불림)은 우리나라의 진도 등 따뜻한 남부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국내산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도 강황과 울금을 구별하고 있지만 약효는 거의 유사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같은 종이 재배환경이 달라지면서 약성도 조금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선 울금이 약성이 더 높다는 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과 일본에서는 강황, 울금, 심황의 명칭을 구별해서 사용하지 고 '터메릭(Tumeric)' 또는 '우콘'이라고 불립니다. 강황이든 울금이든 대부분 약성은 주요 성분인 '커큐민' (curcumin) 성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 제공



강황을 이용한 사례

1. 강황(울금) 다이어트

강황을 섭취하면 담즙 분비가 활발해 집니다. 담즙의 분비량이 증가하면 담즙의 원료가 되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소비되고 중성 지방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콩의 성분인 레시틴과 함께 섭취하면 유화 작용이 일어나 소장에서 흡수되기 쉬워집니다.  강황 자체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지만, 두유와 함께 강황가루를 섞어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를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따라 강황을 두유를 함께 섭취하여 효과를 본 연예인 신지씨의  다이어트 방법도 소개해 봅니다.


2. 신지의 울금(강황)다이어트 방법 

6개월 사이에 12킬로그램 감량 (SBS 비법대공개 - 스타비법 신지편)




●신지의 울금두유: 두유 1잔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울금 가루를 티스푼으로 한 스푼 섞는다. 그러면 울금 특유의 쓴 맛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때 그때 간편하게 마시면 숙변 제거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 외에 야채 볶음밥 등 모든 음식에 한 스푼 정도의 울금을 뿌려 먹으면 됩니다.




●주부B씨의 울금차티스푼으로 한 스푼을 1컵의 뜨거운 물에 섞는다. 찬물을 섞어도 되지만 찬물은 향이 약간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1리터 이상 마신다. 5개월 정도 시행.  (MBC 오늘아침, 주부B씨)



강황 다이어트 주의점

▶다이어트 목적으로 강황 보충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운동 후보다는 운동 전에 섭취하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강황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따로 운동을 하지 않아도 감량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운동도 같이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강황은 신경을 흥분 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밤에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사가 아닌 보충제 형식으로 다량, 장기복용 할 경우엔 주의가 필요합니다.